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정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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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실태
1. 다문화가정의 개념과 특성
2. 다문화가정의 현황
3.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Ⅲ.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정책
1. 정책개요
2. 정책현황

Ⅳ. 정책 분석 및 평가
1. 개념정의
2. 분석 및 평가

Ⅴ.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정책이 문제해결을 위해 적합한가?
- 단일민족국가, 하나 된 한민족과 같은 말은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다.대한민국도 이제는 다문화사회에 접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2008년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지난 2007년 외국인과 결혼 건수는 38,000여건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전체 혼인 중 11%에 달하는 높은 수치이다. 또한 농림수산식품부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에는 19세 미만 농가인구 중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의 비율이 최대 49%에 달할 것으로 예측 되었다. 이와 같이 다문화 가정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이들이 겪고 있는 의사소통 문제, 다문화가족 구성원 간의 문제, 사회적응 문제, 자녀교육 문제 등 다문화가정 문제가 나타나고 있으며 다문화주의 인식부족과 같은 문제도 사회 전반의 이슈로 부각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 - 는 결혼이민자와 그 자녀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므로 다문화가정 포용을 위한 더욱 효과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이들의 문제점을 좀 더 알아보기 위하여 필리핀 결혼 이민자들이 주기적으로 모이는 천주교 혜화동 성당을 찾아 인터뷰를 실시했다. 인터뷰 결과 우리는 그들과 의사소통이 생각보다 어려웠다는 것을 느꼈고 또 그들 역시 한국어를 배우는 것이 가장 힘들다는 의견이 대부분 이었다. 한국인과 결혼하여 자녀를 둔 이주여성들 조차 한국어에 그다지 능숙하지 못했고 그들은 자녀에게 한국어 교육을 어떻게 시킬지에 대한 걱정도 가지고 있었다. 이에 정부는 ′06년도부터 범정부 차원에서 결혼이민자를 위한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법적 ․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으나 다문화가족 자녀 및 배우자 등 가족전체를 대상으로 한 정책이 부족하고 무엇보다 교육이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제로 이들 몇몇은 여러 기관에서 한국어, 요리, 문화 등을 교육 받고 있는 사람들도 있었으나 그런 기관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거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도 다수 존재했다. 또한 KOSIS국가 통계포탈이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실시한 통계조사 자료에서도 교육의 필요성을 우선순위로 꼽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에 초점을 연구를 시작하였고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문화가정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았으며 다문화가정 포용을 위한 교육정책들을 살펴보았으며 얼마나 적합한지를 알고자 하였다.

II.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실태
1. 다문화가정의 개념과 특성
1) 다문화가정의 정의
- 다문화가정이란 기존에 국제결혼, 이중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정을 지칭하는 말로써 그에 대한 법률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 법률적 정의 - 법률 제8937호 다문화가족지원법 2조 1 - 2 항
1. “다문화가족”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가족을 말한다.
가. “제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 2조 제 3호의 결혼이민자와 “국적법” 제 2조
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나. “국적법” 제 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받은 자와 같은 법 제 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2. “결혼이민자”란 다문화가족의 구성원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가. “제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 2조 제 3호의 결혼이민자
나. “국적법” 제 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받은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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