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교육사 정리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교재 제4장리더십이론 비추어 자신 생각하는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에서 가장중요한요인제시 그이유현재 평생교육기관문제점설명하시오0k
- 평생교육실무론3공통) 평생교육사 필요한 생애능력 교육자핵심역량학습역량교재 200~203쪽에 제시 OO시 평생학습매니저양성과정보고서작성하시오0k
- 사회복지개론정리 아동복지 가정복지 사회복지 학교복지0k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하고 필요한내용선택하여 독창적인 프로그램개발해 보십시오0K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한국교육사 정리0k
1. 고구려
1) 태학 2) 경당
2. 신라
1) 화랑도 2) 국학
3) 독서 삼품과
4) 설총의 화왕계
3. 고려의 관학
1) 국자감
2) 학당(동서학당)
3) 향교
4. 고려의 사학
1) 십이도(十二徒)2) 서당
5. 고려의 과거제도
1) 성립 2) 배경
3) 형태 4) 내용과 종류
5) 응시자격 6) 과거의 특징
7) 장, 단점
6. 안향의 섬학전(贍學錢)
7. 고려의 교육 사상가
8. 조선의 관학
1) 성균관2) 종학
3) 四學(사부학당) 4) 향교
5) 잡과교육(기술교육)
9. 조선의 사학(私學)
1) 서원 2) 서당
10. 조선시대의 교육법규 및 교육규범
1) 경국대전 2) 학령 3) 권학사목
4) 구재학규 5) 진학절목
6) 경외학교절목 7) 학교사목
8) 학교모범
11. 조선의 과거제도
1) 종류 2) 형식 3) 방법
4) 선발제도
(1) 생진과 (2) 문과(3) 무과시험
(4) 잡과 5) 문제점
12. 성리학의 교육
1) 개요 2) 교육사상
3) 교육사상가
(1) 권근 (2) 이황 (3) 이이
13. 실학의 교육
1) 출현배경 2) 성격
3) 학파 4) 교육사적 의의
5) 사상가
(1) 유형원 (2) 이익
(3) 이덕무 (4) 정약용
14. 한말의 교육입국조서
1) 출현배경 2) 내용
15. 한말의 학교제도
1) 근대학교의 전신
(1) 동문학(2) 광혜원
2) 정부에 의한 근대학교 :
3) 선교사에 의한 기독교계의 근대학교
4) 민간 사학의 근대 학교
16. 통감부의 교육정책
17. 일제 식민지 시대의 교육
1) ‘조선교육령'시대의 교육제도(1911)
2) 제1차 교육개정령시대의 교육제도
3) 제2차 교육개정령시대의 교육제도
4) 제3, 4차 교육개정령시대의 교육제도
18. 안창호(도산1978~1938)
1) 핵심사상
2) 교육 실천내용
- 본문내용
-
1. 고구려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고 불교의 공인과 태학이라는 학교를 세워 유교경전을 가르친 고대국가였다. 불교가 군왕은 물론 민중의 교화에까지 영향을 미친 데 반해 유교는 초기 군왕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귀족관리들에게만 국한된 학문이었다. 충효를 바탕으로 하는 유교의 논리는 중앙집권적 귀족국가의 확립에 중요한 논리로 작용했다. 그래서 충효사상을 관리들에게 확산시키고 그를 바탕으로 국가를 경영하고자 했다.
1) 태학(최초의 관학인 고등교육기관, 고급관리 양성, 중국의 영향)
2) 경당(초등교육에서 대학 정도, 최초의 사학, 일반 평민 서민자제 입학, 문무일치교
육, 서당의 기원)
2. 신라
1) 화랑도(진흥왕 37년<575년>, 화랑도의 근본사상<세속오계, 삼덕>, 무술, 이성도야, 정서도야, 심신단련과 직관도야)
화랑도 교육은 무형식적 교육에서 제도적 교육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교육의 성격이었다. 김대문의 화랑세기에서는 “도의로써 서로 연마하고, 노래와 가락으로써 즐기며, 산수를 유람하여 즐기되 아무리 먼 곳이라고 찾아간다. 그 사람의 올바름과 그릇됨을 살펴 그 중 선한 자를 가려 조정에 천거한다,”고 하였다. 서로 연마한다든지 산수를 찾아가는 것은 ‘무형식적 교육’이고, 조정에 관리로 천거한다는 것은 ‘제도교육’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과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0k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개념을 정의하고 교육의 대상과 내용과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세요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 노인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특성기술하고교육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방법에는다양한방법교육목적내용따라어떤방법있는지,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특징,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