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시-페미니즘문학] 고정희, 최승자 시인의 작품에 나타난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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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980년대 여성해방문학의 발흥에 대하여
고정희 시인의 생애 (1948-1991)
고정희의 페미니즘시 탐구
자매애를 통한 해방의 메시지
최/승/자
1) 페미니즘Feminism적 시각으로 본 시의 특징
1. 이항대립
2. 전복성
3. 폭력의 이미지
4. 아버지의 나라로의 진입, 그 죽음과 같은 어려움
5. 육체의 해체와 오물, 더러움, 변방의 이미지
6. 신의 위치에 오른 여성의 이미지
2) 시 분석

본문내용
1980년대 여성해방문학의 발흥에 대하여

1970년대에 수입된 여성학은 80년대 활성화된 사회운동과 더불어 실천적 여성운동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페미니즘 문학도 이와 때를 같이 하여 당대의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하여 소설과 시 장르에서 본격적으로 창작되었다. 특히, 일군의 3,40대 여성시인들을 중심으로 80년대 민중시의 한 갈래로서 여성해방시 운동이 전개되었다는 것은 문학사적 문맥을 넘어 정치사회적 문맥을 함축하고 있다. 계층상의 불평등에 대한 인식과 성적 불평등에 대한 인식은 80년대의 민주화운동, 민중운동 과정에서 촉발, 성숙되어 노동시, 농민시와 같은 민중시와 함께 여성해방시를 태동시켰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강은교, 고정희, 김혜순, 최승자, 김승희, 김수경, 김정란, 차정미,. 김경미 등이 이 시대의 대표적인 여성해방시인들이다. 우리는 여기에서 고정희, 최승자, 김혜순 시인의 작품과 생애를 조명해 보려고 한다.

고/정/희
고정희 시인의 생애 (1948-1991)

고정희는 1948년 전라남도 해남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광주 YMCA 대학생부 간사와 크리스찬 아카데미 출판부 책임간사, 가정법률상담소 출판부장을 지내면서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자유, 사랑, 정의 실천의 정신으로 대학생 문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또한 그녀는 1980년대 초부터 여자와 남자가, 그리고 아이들과 어른들이 서로 평등하고 자유롭게 어울려 사는 대안 사회를 모색하는 여성주의 공동체 모임인 <또 하나의 문화>에 동인으로 참가하여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해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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