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외식경영]외식산업의 VIP고객유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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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0.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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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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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3
Ⅱ. 본론 3
1. 외식의 개념 3
2. 외식의 특성 4
3. 외식산업의 성공요인 5
4. 고객 정의 및 중요성 6
5. 구매자 의사결정 8
6. 서비스 품질 향상방안 11
7. 타켓시장 전략 13
8. 외식산업 현황 16
9.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 전략 18
10. 서비스와 품질 개선으로 성공한 외식업계들 28
Ⅲ. 결론 31
※참고문헌 33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1992년 시장개방을 시발이 되어 1994년 한국방문의 해 부터 시작되었다. 강력한 자본력과 마케팅 능력을 갖춘 해외 유명브랜드들이 외식시장에 대거 진출하면서 같은 상권 내에서 동일업종간 또는 유사업종간에 치열한 시장경쟁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그 결과 많은 외식업체들은 자체적으로 살아남기 위해 상호간 협력체제에서 벗어나 치열한 경쟁의 무한경쟁체제에 돌입하기 시작했고, 최근엔 외국의 유명 외식업체들이 국내시장에 들어오면서 국내·외 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만족은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평가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기업중심 마케팅에서 고객중심 마케팅으로 변화되어가고 있었다. 이러한 경쟁상태에서 자사가 생산한 상품이 경쟁력이 없고 또한 품질이 보장되어 있지 않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없다면 그 기업은 퇴출 되어야 했다.
그로 인해 많은 외식업체들은 그들의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직접 외식업체들의 상품과 서비스를 산다는 마인드를 갖게 되었다.
외식업체뿐 아니라 많은 기업들은 최근 생산지향적인 경쟁에서 점점 탈피하여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전략을 내세우게 되었고, 이런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전략은 외식업체들이 고객들의 필요(need)와 욕구(want)에 충족될 수 있도록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켜 주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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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유동순, 고객만족을 제공하는 서비스, 금융경제, 1994,3
한국외식산업연구소, 외식사업경영론, 백산출판사, 1997
김기영, 외식업의 신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품질 향상 방안 연구 1999
전길희, 레스토랑 서비스, 우성문화사, 1995
박상배, 임붕영, 외식사업개론, 대명사, 1995
박경곤 김형준, 외식수요 증대를 위한 타겟시장 전략에 관한 연구 1998
신재영, 선동규, 김의근, 외식사업 경연론, 한국외식산업연구소, 1995
www.tgif.co.kr/
www.marche.co.kr/
www.bannigang's.co.kr/
자료평가
- 정말 좋은 자료가 될것 같아요 ^^고맙습니다.
- cookingmi***
(2007.04.16 19: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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