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건강] 건강목욕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욕의 개념
목욕의 종류
목욕재와 목욕법
질병에 따른 한약재와 약초목욕법
본문내용
목욕의 개념

사전적 의미 :  목욕은 머리를 감고 몸을 씻는 일.
  ▶ 일반적 의미 : 몸의 때를 씻고, 피로나 스트레스를 풀고, 건강을 더욱 증진시키며 , 불건강을 반전시키는 의미를 지 니는 행위.
  ▶ 과학적 의미 : 인간의 피부를 경계로 한 안과 밖의 온도로 인 한 온열작용.


목욕의 종류

목욕은 개인의 신체조건이나 취향에 따라 다름.


1) 전신욕 : 머리와 목, 가슴만 내놓고 온몸을 담가 서 하는 목욕. 관절, 신경, 근육의 질병 치료에 이용.
- 차가운 물로 하는 전신욕은 5~20초.
- 물 온도를 점점 높이면서 하는 전신욕은 최대 15분.
- 따뜻한 물로 하는 전신욕은 15분.
20분 후에는 탈염 현상이 나타남.


2) 반신욕 : 하반신만 따뜻한 물에 담그는 목욕법.
전통적으로 머리는 차갑게 하고 발은 따 뜻하게 한다는 건강법에 역점을 둔 목욕법.



목욕의 종류

- 반신욕의 기본원칙
1) 물을 충분히 마시자!
2) 물의 온도는 37~38℃를 유지하자!
3) 명치 이하까지만 담그세요!
4) 20분간은 느긋하게
5) 목욕후 몸을 따뜻하게


- 반신욕의 효과
1) 혈액순환
2) 긴장과 스트레스의 해소
3) 피로회복
4) 질병의 치료효과 (ex>관절염·비만증·요통·월경통·감기·당뇨)

주의사항
물의 온도는 40도 이하로 한다.
선천적으로 몸이 따듯한 사람은 피하는 게 좋다.
반신욕을 먼저하고 냉온욕을 하면 효과가 감소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부학 요점정리
  • 피부 미용학>피부 미용 개론* 피부 미용의 개념 : 얼굴, 신체 피부의 모든 기능을 정상화, 건강 유지* 피부미용 용어 : 에스테틱, 코스메틱, 스키케어(독일-Kosmetik/영국-Cosmetic/미국-Skin care/E(Ae)sthetic/프랑스-Esthetiqus)>피부미용의 역사* 서양의 피부관리이집트-올리브 오일, 아몬드 오일, 양모왁스, 꿀, 우유, 난황, 진흙, 클레오파트라(우유목욕)그리스-히포크라테스 식이요법, 목욕, 운동 마사지, 천연향과 오일로마-갈렌 콜드크림, 연고

  • 영유아 건강 안전 영양지도
  •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피해야 하며,이미 습관이 되어 젖병을 빨지 않으면 잠들지 못할 경우에는 물이 든 젖병을 주는 것이 젖병으로 인한 치아우식증을 예방할 수 있는 한 방법이다. 2)유아기 영양관리 (1) 발달 유아기의 성장과 발달발달영역별 성장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전반적으로 성장률이 낮은 편이지만 신체발육이 아직까지 왕성한 시기이다.유아기에는 팔과 다리의 성장이 눈에 띄며 운동능력의 향상과 함께 골격과 근육의 발달이 두드

  • 영유아 건강 안전 영양지도
  • 운동능력의 향상과 함께 골격과근육의 발달이 두드러진다. ② 섭식행동의 발달유아기는 식사방법과 식사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1세가 지나면 손으로 음식을 집어 먹고, 1세 반 경에는 서투르지만 숟가락을 이용하며, 3세에는 겁으로 음료를 능숙하게 마실 수 있게 된다.(2) 유아기에 필요한 영양4세경에는 체중 당 전체 에너지 필요량이 성인의 두 배에가까울 정도이다. 유아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는 칼슘,철분, 아연, 엽산, 비타민A, 비타

  •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
  • 운동 시작의복 문화: 2000년 천연염색 의류, 2003년 실크내의류 사업시작주거 문화: 2001년 황토집 건축 시작, 연3회 건축 학교 실시건강 문화: 반신욕 열풍이 불기 1년 전 2002년부터 반신욕, 족탕, 야채스프 등 자연건강법 보급매장 개설절차전화/방문 상담: 개점비용, 절차, 마진율 등 개점에 필요한 사항대표이사면담: 개점 예정자의 마인드 및 의지점포입지 분석 및 선정: 입점 예상지역 분석 및 점포 계약가맹 계약: 본부와 가맹점주님간의 계약서 작

  • 길거리 금연법 제정 논란
  • 법상 금연 거리 설정은 자치단체 자율에 맡겨져 있기 때문에 길거리에서 많은 사람들이 흡연을 하면서 돌아다니지만 이를 제지할 방법이 없음2012. 6. 시행된 서울 강남대로 금연 지정으로 인한 시민들의 만족스러운 반응국민건강증진에 대한 사회적 욕구가 날로 커지고, 금연운동이 점차 확산됨에따라 유동인구 등이 많은 길거리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금연구역이 음식점, PC방 등으로 확대되면서 실외, 길거리 흡연 증가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