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 화장품 첨가제로서의 천염섬유의 수분함유율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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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 론
1. 현 수분화장품의 원리

2. hygroscopicity
2-1. Mc - Mr 의 관계

3. 천연섬유의 hygroscopicity
3-1. 양모
3-2. 면

Ⅲ. 실험 및 결과
1. 실험재료
1-1. 실험적 한계

2. 면, 모의 수분 함유량과 지속시간 측정
2-1. 실험 방법
2-2. 실험 결과
2-3. 실험결과 및 고찰

3. 화장품의 안의 함유량과 지속시간 측정
3-1. 실험 방법
3-2. 실험 결과
3-3. 실험결과 및 고찰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섬유의 역사는 기원전 1만 년 전부터 의류와 어망으로 사용되고 미이라의 싼 천 조각이 아마인 것을 보면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사용되어 왔다. 이렇게 오랜 시간동안 천연섬유인 면, 마, 모 등 각각의 특색을 가지고 사용되어오면서 주로 의료용으로 많이 쓰여 왔다. 하지만 합성섬유의 등장과 많은 발전으로 현 천연섬유와 비슷한 물성을 가지고 가격이 더 저렴한 합성섬유들이 많이 나오기 시작하며 천연섬유의 의료용 소재의 입지가 좁아지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웰-빙 붐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녹색섬유 즉, 좀 더 깨끗하고 몸에 좋은 소재가 각광 받기 시작하며 석유, 석탄으로 만들어진 합성섬유보다는 천연섬유가 다시 많이 쓰이고 있다. 예를 들어 아기피부에 직접 닿는 아기 옷이나 귀저기 에도 쓰이며, 천연섬유가 들어간 벽지 등에 쓰이고 있다. 더 이상 천연섬유를 의료용에 국한하지 않고 다른 분야에도 과감하게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요즈음 외모가 중시되면서 화장품은 필요가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그만큼 화장품 시장은 2006년 기준으로 5조 5000억 원 규모이며 매년 4~5% 이상 성장하는 매우 큰 소비 시장인 셈이다. 특히, 깨끗한 피부와 동안 열풍에 이어 도자기처럼 빛나고 촉촉한 피부가 각광받으면서 국내 화장품 마켓에 수분 화장품이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다. 웰빙 열풍으로 자극이 없는 제품이 인기를 모으면서 그동안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한 제품, 또는 건성피부를 위한 필수 화장품 등으로 인식되어 오던 수분 화장품이 새롭게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각 화장품 기업들은 수분이 다량 함유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으며 기존의 인기 제품들을 리뉴얼하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여성들의 피지분배량과 수분량의 변화주기에 맞춰 자극이 적고 보습력은 높여주는 다기능성 멀티제품을 선호하면서 천연추출물에 대한 인식도 높아져 건강도 생각한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이에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천연섬유로 보습력을 높여주는 제품을 만들면 자극도 적으면서 수분함량 증가에 기여가 되는지 연구해 보았다.





표 1. 섬유의 hygroscopicity
Fiber
Official Regain (%)
Fiber
Official Regain (%)
cotton
8.5
viscose rayon
11.0
silk
11.0
bemberg
11.0
flax
12.0
acetate
6.5
hemp
12.0
nylon
4.5
wool
18.25
polyester
0.4
worst yarn
15.0
PVA
5.0
woolen yarn
15.0
acrylics
1.5

그림 . 섬유의 hygroscopicity




Ⅱ. 이 론



1. 수분화장품의 원리

참고문헌

1. 김수창, 김희삼, 이광우, 이은우, 장상희, 섬유재료학, 형설출판사, 2001, p86~p94, p137~152

2. 조완구, 랑문정, 배덕환 양문정, 현대화장품학, 한국학술정보, 2007, p45~p49, p89~p88, p99~106

3. 특허출헌자료, 코리아나화장품

4. 대한 피부과 교과서 편찬 위원회, 피부과학 4개정판, 서울, 여문각, 2001, p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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