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윤리경영] KBS 와 MBC 윤리강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 한국 지상파 방송국의 윤리강령
2 -1. [KBS] 와 [MBC] 윤리강령의 공통점
2 -2. [KBS] 와 [MBC] 윤리강령의 차이점
3. 문제점 -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일반적으로 직업이라 함은 경제적 소득을 얻거나 사회적 가치를 이루기 위해 참여하는 계속적인 활동을 말한다. 직업은, 인간이 분업화된 직업의 일부분을 분담하여 그 대가로서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획득하고, 그것으로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구입하는 삶의 수단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런데 이러한 직업은 물자구입의 수단 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재능과 소질을 발휘함으로써 자아 성취에 이르게 하는 기능도 한다. 다시 말해 직업을 통해 인간은 자신의 개성적, 존재적 측면을 발휘함으로써 자신의 존재의미를 표현한다 할 수 있겠다.
1 직업윤리의 개념
직업은 생계유지의 수단일 뿐 아니라 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통로이며, 자아실현의 도장이기도 하다. 인간의 많은 활동이 직업 활동과 연관되며, 이 직업 활동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삶의 보람이나 행복의 정도가 달라진다.
윤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지켜야 할 윤리에는 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상호 작용 관계를 지배하며 사회 질서를 유지 통합시키는 보편적인 윤리와 부분적 집단 구성원간의 행위 관계를 지배하는 특수 윤리가 있다. 현대와 같이 노동이 분화되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며. 수많은 조직이 구성되는 사회에서 살고 있는 우리들은 사회 전체에서 요구하는 보편적 윤리 이외에 집단과 조직에서 요구하는 특수 윤리에 의해서도 행위 관계를 통제 받게 되었다. 더구나 필연적으로 집단에 소속되지 않으면 안 되는 현대인들은 그 대부분의 행위 관계가 집단의 목표와 과업의 성취를 겨냥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보편적 윤리보다 특수 윤리에 지배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와 같이 현대인의 행위 관계를 크게 지배하는 특수 윤리 가운데 특정한 직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윤리를 직업윤리라 한다.
2. 직업인의 윤리관
인간은 사회 조직 속에서 더불어 산다. 인간의 행동은 개인에게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각종 사회의 조직 속에서 수행되기 때문에 공동의 활동과 생활에 부합되는 직업인으로서의 윤리관을 확립하여야 한다. 따라서 한 개인은 직업을 통하여 사회에 이바지해야 하므로 사회에 이익을 줄 수 있는 건전한 직업인의 윤리는 매우 중요하며, 개인의 직업에 대한 가치와 행동은 다음과 같은 기본자세가 강조되어야 한다.
첫째, 소명 의식과 천직 의식이 있어야 한다. 직업은 개개인이 갖는 단순한 의미보다 사회 전체나 조직에서 갖는 의미가 더 중요하다. 개개인의 직업에 대한 사명감은 그 자신이 국가의 지도급 인사로 있는 경우에는 그 국가의 운명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것이다. 또한 자신의 직업에 긍지를 느끼며 그 일에 열성을 갖고 성실히 임하는 직업의식이 바로 천직 의식이다.
둘째, 직분 의식과 봉사 정신이 있어야 한다. 사람은 일정한 직업을 가지고 활동함으로써 사회의 각종 기능 수행에 직접·간접으로 참여한다. 그것은 각자 맡은 바 직분을 다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협동 정신과 봉사 정신을 마땅히 요구하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