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윤리경영] KBS 와 MBC & YTN의 윤리강령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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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ⅰ) KBS 와 MBC & YTN의 윤리강령 비교
(1) 윤리강령 전문
(2) 각방송사 윤리강령
Ⅱ.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 최근 기업들의 윤리경영이 새롭게 부각되어가고 있다. 주요 기업들이 윤리강령의 필요성을 인식해 연이어 윤리경영을 선포하고 있으며 이의 실천을 위해 윤리강령을 제정하거나 전담부서를 신설하는 등, 제도 구축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윤리경영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윤리경영을 기업생존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2001년 30개의 기업을 기업윤리 전담부서 설치, 윤리헌장만 제정기업,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은 기업의 주가변동추이를 살펴보면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더욱 새삼스럽게 느낄 수 있다.
위 결과에서 보듯이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 실천하지 않은 기업보다 시장가치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윤리경영과 기업의 성과와의 관계를 명확하게 규정지을 수는 없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윤리경영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업들은 수익성과 단기 상환력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기업 활동의 건전성은 기업의 총자산 순 이익률과 유동성비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어 대주주의 경영독점 정도가 낮고 경영이 세습되지 않으며 전문경영인에 의해 경영이 이루어지는 기업은 재무적 성과가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중요한 윤리강령을 각 기업들은 어떻게 제정하고 있고 어떠한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는지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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