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 한국음식의 세계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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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음식의 세계화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한국전통음식의 특징

2. 정부의 한국음식 세계화 선포
1) 한국음식 세계화의 필연성
2) 한국음식 세계화를 위한 우리의 과제

3. 한국음식 세계화의 문제점
1) 국내호텔에서 조차 외면당하는 한식당
2) 식사만이 아닌 문화로 담아야 한다.
3) 조리방식 전수 어려워 전문조리사 태부족
4) 현지 대사관이 앞장서서 우수성 알려야 한다.

4. 한국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활동사례
1) FNF와 전북 순창군 지자체의 공동사업
2) 농심의 지자체와의 공동사업
3) CJ프레시웨이와 경남지자체회사 경남무역과의 공동사업
4) 국순당과 경기 여주군 지자체의 공동사업
5) 매일유업과 전북 고창군 상하면 유기농 낙농가의 공동사업

5. 해외음식의 세계화 성공사례
1) 일본
2) 태국
3) 이탈리아

6. 한국음식 세계화의 요구사항
1) 한국과 일본의 한식당 경쟁력 비교
2) 대기업이 한식 세계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

7. 한식의 프랜차이즈와 세계화
1) 한식 프랜차이즈, 세계화 첨병역할 기대
2) 진화하고 있는 한식
3) 선두업체들을 중심으로 메뉴 표준화 및 시스템화 강화
4) 특정 메뉴, 가맹점 개설에 치중된 메뉴형태 영업방침 걸림돌
5) 식자재 구매 및 유통 효율성 살리기 위한 정부지원 수반 필요
6) 한식 세계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2008년 하반기에 ‘식객’이라는 드라마가 큰 인기몰이를 했다. ‘식객’은 사실 드라마로 만들어지기 이전에도 허영만의 만화로서도 많은 인기를 얻은 작품이었다. ‘식객’의 주인공 영찬은 집안 대대로 이어온 기업형의 대형식당의 자손으로서 기업대표가 되기 위한 형제간의 경쟁관계를 내용으로 한 드라마이다. 이들은 창의성과 맛을 기준으로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음식을 만들어 경합을 하게 된다. 드라마의 막바지에 가면, 일본의 세계적인 기업가와 ‘한식의 세계화’를 주제로 한 경합을 벌이게 된다. 이 드라마가 한창 인기몰이를 할 때 즈음에 정부에서는 한국음식의 세계화를 선포하여 국가의 이미지 배양과 문화를 알리는 계기가 되도록 하였다. 최근 많은 국가들이 자국의 음식을 통해 국가의 이미지는 물론이고 위상을 높이는 한편 문화를 알리고 나아가서는 이를 통해 자국의 농산물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상품을 수출하는 경제적인 측면으로까지 발전시키고 있다. 이미 이탈리아와 프랑스는 물론이고 최근 세계적으로 붐을 일으키고 있는 태국이 그 대표적인 사례라 하겠다. 지난 2000년 태국정부는 자국의 음식을 통해 국가의 이미지는 물론이고 위상을 높이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태국 음식을 세계화하는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이제, 한국음식의 세계화는 필연적인 과제일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 정부는 물론이고 학계, 업계 그리고 우리 국민 모두가 한식 세계화에 참여하는 열정과 의지 그리고 지속적인 관심과 행동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월간식당 http://month.foodbank.co.kr
• <세계화 추진과 맞물려 새롭게 조명받는 ‘한식’> 월간식당 2009.01.06
• 이코노믹리뷰 생활/문화 이형구 기자 2007.07.25
• 한국일보 경제 한창만 기자 2009.07.16
• <음식한류 첨병 한식당> 이코노믹리뷰 이형구 기자 2007.07.25
• <음식한류, 걸림돌은 무엇인가> 이코노믹리뷰 유현희 기자 2007.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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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보았고참고하였습니다
  • neck***
    (2018.12.04 15: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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