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외식경영]외식산업의 고객만족 서비스 전략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3

Ⅱ. 이론적 고찰 (본 론) 3

1. 외식산업의 정의 3
2. 외식산업의 업태·업종별 분류 4

Ⅲ. 외식업체 서비스 전략 현황 4

1. 각 외식업체의 서비스 전략 4
1) 패스트푸드 4
(1)롯데리아 4
(2)맥도날드 6
(3)피자헛 7
2) 패밀리레스토랑 8
(1)TGIF 8
(2)마르쉐 15
(3)베니건스 20
(4)스카이락 22
2. 보도자료를 통한 서비스전략 현황분석 24

Ⅲ. 결론 및 나아갈 방향 제시 30

참고 문헌 32

본문내용
국내 외식산업은 92년 이후 시장개방이 가시화 되면서 강력한 자본력과 마케팅 능력을 갖춘 해외유명브랜드들이 외식시장에 대거 진출하면서 동일상권 내에서 동일업종 간 또는 유사업종 간에 치열한 시장경쟁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국내 외식시장은 외식업태 상호간에 협력체제에서 벗어나 보이지 않는 치열한 경쟁과 적자생존의 원칙이 적용되는 무한경쟁 체제에 돌입하였다. 최근에는 외국유명브랜드들도 잇따라 국내시장에 진출하면서 국내시장이 내 외국 업체간의 각축장으로 변하고 있다.
이처럼 업종간, 업체간 상호 경쟁이 심화되면서 이제까지 추구하고 있던 단순화, 전문화, 표준화의 개념이 다양화, 개성화, 차별화의 개념으로 컨셉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리엔지니어링(Reenginearing) 또는 이노베이션(Innovation)없이는 경쟁력 확보가 어렵게 되고 있다. 또한 범세계적인 전략에 따라 국가간 장벽의 철폐, 시장개방의 촉진 및 가속화,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한 규제강화 등으로 이제까지의 국지적, 부분적 경쟁 관계에서 다국적 경쟁 관계를 피할 수가 없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의 차별화, 개성화 등에 있어 딴 업체보다 우월하기 위해 다양한 고객에게 어떠한 서비스 전략으로, 얼마만큼 알맞게 대응해 나가고 있는지의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고 또한 외식산업에서의 새로운 고객만족 서비스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외식사업경영론, 한올출판사, 2000, 신재영·선동규·김의근·최창권,

*http://www.lotteria.co.kr

*http://www.mcdonalds.co.kr

*http://www.pizzahut.co.kr

*http://www.mktclub.com

*http://www.marche.co.kr

*http://www.bennigans.co.kr

*http://www.foodhouse.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런것이 논문이라니....최악..
  • hyungsuk***
    (2007.12.23 02:02:2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논문준비하는데 도움 마니 되써여~
  • puhaha1***
    (2003.11.10 13:44:23)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경영론 BBQ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서비스는 대형점’ 수준이라는 판촉전략을 갖고 시장을 공략하여 설립 4년 만에 가맹점 1000개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고 현재 국내 최다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국내 치킨업체 매출 1위,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유통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및 자체 연구소, 교육장 완비를 통한 치킨대학 설립 등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고의 치킨 전문업체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 또한 BBQ는 투명한 경영과 공정한 의사결정을 위해 1000여명에 달하는 가맹점

  • [학사][호텔관광]외식업 CRM에 관한 연구
  • 외식업 CRM에 관한 연구♠목차♠제 1장-서론 3제 2장 (본론)1) 고객 대 연구 41. 고객이란2. 고객의 중요성3. 다양한 고객4. 고객의 구매의사 결정 과정 2) 고객 만족 경영이란 63) 관계마케팅 74) 고객 관게 마케팅 91. CRM이란2. 고객관리 사례 목록 3. 고객만족, DB마케팅, CRM의 관계 304. 외식업체 고객 서비스 사례 30제3장 34결론참고문헌 35그림1 7그림28♠제 1장♠서론2002년 한 해 CEO(최고경영자)들을 잠 못 들게 한 화두는 무엇이었을까. 세계적

  • [외식산업] 외식산업과 제너시스분석
  • 외식산업의 정의 및 특징21) 외식산업의 정의-22)외식산업의 특성22. 식문화 사업의 개념과 특성2 ~ 53. 외식산업의 경영합리화 대책64. 직장으로서의 외식업61) 종사원의 마음가짐과 자세-62) 만족경영-

  • 아웃백 서비스경영
  • OUTBACK 서비스 경영CONTENTS1. 아웃백 스테이크 기업선정 동기2. 아웃백 스테이크의 기업 소개3. 시장환경분석4. SWOT분석5. STP분석6. 4P분석7. 아웃백의 서비스경영8. 서비스 개선방안9. 참고 자료 – 아웃백(어린이대공원역점) 인터뷰 내용 *출처*1. 아웃백 스테이크 기업선정 동기서비스 경영 팀 프로젝트의 사례분석 대상 기업선정에 대해 조원들과 한참 고민을 하였다. 그러다가 외식산업서비스 쪽으로 폭이 좁아졌으며 그 중에서 자기가 제일 좋아

  • 호텔,외식업계의 개별화 마케팅전략 -놀부보쌈((주) 놀부)과 원할머니보쌈(원앤원(주))을 중심으로
  • 외식업체, 패밀리레스토랑이나 외국외식업체등에 대한 개별화 전략들은 많기 때문에)에 비해 어떠한 개별화 마케팅을 가지고 침체된 외식시장에서 본보기가 될 것인지 알아보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준비하게 되었다. 적용 대상은 (주)놀부의 놀부보쌈과 원앤원(주)의 원할머니보쌈 이다. 몇 년 전부터 앞으로 계속될 외식산업의 전망 중 하나가 전반적으로 서비스, 인테리어, 메뉴 컨셉 등 품질의 경쟁으로 시장이 주도된다는 점이다. 고객의 선택은 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