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문화사] 종교개혁과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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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8.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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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개신교와 스포츠 2.가톨릭과 스포츠
1)교육의 목적 1)교육의 목적
2)스포츠의 목표 2)스포츠의 목표
3)스포츠의 진흥 3)스포츠의 진흥
4)스포츠의 프로그램과 방법 4)스포츠의 프로그램과 방법
3.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개신교와 스포츠
초기 개신교신자들은 믿어야 할 교리를 찾아내는 데 있어서
개인의 권리 강조.
○ 16세기 나타난 개신교의 주요 교단
루터교, 칼빈교, 성공회
○ 루터는 어린이와 어른 모두 그것을 알고 읽고 교리서를 쓸 수 있게 함.
○ 칼빈의 신학적 선배인 쯔빙글리가 쓴 <젊은이의 그리스도교 교육에
대한 소고> 에서는 스포츠에 대한 뚜렷한 관심이 드러나 있었음.
○ 종교개혁과 인문주의 운동들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었음.
○ 인문주의와 도덕주의는 양 세력이 연합하든 반목하든 다가오는
세기에 교육을 이끌었다.
1)교육의 목적
개신교 교육의 목적은 종교개혁 지역에서 실현됨.
○ 개신교 교육의 이상은 가장 훌륭한 그리스도교 신자를 육성하자는
것이었음.
○ 신앙심이 깊은 인격과 훌륭한 시민을 양성하는 것은 모든 개신교 종파들의 한결같은 목적이었음.
○ 청교도주의 운동의 지도자들은 교육의 도덕적 목적을 가지고 성장하는
자본주의 정신과 조화되는 모형으로 엮어 냄.
○ 개신교의 영향으로 경제는 교육목적의 종교적, 도덕적 모형에 빼놓을 수
없는 일부가 됨.
2)스포츠의 목표
○ 초기 종교개혁들은 청교도 교단들보다는 스포츠의 가치를 더 크게 여김.
○ 종교적 목적과 경제적 목적을 모두 달성하도록 루터는 건강의 증진을 주장.
○ 스위스의 종교지도자 쯔빙글리는 개신교 종교개혁자들보다 훨씬 더
스포츠의 가치인정.
○ 일부 문화는 스포츠를 통하여 도덕적 목적을 진척시켜 올 수 있었다.
○ 이주민들은 이주초기에도 건강한 신체가 지니는 경제적 가치를 인식하였음.
○ 부와 여가가 청교도들의 안전감과 오락을 즐기는 기회를 증진시키자 사회적, 보양적 가치를 인정받아 점점 허용되고 즐길 수 있게 됨.
- 참고문헌
-
이제홍 , 서양스포츠 문화사, 대경북스, 2006
※ 강동원, 체육.스포츠 문화사, 보경문화사, 2006
※ 조명렬 노희덕 나영일, 체육사, 형설 출판사
자료평가
- 잘 정리되어 있는 좋은 자료입니다.
- muy***
(2013.11.20 21:33:33)
- 그럭저럭 쓸만하지만 교과외 추가설명이나 내용이 들어갔으면 좋겠단 생각이 많이 드네요 책요약느낌임
- sports1***
(2009.11.22 22:1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