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외식 경영] 한국 외식산업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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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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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4
1. 외식산업의 정의 4
2. 한국 외식산업의 역사 4
3. 우리나라 식생활 변천과정 6
4. 외식산업의 발전배경 8
Ⅱ. 본 론 1 9
1. 외식산업의 기능 9
(1) 충전 10
(2) 에너지 및 시간절약 10
(3) 단란함 10
2. 외식산업의 특징 10
(1) 입지 사업 10
(2) 인재(people) 사업 10
(3) 매뉴얼 사업 11
(4) 프랜차이즈 사업 11
(5) 종합예술성 첨단사업 11
3.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 11
4. 외식산업의 체인화 방식 비교 13
(1) 소유 직영 방식 13
(2) 프랜차이즈 방식 13
(3) 위탁 경영 방식 14
Ⅲ. 본 론 2 ( 놀부에 관하여 ) 14
1. 선정이유 14
2. 놀부소개 14
(1) 회사소개 14
(2) 비전 21 15
(3) 회사연혁 15
(4) 사훈 & 경영이념 17
(5) 조직도 17
(6) 약도 및 연락처 18
3.고객감동서비스 18
4. CEO의 경영철학 22
< 여기서부터는 놀부의 4`p에 관하여 >
5. 먹거리 마당 (제품 & 가격) 22
(1) 놀부보쌈 22
(2) 부대찌게 24
(3) 솥뚜껑 삼겹살 25
(4) 시골상차림 25
(5) 유황오리진흙구이 26
(6) 순대국 27
6. 제품유통 (유통) 27
7. 통신 마케팅 (촉진) 27
Ⅳ. 결론 28
1. 외식산업의 당면과제 28
(1) 경영자의 인식부족 28
(2) 종사원의 직업윤리관과 자질문제 28
(3) 음식에 관한 지식으 부족 28
(4) 운영자금의 부족 28
(5) 원가의식의 결여 28
(6) 외식시장의 미성숙 29
(7) 프랜차이즈 본부의 능력부족 29
(8) 로얄티 지출과다 29
(9) 점포확대의 따른 투자비과다 30
(10) 메뉴개발의 문제 30
(11) 주방기기의 취약성 30
2.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전망 30
(1) 대형 체인점의 시장 점유율 증가 30
(2) 다른 산업에서 외식업계로의 참여 본격화 31
(3) 업계의 대폭적인 재편성 31
(4) 음식점 출점전력 변화 31
(5) 음식점의 기술 혁신 31
(6) 짧아진 식재의 유통경로 31
(7) 일하는 사람의 의식 변화 31
참고문헌 32
- 본문내용
-
외식산업이라는 말이 우리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지고 있으나 이미 1940∼1950년대에 미국에서는 산업화단계로 접어들어 ‘Dining-out industry’또는 ‘Food service industry’라고 불리워졌으며, 일본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일반화된 용어이다.
우리나라에서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는 식당업·요식업·음식업 등으로 불리웠다. 업이란 용어에서 산업이란 용어로 바꾸어 사용한다는 것은 규모면에서 확대됨과 경영면에서 체계를 갖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산업체계측면에서 고찰하여 볼 때 1984년 개정된 한국표준산업연관분석에 따르면 대분류상으로는 도·소매 및 숙박업에 속하고, 다시 중분류상으로는 도·소매 및 숙박업에 속하며, 소분류상으로는 음식업이다. 그러나 외식업은 식사를 만든다는 측면에서 보면 창조업에 속하지만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소매업이며, 인적 서비스가 포함되고 이를 매우 중요시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용역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외식산업은 복합산업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후반에 들어와서 경제성장과 사회구조의 변화로 가정 밖에서 식사의 빈도가 증가하면서 관심을 끌게 되었다. 외식산업을 넓게 정의하면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산업전체를 뜻하며, 식사의 제공, 인적 서비스의 제공, 분위기 연출, 식사와 관련한 편익제공 등의 모든 것을 상품으로 한다.
- 참고문헌
-
김의근, 국내 외식체인산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월간식당, 1992.
강병남, 새외식산업실무론, 지구문화사, 2001.
원규선, 외식산업론, 대왕사, 1997.
윤혁수, 외식산업에 성공하려면, 기문사, 1996.
www.foodnetwork.co.kr
www.nolb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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