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현대사회] 쇼핑중독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본론에 앞서서!!!
【Ⅱ. 본론】
1. 인터넷 쇼핑 중독
2.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및 유형
3. 인터넷 쇼핑중독의 원인
4. 인터넷 쇼핑 중독 사례
5. 인터넷 쇼핑중독의 문제점
6. 인터넷 쇼핑중독의 개선방안
7. 쇼핑 중독 자가테스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의 역기능에는 인터넷 쇼핑 중독이 존재한다. 현대에 그 문제는 크게 대두되고 있는데 본론에서는 인터넷 쇼핑 중독의 정의와 특성,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인터넷 쇼핑 중독
쇼핑과 중독이 합성 된 용어로 쇼핑이라고 하는 것은 물건을 사다 ‘물건을 사러 돌아다니다’라는 뜻이다. 물품을 사는 쇼핑 행위는 물물교환이나 자급자족 경제에서는 없었던 일이며, 근대 산업 경제의 발전에 따라 대두된 문제이기도 하다. 그리고 중독 이라고 하는 것은 생체가 음식이나 내용, 외용 약물의 독성에 치여서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일을 말한다. 결과적으로 쇼핑 중독이라는 말을 사전적 의미로 해석해 보면, 인간이 쇼핑으로 인해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쇼핑중독증이란 말 그대로 “필요하지 않은 상품을 마구 구입하고는 자기가 구입한 상품이 뭔지 제대로 기억도 못하고, 쇼핑이 불가능해지면 식은땀을 흘리거나 불안 초조감을 느끼는 등 심리적·육체적 부작용이 일어나는 상태”를 말한다. 정신과 의사들은 최근 쇼핑 중독을 충동조절장애의 일종으로 보고 있다. 쇼핑을 하는 데서 오는 흥분과 설렘으로 인체 내 도파민과 포토닌의 분비가 자극되고 이로 인해 일시적인 행복감에 젖는 것이라고 한다.

2.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및 유형
①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인터넷쇼핑몰 또는 사이버몰이라고도 한다. 컴퓨터 통신망의 가상세계를 뜻하는 사이버 공간과 보행자 전용 상가를 뜻하는 쇼핑몰의 합성어로, 인터넷의 가상공간에 상품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상가를 말한다.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이다. 쇼핑몰 운영자가 상품의 모습과 정보를 컴퓨터 화면으로 볼 수 있도록 진열해 놓으면 소비자들은 상점 사이트를 방문하여 상품을 찾아 주문하고 대금을 지불하면 주문한 상품이 고객에게 배달되는 형태이다.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 주부의 인터넷쇼핑중독에 관한 연구/전미애(2002)
¤ http://www.reportworld.co.kr/report/data/view.html?no=437174
¤ http://blog.daum.net/joypeopletv/10215915
¤ 동아닷컴, 매거진 여성동아 11월호, (http://www.donga.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됭었어여
  • joojo***
    (2015.05.14 23:35:32)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For 2030의 만족스런 `놀이소비`
  • 현대인들은 대부분의 놀이시간을 TV나 컴퓨터 앞에서 보내고 있다. 이같은 놀이는 의사놀이에 불과할 수 있으며, 판에 박힌 지루함 내지는 중독성의 위험을 안고 있다. 즉 놀이가 오히려 일종의 덫으로서 상상력을 마비시키며 수동성을 초래하고 있다. 결국 사회변동은 놀이문화의 변형을 초래하면서 현대인은 일할 때 뿐 아니라 놀 때조차도 활기와 신바람을 잃어가고 있는 셈이다.=>대중매체 발달, 상업주의 공세로 놀이영역의 전문화,고급화개인적(

  • 청소년 여가 활성화 연구의 필요성 이론적 배경
  • 현대사회와 레크리에이션」, 으뜸출판사. 건전한 여가 문화와 놀이 시설의 부족은 청소년으로 하여금 성인 대중사회의 퇴폐적이고 향락적인 유흥의 공간에 몰래 숨어 들어가게 하고 있으며 노용구(2002), 「청소년 여가의 현황 및 대안 모색」,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22권.청소년의 많은 비행이 여가시간에 이루어지고 있음도 한 번쯤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양선정(2001), 「청소년의 여가활동 분석을 통한 여가활용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

  •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
  • 연구 목적영화가 발명된 지 100여 년의 세월이 흘렀고 오늘날의 영화는 가장 대중적인 매체의 하나로 자리 매김 하게 되었다. 영화는 단순히 오락을 제공하는 것 이상의 중요한 사회적 제도로서의 기능 한다. 영화는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한다 또는 영화는 사회의 거울이다라는 말을 통해서 영화가 당대의 사회 문화적 현상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영화는 현대에 살고 있는 대중들의 한 부분이며, 그들이 살아가는 하나의 방식을 형성하는

  • 방송언어와 대중매체
  • 대중매체에 대한 고찰과 함께 대중매체의 한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는 방송 언어를 대중매체에서 구분하며, 올바른 언어생활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밝혀둠과 동시에 현 상황에서의 현대인의 자세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 본론 < 방 송 언 어 >방송법 제 2조를 보면 “방송이라 함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 등에 관한 보도, 논평 및 여론과 교양, 음악, 오락, 연예 등을 공중에게 전파함을 목적으로,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통신의 송신

  • [사회심리] 대중매체가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 대중매체와 사회화 보고서Ⅰ. 서 론1. 주제 선정 및 연구 목적2. 대중매체의 발달사 Ⅱ. 본 론1. 사회화란 무엇인가2. 대중매체의 특성 1) 대중매체의 순기능2) 대중매체의 역기능3. 대중매체가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1) 사회화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2) 사회화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4. 대중매체 규제 논란Ⅲ. 결론1. 해외사례2. 우리조가 생각하는 대중매체의 올바른 발전방향★ 별첨 : 참고문헌Ⅰ. 서 론1. 주제 선정 및 연구 목적현대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