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역사] [근현대사]조선시대 서원의 성립과 교육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역사과 졸업 논문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포인트 10으로 손수 타이핑쳐서 만든 소중한 자료입니다 ~

소중한 자료라 썩히기 아까워 이렇게 내놉니다. 믿고 받아가십시오.
목차
1. 머리말

2. 서원의 성립

1) 배 경

2) 주세붕의 백운동서원 창건

3. 퇴계의 서원보급운동과 초기 서원의 성격

1) 퇴계의 서원보급운동

2) 서원의 성격(퇴계의 書院觀)

4. 서원의 교육적 기능

1) 거 접

2) 강 회

3) 교육효과

5. 맺음
본문내용
유교적 윤리 정치를 이상으로 내세운 조선왕조는 국초부터 인재의 양성과 교화를 위한 학교를 중시하고 또한 이의 확립에 주력하였다. 그것이 성균관과 四學, 지방의 향교로 대표되는 관학적 교육제도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교육제도는 그것이 운영되어 가는 과정에서 교화적 성격보다는 관리양성기구로서의 성격을 보다 강하게 띄게 되어 관리의 기강해이, 과거제의 문란 등 폐단이 발생함과 동시에 여러 가지 모순을 드러내었다. 15세기 말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이 관학의 부진에 대해 국가에서는 여러 가지 시정책을 강구하였으나 16세기에 이르기 까지 국가의 교학진흥책은 그다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었다. 더욱이 연산군 시기를 겪으면서 관학의 쇠퇴는 그 극에 달하게 되는데 反正으로 왕위에 오른 중종은 조광조를 위시한 신진사류들의 요청을 받아 고식적이고 제도적인 관학 위주의 테두리를 벗어나 보다 근본적인 교학진흥책을 강구하려 하였다. 이러한 때에 관학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해결책으로 사림에 의해 설립된 사설교육기관이 곧 서원이었다.
이러한 서원은 조선 중종 38년(1543) 풍기군수 주세붕에 의하여 경상도 순흥땅에 백운동 서원이 창건된 이래, 조선의 전시기에 걸쳐 전국의 각 주․부․군․현에 설치되어 운영되었다. 그러므로 이 서원에 의한 교육활동은 조선시대의 교육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적어도 조선중기 이후의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빼놓을 수
참고문헌
‣ 문헌자료

󰡔朝鮮王朝實錄󰡕, 󰡔紹修書院謄錄󰡕, 󰡔退溪全書󰡕, 󰡔武陵雜稿󰡕, 󰡔道東書院院規󰡕

‣ 단행본

최완기, 󰡔한국의 서원󰡕, 대원사, 1991
이호일, 󰡔조선의 서원󰡕, 가람기획, 2006
이상해, 󰡔書院󰡕, 열화당, 1998

‣ 논문

정만조, 「朝鮮書院의 成立過程」, 󰡔朝鮮時代 書院硏究󰡕, 집문당, 1997
______, 「朝鮮朝 書院의 政治 社會적 役割」, 󰡔朝鮮時代 書院硏究󰡕, 집문당, 1997
李泰鎭, 「士林과 書院」, (한국사론, 12), 󰡔국사편찬위원회󰡕, 1981
윤희면, 「백운동서원의 설립과 풍기사림」, 󰡔조선시대 서원과 양반󰡕, 집문당, 2005
______, 「서원교육의 전개와 교육효과」, 󰡔조선시대 서원과 양반󰡕, 집문당, 2005
李樹煥, 「서원의 건립활동」, 󰡔朝鮮後期書院硏究󰡕, 一潮閣, 2001
______, 「서원의 人的 構成과 운영」, 󰡔朝鮮後期書院硏究󰡕, 一潮閣, 2001
조종인 · 김창욱, 「書院의 成立과 16세기 朝鮮社會의 書院普及運動」, 󰡔學生生活硏究銷補󰡕, 경상대학교, 1995
金大植, 「朝鮮 書院 講學 活動과 性格」, 󰡔敎育史學 硏究󰡕, 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dorl***
    (2009.11.24 23:11:12)
회원 추천자료
  • 영국의 역사교육과 국가교육과정
  • 역사교육⑴ 19세기~20세기 전반기의 공교육으로서 역사교육의 성립⑴-¹. 역사교육의 목적 ⑴-². 역사교육의 방법과 내용⑵ 20세기 중반기의 역사교육의 발전⑵-¹. 1944년의 교육법⑵-². 1965년의 중등종합학교의 제도화⑵-³. 1968년의 프라이스의 『위기의 역사학』과 ‘새 역사교육 운동⑵-⁴.1972년의 역사 13-16프로젝트 (SCHP)⑵-⁵. 1986년의 중등학교졸업자격증(GCSE) 시험의 역사분야 평가기준Ⅲ. 국가교육과정 도입 이후의 역사교육과정⑴ 국가교

  • 독일 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 기능, 종류, 재원별로 정리해 놓고 있다.광의의 사회보장이라고 볼 수 있는 사회예산은 89년의 경우 국민총샌산의 30.02%를 차지해 다른 나라보다 월등히 높은 편이며 그 비율이 가장 높았던 75년에는 31.9%에 이르렀다. 그리고 그 가운데 60.8%에 해당하는 금액이 연금보험, 질병보험, 재해보험, 고용촉진 등 사회보험에 배당되어 있어 사회보장제도의 중심이 사회보험임을 알 수 있다. 이는 ‘독일 사회복지의 역사’에서도 살펴보았듯이 독일의 사회보장

  • [초등사회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 시대가 시작되는 1910년과 해방되는 1945년은 한국 근현대사의 중요한 분기점이다.이렇게 볼 때, 한국 근현대사는 1870년대 서양 제국주의 세력과의 만남, 1910년 국권 상실, 1945년 해방이라는 세 분기점을 기준으로 시기를 구분할 수 있다. 1870년에서 1910년까지는 제국주의 침략에 맞서서 근대국가를 수립하려는 시기였고, 1910년에서 1945년은 민족해방투쟁기였으며, 1945년 이후에는 민족 분단시대였다.한국 근현대사를 관통하는 역사적 목표를 추출해 본다

  • [한국정치] 한국의 정치엘리트와 리더십
  • 역사를 바꾸는 리더십』,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지식의날개, 2006이수석(외), 『정치사상, 정치리더십, 한국정치』, 한울, 2004게랑 패리, 『정치 엘리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9마틴 N 마거, 『엘리트와 대중』, 인간 사랑, 1990크리스토퍼 래시, 『엘리트의 반란과 민주주의의 배반』, 중앙M&B, 1999김영민, 『인텔리여 ! 그대는 엘리트인가 ?』, 대양출판사, 1982 이규연, 『대한민국 파워엘리트』, 황금나침반, 2006정윤재, 『한국의 정치엘리

  • [한국교육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의 교육
  • 시대의향교를 계승한 교육기관이지만 규모나 운영 면에서 볼 때 훨씬 체계적이었다.향교의 설립목적은 성현에 대해 제사를 올리는 문묘의 기능과 지방의 유생들에게 유학을 가르치는 명륜당, 기숙사의 기능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외에도 지방의 백성을 가르치고 계몽하는 평생교육의 기능도 가지고 있었다. 향교는 조선중기까지 교육적 기능이 활발했으나 조선 중기 이후 서원이 세워지면서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은 점차 쇠퇴하고 제사를 지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