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소주시장의 경쟁구도(처음처럼과 참이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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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Define
□ 선정동기 및 문제제기
□ 목표설정
□ 기대효과

Ⅱ. Measure
□ 현 시장점유율 현황
□ C-E Diagram
□ X's 발굴

Ⅲ. Analysis
□ 외부환경분석
□ 경쟁사 분석
□ 재무분석
□ Vatal Few X‘s 설정

Ⅳ. Improve
□ 마케팅 전략

Ⅴ. Control
□ 시장예측 및 전략통제

부록.
□ 참고문헌 및 설문조사표

본문내용
Ⅰ. Define - 소주시장의 현황을 통해 목표를 명확히 하고 기대효과를 살펴봄.

□ 선정동기 및 문제제기
미국발 서브프라임 부실여파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경제 불황이 초래되었다. 금융권 부실, 고용 감축과 같은 어려운 경제 불황 속에서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는 변하게 되었다. 반드시 필요한 물건이 아니면 사지 않는 소비 위축이 생긴 것이다. 이러한 소비행태는 밤문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2009년 1월 경향신문에 따르면 2008년 한 해 주류 산업을 보면 위스키와 같은 고급술의 소비율이 낮아졌고 상대적으로 값싸고 쉽게 접하는 소주와 맥주의 소비율이 두드러지게 증가되었다. 이처럼 소비율 증대로 소주와 맥주의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동년 동월 롯데칠성에서 두산주류를 인수하였다. 이전까지 소주시장에서는 5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지닌 진로의 독주가 있었는데 이제 롯데의 브랜드 가치에 힘입은 롯데칠성이 진로를 추격하며 소주시장에 양극화가 일어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소주시장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참이슬의 독주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맛의 소주를 마실 기회상실과 소주시장 자체의 창의적, 혁신적인 발전을 저해할 수 있기에 롯데소주의 시장진입은 의미있는 현상이라 판단된다.
처음처럼은 수도권지역에서 18%의 점유율을 장악하고 있지만 참이슬의 51%를 따라가기에는 그 차이가 너무 멀어 보인다. 타깃으로 잡고 있는 25~35세의 젊은 고객층은 유동성이 크고 기호변화의 폭이 크기 때문에 이들을 타깃으로 계속 잡는다는 것은 위험일수도 있다. 젊은 세대들의 새로운 제품에 대한 호기심으로 시장에 발들이기를 성공했다면 앞으로는 그들이 움직일 수 없게 더 좋은 서비스와 제품으로 현 시장의 확보에도 노력하여 앞으로의 고객층을 창출해 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처음처럼과 경쟁을 붙고 있는 진로의 참이슬은 강력한 마케팅으로 처음처럼의 진입을 어렵게 하고 있다. 알칼리 환원수를 내세우는 처음처럼에 맞서 참이슬도 대나무 참숯을 이용한 웰빙소주로 비슷한 전략의 제품인 참이슬 Fresh를 출시하여 처음처럼의 시장 확대에 찬물을 얹었다. 처음처럼은 저도수 소주로 웰빙소주로의 첫 스타트를 일궈냈지만 경쟁사들의 잇따른 저도수 소주 출시로 처음의 차별화가 없어지고 있고 저도수경쟁으로 더 낮은 도수를 출시함에 따른 소주 고유의 맛을 잃어버리게 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대체제의 급격한 성장세로 처음처럼의 초기 저도수로서의 차별화전략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참고문헌
‘롯데 ‘처음처럼’ 점유율 늘었다’, 2009/04/27, 강원일보 기사, 허남윤기자
‘부산 소주대전 뒤집기 vs 지키기 ’, 2009/04/20, 부산일보 기사, 강윤경기자
‘4월 소주 대전 시작’, 2009/04/09, 아시아투데이 기사, 윤경숙기자
‘롯데 ’처음처럼‘ 가격인상 부담 딛고 판매호조’, 2009/04/09, 이데일리 기사, 이성재기자
‘소주 ’처음처럼’ 야구효과 노린다‘, 2009/03/22, 한국경제 기사, 김진수기자
‘진로 vs 롯데 소주 전쟁의 승자는?’, 2009/02/05, 스포츠서울 기사
‘2009 유통 가,그 어느해 보다 경쟁 치열’, 2009/01/01,파이낸셜뉴스 기사
‘순한 소주 열풍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소주시장’, 2006/05/24, 하나금융 경영연구소
처음처럼 공식 홈페이지 : http://www.soju.co.kr/
참이슬후레쉬 공식 홈페이지 : http://www.chamisulfresh.com/
대한주류공업협회 공식 홈페이지 : http://www.kali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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