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열] 이황과 이이의 사상 공통점과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다운로드 감사합니다.
목차
공통점

차이점
이황의 이기론
이이의 이기론
본문내용
이기론은 서양 철학의 존재론에서의 정신과 물질에 대응할 수 있으며 인식론적으로는 합리와 경험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가치론적으로 보면 理란 목적/ 의미/ 가치 등에 가까우며 氣란 결과/ 실질 등에 가깝습니다.
인성론(人性論---서양식 학문에서의 "철학적 심리학" 또는 "심리 철학"에 유사함)적으로 보면 이는 인간의 도덕적 심성, 즉 도덕성의 원천이 되며 기는 인간의 본능적인 측면과 감정적인 측면에 가깝습니다.
이와 기 가운데 무엇을 더 근원적인 요소라고 생각하는가? 또 무엇이 더욱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는가에 따라 학자들의 의견이 달라지는데 주기론자들은 기가 근본적 요소이며 이는 기의 변화생성의 법칙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주리론자들은 이가 근본적 요소로써 기는 단지 이에 의해 변화생성되는 재료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주기론을 지지하는가 주리론을 지지하는가에 따라서 이 세계와 인간, 인간의 실천적인 문제 등 세계를 해석하는 관점---세계관/ 인생관/ 가치관 등---이 현격히 달라지는 것입니다.
주기론자들은 인간의 본능적 성향을 긍정하며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것을 선호합니다.
주리론자들은 인간의 도덕적 성향을 긍정하며 이상적이고 가치적인 것을 선호합니다.
율곡 이이의 주장은 주로 주자(朱子)의 이론에서 출발하고 있는데 주기론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퇴계 이황이 거의 철저한 주리론자라면 이 율곡의 학설은 주리설과 주기설의 중간 지점에서 약간 주기설 쪽에 기까운 감이 있는 것입니다. 서화담(서경덕)은 주기론에서 더 극단적으로 나아가 거의 유기론자(唯氣論者---오로지 기 밖에 없다고 주장하는 편)이라고 하는데 이율곡은 서화담의 이러한 학설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없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각주 참고문헌 정확하지 않아 아쉬워여
  • 88651***
    (2023.12.14 19:00:01)
회원 추천자료
  • 한국유교,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인문적 종교로 이끌어 준다.송대의 理學者 程顥는 “忠信이 進德하는 소이요, 종일 乾乾하라고 하였으니, 군자는 마땅히 종일토록 天을 대하는 듯 해야한다(對越上帝). 모든 것이 誠의 드러남이요 세속과 초월이 오직 誠으로 관철되었다. 형이상의 道가 곧 형이하의 器요, 器가 곧 道이니, 道를 깨닫는 곳에 주객의 대립은 사라진다” 『二程全書』 권1.고 하였고, “형이상과 형이하가 다만 이 道의 드러남이니, 요는 사람이 黙識하는 것” 上同.

  • [고전문학사] 시조의 정착과 성장, 방외인 문학에 나타난 반감의 양상
  • 사상에 기울어졌던 방외인의 기풍도 지녔으나 그러면서 아리따운 상상을 수놓는 솜씨가 독특했다.▷ 허경란(許景蘭)선조 때 허순이라는 역관이 중국에 들어가 명나라 여자를 아내로 얻어 딸을 낳았는데 그 딸이 바로 허경란이다. 허초희의 작품 을 보고 큰 감동을 받아 많은 작품을 차운했다. 허초희가 환생해 자기가 태어났다고 하며, 호를 소설(小雪)이라고 했다. 허초희의 원시와 자신이 차운한 시를 함께 수록한 시집(海東蘭)

  • 문학사 정리
  • 계열)농민노동자계몽성 탈피구체적 모순구조여러명의 주인공저항적 행동 사회주의 사상김정한「사하촌」이기영「고향」(3) 역사소설일제의 검열을 피해 역사에서 얻은 소재를 이용하여 민족의식 고취하려는 시도김동인「대수양」, 박종화「금삼의 피」, 현진건「무영탑」, 홍명희『임꺽정』-대하소설(4) 순수소설한국의 토속적 세계를 배경으로 인간의 본질과 운명을 순수문학 차원에서 탐구순수서정의 세계 표현김동리「무녀도」「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사상의 핵심은?①민족공동체의 의식함양 ②개인주의적 경쟁의 지양③진리에 대한 관조적 자세의 형성 ④국가의 경제발전을 위한 인력 양성5. 현상학자 부버는 교사와 학생의 대화관계를 인격과 인격의 만남으로 본다. 그의 사상에 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는 것은?①교사는 학생이 자발적으로 접근해 오도록 한다.②교사는 학생 스스로의 생활 방식을 통하여 개성을 표현하게 한다.③교사는 학생들의 입장에서 그들의 독립성을 존중하면서 교육

  • [국문학사]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
  • 사상으로 등장한 적이 없고, 종교로서 뚜렷한 조직과 교리를 갖추지도 못했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도교와 관련된 문학이 만만치 않은 흐름을 보여 한 차례 거론할 필요가 있다. 129사학 또는 천학이라고도 일컬어지던 천주교는 임진왜란 이후 중국을 왕래하던 일부 지식인들 사이에서 먼저 알려졌다.백성의 지혜가 밝아진 세상에 아직도 천당이니 지옥이니 하니 당치 않은 말이며, 서양의 선비는 아직 어둠속을 벗어나지 못하니 안타깝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