[민주시민교육] 인권과 경제관련 시민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자료 정리

1. 인권운동
(1) 인권이란?
(2) 인종, 민족 차별과 인권
(3) 어린이 인권 보호
(4) 여성 인권 보호
(5) 동성애 인권보호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노동과 기업
(2) 환경과 기업
(3) 소비자 운동
(4) 세계적 금융질서와 기업

◈ 경제활동 시민단체 설명

- 경실련(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 민생경제연대

◈ 토의과제

- 성적소수자 인권보호 문제
- 비정규직에 대한 논의

◈ 시민참여활동
(1) 서강대학교
(2) 지역사회
(3) 시민사회

◈ 민생경제연대 방문 내용


본문내용
◈ 자료정리

1. 인권운동

(1) 인권이란?
인권은 누구에게도 빼앗길 수 없고 넘겨줄 수도 없는, 인간이 인간답게 생존할 수 있는 조건인 기본적인 권리를 말한다. 인권주의자들은 인권의 입장에서 다양한 차이(언어, 민족, 인종, 피부색, 계급, 정치적 의견 등)는 인정하지만 그것을 이유로 차별하는 것은 반대한다. 인권의 내용은 보통 세 범주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첫째는 시민 정치적 권리 영역이고 둘째 는 경제 사회 문화적 권리 영역이다. 인권운동은 좁게는 이미 문서로 확인된 권리들을 현실에서 확보해 나가는 운동이다. 다양한 인권 문제에 대한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서 인권 운동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단체인 국제 엠네스티가 탄생하게 된다.

(2) 인종, 민족 차별과 인권
White 와 Black 은 단순히 색을 가리키는 단어가 아니라 선과 악, 희망과 절망의 상징으로써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흰색과 검정색에 숨겨진 이미지는 꽤 오랜 시간 동안 인종차별 때문에 고통 받았던 사람들의 비애감을 나타내기에 충분하다. 미국에서의 인종차별은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왔고 현재진행형의 문제이다. 또한 우리와 다른 민족에 대한 차별도 있다. 예를 들면, 백인들의 원주민 차별이다. 백인들은 원주민의 문화를 미개하다고 보고 교화의 대상으로 여긴다. 대부분의 인권문제가 삶의 다양성을 인정하지 못해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원주민의 문제가 왜 인권의 문제로 다루어야 하는지는 명백해진다. 원주민의 인권 문제는 그들의 전통적인 역사와 독특한 생활양식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획일화를 요구하는 서구 사회의 가진 자들과 이들과 결탁한 제3세계 국가권력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3) 어린이 인권 보호
아동인권에 대한 단체로는 엠네스티의 '소년병 종식을 위한 국제연합'이 있다. 지난 유고전쟁에서 수십만 명의 어린이가 전쟁으로 인해 병들고 숨지고, 가족과 헤어졌다. 90년대 이후에 태어난 이라크 어린이들은 교육받을 권리조차 박탈당하고 병이나 영양실조로 사망하는 어린아이도 무수히 많다. 현재 18세 미만 어린이 약 30만 명이 소년병으로 전쟁터에서 사람을 죽이도록 강요당하고 전투에서 총알받이로 쓰인다. 지난 10년 동안 국가 간 전쟁이나 지역분쟁으로 인한 어린이들의 피해는 말할 수 없이 참혹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개론
  • 민주화는 군사독재에 대한 항거이다. 둘째, 노동자의 인권은 전쟁경제를 반영한다. 셋째, 통일의 이슈는 군비와 분단의 이데올로기가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이런 문제들에 대하여 한국교회는 보수주의적 접근, 군사동맹과 군비의 증강을 지지하는 접근과 교회의 정의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접근입니다. ③ 한국의 교육제도는 지금도 갈등을 일으키는 교육 제도는 대학입시 제도이며 요즘 교육제도는 교육인적자원부와 대학 간에 갈등이 일어나게

  •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 성불평등과 여성
  • 교육이 사회교과서 곳곳에 녹아들어 가야 한다. 즉 사회교과서에 남녀 성비의 균형과 성공한 여성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모델로 제시하고, 여성의 경험을 반영한 교육내용 등을 선정하여 사회교과서를 구성함으로써 양성평등 교육을 따로 시키지 않아도 민주시민 교육을 목표로 하는 사회교과서가 그 역할을 해야 한다. Ⅳ. 참고문헌강운선(1999). 사회과에서 양성평등 교육의 학습 원리와 실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곽삼근(1998). 여성과 교육. 서울: 박

  • 아동인권실현을 위한 법제도 정비방안
  • 교육에서의 비용을 감소시키고 무료화하기 위한 전략을 추구할 것 * 아동 잠재성의 최대한의 발전을 저해할 위험이 있는 매우 경쟁적인 교육시스템을 개선하여 경쟁성을 감소시키고 협약 29조 1항에 언급된 교육의 목적이 반영되도록 정부의 교육 정책을 재고할 것 등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국정부의 보고서와 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권고 등 관련문서를 널리 배포하고 전체 대중뿐 아니라 아동이 알 수 있도록 할 것을 권고했다 인권운동사랑방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에 따른 기독교 교육의 자율성, 재정의 문제,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 동문회의 세력 형성과 압력 등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안고 있는 기독교 학교의 초기 형태는 ‘선교’의 중심이었다. 교회의 학교 사업은 교육을 주도하였는데 기독교 학교의 존재 이유는 ‘기독교 정신의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일이다. 자기희생의 사랑, 정의, 평등, 상호 관계적인 윤리의 배움을 강조하는 기독교 학교는 민주사회의 형성이 기독교인만의 과제가 아니며 또한

  •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 - 비평 - 적용
  • 교육과 종교는 사람들에게 문화적 접근으로 다가가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저자는 신식민주의와 군사주의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퍼져나가고 있는 전쟁경제는 군사 정부를 지속시키고 군사 독재자를 탄생시켜 시민들의 삶을 파괴한다. 그리고 국방비의 예산은 국가의 안전뿐만 아니라 전쟁을 통한 국가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생각을 만든다는 문제점이 있다. 군사주의가 초래하는 신식민주의는 그 근원 중에 하나가 국방 정책이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