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농심새우깡의 마케팅 플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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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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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소개
- 농심의 심볼 및 회사명칭 유래
- 기업이념
- 회사의 개요
- 실적추이 및 목표
- 혁신활동
1. 시장지식
1) 다양한 모니터제도 활용
2) 소비자 욕구 파악
2. PDM(제품개변의 정의에서부터 설계, 개발, 제조, 출하 및 고객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반에 걸친 제품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1) 제품개발
2) 대표제품 혁신활동
3) 신제품 개발
3. SCM
1) 농심의 유통망
2)농심의 유통혁신 e-SCM
3) ‘네슬레’와의 전략적 제휴
4. CRM
1) 최근 CRM 전략
2) 제품에 관련한 기업문화 분석
3) 환경에 따른 기업문화 분석
4) 농심의 인간존중 기업문화
5) 광고에 나타나는 기업의 색
6) 도전과 창조의 기업문화
5. 농심문화의 정립
1) 비전정립과 경쟁시대 대비
2) 내부 업무프로세스의 혁신
-새우깡의 리뉴얼에 대한 자료-
- 본문내용
-
워드 자료를 작성하기에 앞서 저희 조가 기말 팀 프로젝트 과제를 새우깡의 쥐머리 사건을 극복 하는데의 마케팅 플랜으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조의 발표 주제나, 교수님께서 말씀하셨던 타국으로의 진출과 같이 국내 브랜드나 제품/상품을 선택해 그것을 해외로 진출하는 데 필요한 창의적인 마케팅 플랜도 생각해보았으나 국내에서 쥐머리 사건과 같은 자칫 기업의 생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큰 사건을 마케팅 플랜을 통해 극복해가는 과정의 발표 내용도 참신할 것 같다는 생각에 위와 같은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농심의 브랜드 파워는 자그마치 40년 동안의 세월을 통한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믿음을 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08년 3월 17일 쥐머리 사건이 매스컴을 통해 보도 되면서 농심이란 브랜드 네임, 파워에 크나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는데요. 저희도 조사하면서 알게 되었지만, 농심 전체의 제품계열(여러 카테고리)에서 스낵류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의 10% 미만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그 10%미만의 점유율이 농심이란 브랜드 이미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40%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농심에서 새우깡이라는 제품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농심의 대표 스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브랜드 파워를 가진 새우깡에서 쥐머리가 나오는 사건이 발생 하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농심에서도 지난 1년 동안 많은 활동과 전략을 실행해왔으며, 저희는 실제 농심의 마케터가 되었다고 가정하여
실천가능하며 창의적인 플랜 및 전략을 세워야 하는 주제에 맞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08년 3월 17일 쥐머리 사건이 보도되며 언론에 알려졌을 때 소비자들은 불매운동까지 할 정도로 과격한 행동을 보였습니다. 농심이 이러다 쓰러지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돌 정도였으며 당시만 해도 대부분이 농심이 최대 위기를 맞았다고 말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08년 1분기 농심의 실적을 보면 이를 무색케 할 정도로 별다른 영향이 없었습니다. 매출액은 4,120 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8.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40 억원으로 1.3%증가했다. 또한 면류와 스낵류도 전년대비 각각 9.9%와 7.3%가 증가했다. 내수부진과 새우깡 파동이 있었던 것을 감안하면 꽤 선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가를 봐도 182,000원(08년 5월기준)으로 예상과는 달리 약 10%정도 밖에 안 떨어졌고 이 또한 새우깡 파동에 대한 우려보다는 농심 매출 정체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이 많이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새우깡 쥐머리 파동은 농심에게 별다른 영향이 없었던 것이라고는 할 수 없는데요. 매출액 증가는 판매량 증가에 따른 것이 아니라 제품가격의 인상에 따른 효과이다. 즉, 매출액 증가와는 무관하게 소비자들이 농심 제품에 손이 덜 간 것이라 할 수 있다. 라면 점유율 74%에서 70%로, 스낵 점유율 38.7%에서 37.4%로 하락한 것으로 이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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