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교육활동과 창의성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창의력교육의 부모,교사 지도 방법과 다양한 유아 교육활동별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창의성이란?

Ⅱ. 유아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Ⅲ. 창의성의 구성요인

Ⅳ. 유아 창의성 발달의 연령별 특징
1) 0세(9~12개월)
2) 만1세
3) 만2~3세
4) 만4~5세

Ⅴ. 유아의 창의성 증진 교육의 방향

Ⅵ. 유아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부모·교사의 지도방법
1) 부모·교사의 지도방법
2)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돕는 질문의 원리

Ⅶ. 유아 교육활동과 창의성 개발
1) 그림책을 통한 창의성교육
2) 전래동화를 통한 창의성교육
3) 동극활동을 통한 창의성교육
4) 무용교육을 통한 창의성교육
5) 음악활동을 통한 창의성교육
6) 미술활동을 통한 창의성교육
7) 종이접기 조형 활동을 통한 창의성교육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창의성이란?
창의성(Creativity)은 인간에게만 존재하는 것으로 인류문명의 창달을 이룩한 최고의 정신능력이다. 과거에는 소수의 사람에게만 국한된 특별한 능력으로 여겨졌고 예술분야에서 주로 논의되어 왔지만 현재는 인간 활동의 여러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창의성은 예술 활동과 관련된 영역에서는 창의성 혹은 창조성으로 불리며, 과학적 탐구 영역에서는 발견(Discovery)으로, 제품의 개발이나 기술의 개발과 관련되어서는 발명(invention), 조직에서는 혁신(innovation)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정재학, 2001). 그 외에 창조력, 창의력, 창의적 사고, 확산적 사고, 신기함, 새로움, 상상력, 독창성, 문제해결력, 통찰력, 직관, 모험적 사고, 탐구, 창안, 영재성으로 불리기도 한다.

Ⅱ. 유아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1) 창의성은 모든 유아들이 가지는 보편적인 특성이기 때문이다.
모든 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지적인 자질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창의적 잠재력도 가지고 태어난다. 이 자질은 창의적이 될 수 있는 자연적인 상상력과 자유로움, 그리고 자기가 노력하면 무엇이든 성취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2) 창의성은 학습이나 훈련을 통해 계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Torrance(1973)는 학습자가 창의적으로 사고하도록 가르칠 수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9개의 범주로 나누어 연구해본 결과, 문제해결 훈련, 창의적 드라마나 언어적 훈련, 창작 활동 등을 통해 아동의 창의적 사고를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Cropley(1995) 역시 창의성은 학습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면서 창의적 훈련에 있어 대답의 질적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상상력의 자극, 의견 제시에 대한 격려, 통찰력의 촉진 등의 방법으로 창의성이 계발될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강문희(1997) 「아동문학교육」 학지사
윤종건(1994)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김춘일(2000)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 과학사
나하나(1998) 「영유아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신체 표현」 양서원
민기숙(2001)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전동석(2000) 「창의성 계발기법을 활용한 전래동화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혜정(2005) 「유아의 신체표현능력 및 창의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박귀순(2004) 「종이접기 조형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정병화(2004) 「동화짓기 및 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명희(2007) 「그림책 읽기를 통한 교사 - 유아간 상호작용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상주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정해서 잘 사용했어요
  • jusaran***
    (2012.06.17 22:51:5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