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유통관리와 RFID(월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WALL MART 소개

2.WALL MART -경영정보 시스템의 활용

WALL MART -RFID

RFID 시스템 구축 문제점

RFID 문제 해결을 위한 월마트의 노력


본문내용
1.WALL MART 소개
월마트는 미국 최대의 소매 유통 업체이다. 대표적으로 디스카운드스토어(생필품 중심의 할인점) 샘스클럽(생활향상업태,가구,자용차용품등 수퍼센터(할인점+슈퍼마켓) 형태의 유통을 시행하고 있으며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약4300여개 의 점포를 보유 하고 있는 유통업체이다.

2.WALL MART -경영정보 시스템의 활용
월마트는 정보 시스템 활용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재고 관리와 상품관리 를 통해 좋은 품질의 상품을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으로 유통 시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계 최고의 유통 기업이 되었다. 이러한 월마트 성공의 핵심에는 효율적인 재고관리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해준 재고보충시스템이 있다.

재고보충 시스템은 소비자가 계산대에서 구매상품을 계산하는 순간 이에 대한 정보를 포착 즉시 이에 대한 정보를 즉시 공급자에게 전송한다. 판매관리시점 터미널은 계산대를 통과하는 각 품목의 바코드를 기록하고 구매 거래처리를 월마트 본사에 있는 중앙 컴퓨터에 즉시 전송하며 월마트는 이러한 정보를 즉시 공급자에게 보낸다. 또한 공급자들은 월마트의 Extranet 에 접속하여 월마트의 판매 현황과 재고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1.2007 RFID/EPC 국제 컨퍼런스 현장을 가다
김유리 한국유통물류진흥원 연구원
2.[박서기의 IT전략 인사이드] 6주앞으로 다가온 월마트 RFID 프로젝트
3.월마트 ‘RFID 효과’ 입증… 선택 아닌 필수로 [디지털타임스]
4."월마트 `유통IT 혁신` 배우자 허정화 기자
5.http://www.walmartkorea.com/ (월마트 홈페이지)
6.http://blog.naver.com/jenith4/140013314933
7.http://www.dbguide.net/
8.http://www.rfidepc.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월마트 성공사례를 rfid 관점에서 정리했네요
  • ds5***
    (2011.06.01 15:14:47)
회원 추천자료
  • 월 마트 SCM 혁신 사례 분석
  • 월 마트SCM 혁신 사례 분석공급사슬관리Team project 발표CONTENTS3결론2본론1서론 -기업소개 - POS시스템과 바코드시스템 -크로스도킹 -RFID -분석&비판 기업소개서론본론결론샘 월튼(Sam Walton;1918~ 1992)창립국가/본사 : 미국 아칸소 벤턴빌 매출액: 약 4660억 달러(2013년 기준)▲ 샘 월튼(Sam Walton ; 1918~1992)미국 제일의 유통기업&최대의 할인매장SUPPLY CHAIN MANAGEMENT월마트 소개▲ 2013 포춘 선정 ‘美 기업 1위’기업소개▲ 최초의 월마트 매장1962년

  • [생산운영관리] RFID의 사례분석
  • RFID분석 보고서생산운영관리 - contents -RFIDs Success and ProspectⅠ. 서론Ⅱ. Introduction of RFID1. RFID 개념2. RFID 의 기본 구성요소3. RFID 의 작동원리4. RFID 의 특징5. RFID 의 장단점Ⅲ. RFID의 활용 1. 월마트 기업소개2. 월마트의 경영철학3. 월마트의 사업전략4. 월마트의 물류시스템5. 월마트의 RFID 도입의 효과Ⅳ. 결론RFID의 미래와 우리 삶의 변화 Ⅰ. 서론▶RFID 첨단 인식 기술의 빛사람들이 모두 전자이름표를 몸에 붙이고 다니는 세상을 상상해보

  • [국제기업사례]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 신흥시장에서 다국적 소매기업들의 전략 -한국시장과 중국시장에서의 이마트 VS 월마트
  • 시스템적시 배송을 가능하게 하는 물류거점과 배송망 확보하고 하이테크 기술을 핵심으로 한 배송 센터 운용를 운용하였다. 전 점포에 POS시스템을 설치하여(POS 시스템이란? 유통업체 매장에서 판매와 동시에 품목, 가격, 수량 등의 유통정보를 컴퓨터에 입력시켜 정보를 분석, 활용하는 관리시스템이다) 단시간 내 저비용으로 상품을 공급하기 위한 지역배송센터와 전문배송센터 운용하였다.4.1.3 기업전략 구조 및 경쟁․ 가격전략월마트는 세계 어

  • Wal Mart(월마트) 기업분석 - 마케팅, 인사관리, 경영전략 등
  • Wal Mart 기업분석- 목차 - 1. 월마트 소개 - 기업 연혁 및 CEO 소개 - 월마트 기업 문화 2. 월마트 마케팅 - 기존 월마트의 마케팅 전략 - 한국에서의 마케팅 실패 요인 3. 월마트 인사관리 - 인재 채용방식 - 인사 육성제도 - 교육 프로그램 4. 월마트 재무 분석 - 까르푸, 테스코와 비교분석 5. 월마트의 유통 및 공급 체계 6. 월마트 경영전략 - 글로벌 경영전략, 무선유통시스템(RFID)구축 - 월마트의 경제위기 극복 방법 - 월마트의 중국과 인도의 시장

  • [국제경영전략] 월마트 기업분석
  • (Wal Mart) - 목차 - 1. 월마트 소개 - 기업 연혁 및 CEO 소개 - 월마트 기업 문화 2. 월마트 마케팅 - 기존 월마트의 마케팅 전략 - 한국에서의 마케팅 실패 요인 3. 월마트 인사관리 - 인재 채용방식 - 인사 육성제도 - 교육 프로그램 4. 월마트 재무 분석 - 까르푸, 테스코와 비교분석 5. 월마트의 유통 및 공급 체계 6. 월마트 경영전략 - 글로벌 경영전략, 무선유통시스템(RFID)구축 - 월마트의 경제위기 극복 방법 - 월마트의 중국과 인도의 시장진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