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IPTV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미디어 환경의 변화

III. IPTV란?

IV. IPTV 해외 동향

V. 국내 IPTV 역사 및 현황

VI. 현재 IPTV 서비스 분석

VII. 현재 IPTV의 문제점

VIII. 향후 발전 전략

IX. 결론

참고 문헌 및 참고 기사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세상이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우리의 환경을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요소들의 변화속도가 더욱 가속화 되어 역동적인 변화를 거듭하는 생태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그 변화의 방향 역시 현재 있는 데이터만을 이용하여서는 도저히 알 수 없는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지금 보다 더욱 예측하기 어렵게 변할 것이고, 불확실성은 증폭될 것이다. 특히 디지털 콘텐츠 산업 분야는 전체적 네트워크로 구성된 거대한 가치 네트워크체계로서 독립된 개체들이 복잡한 관계를 맺고 있고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가치 네트워크와 플랫폼 리더십의 관점에서 IPTV의 현재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발전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먼저, IPTV의 이상적 모델과 철학은 ‘개방성과 융합’을 근본으로 한다. 이것들은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을 근본으로 한 디지털 미디어의 핵심 속성이기도 하다. 경제적인 관점을 반영해 보았을 때, 이는 IPTV의 보급은 단순한 개방성을 넘어 ‘가치 창출의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IPTV서비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정보통신 서비스에서 가장 유망한 서비스로 급부상 하였다. 이는 통신과 방송이 융합되어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IPTV를 근본으로 한 생태체계의 중요한 요소인 ‘연결성과 융합’을 이끌어낸다. 연결한다는 것의 참된 의미는 두 개의 개체가 연결되었을 때, 이 둘이 독립적으로 있었을 때의 성질만으로는 전혀 상상할 수 없는 결과가 나온다는 것에 있다. 즉 측정할 수 없는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의 연결고리는 상호 운용성과 중개자에 의해서 생성된다. 개방적 혁신체계에서 기술의 표준화 두 독립적 개체의 사이의 긍정적인 상호작용(interaction)을 촉발하고 상호작용의 진화는 생태계 전체의 기하급수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오늘은 무슨 영화하나'하고 신문의 TV 프로그램 안내를 뒤적이던 시대는 갔다. TV 앞에 앉아 지겨운 광고를 마냥 참고 견뎌야 하는 시대도 갔다. 시간 맞춰 녹화해 놓고 비디오테이프를 돌려 보던 시대도 갔다. 이제는 영화든 드라마든 시간에 관계없이 아무 때나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골라서 볼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위와 같은 생각은 IPTV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 심리를 잘 반영해 준다. IPTV는 TV단말의 장점과 초고속인터넷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모델 출현이라는 기대와 각광을 받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산업이다. 그 결과, IPTV는 지상파방송, 위성방송, 케이블TV에 이어 제4의 미디어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IPTV의 출현은 기존 통신 방송 서비스 진화방향의 연속선상에서 IPTV 서비스의 필요성이 절실했기 때문이다. IPTV 상용 서비스는 일방향의 정보 메커니즘을 넘어 양방향의 정보 유통 시대를 열고 방송과 통신을 한 테두리에 묶었다는 점에서 디지털 콘텐츠의 혁명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새로운 기술의 도입은 IPTV라는 신 시장을 탄생시켰다. 하지만 IPTV의 현실화는 장밋빛 결과만을 주는 것은 아니었다. IPTV의 가입자 수는 현격히 줄어들고 있으며, IPTV의 기능성에 비해 보급률이 낮다. IPTV는 과거 CATV의 특성에 `양방향'이라는 특성을 추가해 자유로운 시청자 참여를 유도, 방송 콘텐츠 시장의 급속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것은 인프라 중심의 방송이 콘텐츠 중심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면 우리나라의 IPTV는 가입자의 폭발적인 증가와 함께 관련 콘텐츠 산업도 도약할 것이라고 확신했지만, 가입자 수는 점차 줄어들고 있는 실태이다 가장 큰 문제는 콘텐츠 확보의 어려움을 들 수 있다. 아직 시작 단계인 불확실한 초기 조건 때문에 사업자들도 부담을 느끼는 것이다. 또한 우수 콘텐츠를 통해 고객확보에 주력해야 하지만, 국내 콘텐츠 산업의 영세적 환경에서 질 좋은 콘텐츠를 제공 받기 힘든 구조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 조는 생태체계 모델을 바탕으로 IPTV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두남, IPTV 도입정책 및 시장전망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2005

유재영, 해외사례 분석을 통한 국내 IPTV 적용 방안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2006

양용석, 해외동향 : IPTV ;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해외동향, 지역정보화, Vol.49, No 0,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네이버 NAVER 성공사례 분석
  • IPTV 서비스 오픈 2008. 01 실시간 무료백신 PC그린 제공 2008. 01 온라인 웹기술 연구소 네이버랩 오픈 2008. 02 네이버 블로그, 카페에 CCL (Creative Commons License) 도입 (3)NAVER 前CEO/ 지금은 현재 대기업 출신 전문경영인으로 인계됨 최휘영 출생 : 1964년 4월 29일 출생지 : 서울특별시 직업 : 벤처기업인 소속 : NHN 비즈니스 플랫폼 대표이사 사장 학력 1983 경성고등학교 1990 서강대학교 영어영문학 학사 경력 2009. 05 ~ NHN 비즈니스 플랫폼 대표이사 사장 200

  • [영상문화의 이해] 뉴미디어로서의 게임과 발전방향
  • 미디어 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개발에 활기를 띠게 되었다. 임희경,「컴퓨터게임의 과거, 현재, 미래: 발전 동향에 관한 비교 분석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2003, p. 93. 뤼미에르 형제의 ‘시오타 역에 도착하는 기차’ 와 현대의 영화인 ‘아바타’ 게임이 왜 뉴미디어의 선두주자인가?다른 미디어와의 비교 국내 최초의 방송인 HLKZ와 뉴미디어 방송인 IPTV 세계 최초의 비디오 게임인 ‘테니스 포 투’와 오늘날의 같은 장

  • [미디어 경영론] CJ미디어 경영전략 분석
  • 현재 각 사업자의 적극적인 마케팅에 힘입어 174만 가구의 IP TV 가입자를 유치하며 순항중이다. 지난 9월, IPTV 사업자로 SK브로드밴드의 브로드앤TV(구 하나로텔레콤의 하나TV), KT의 메가TV, LG데이콤의 myLGtv 등 3개 사가 확정되었다. 현재 IPTV 가입자는 브로드앤TV 88만 명, 메가TV 82만 명, myLGtv 4만 명으로 약 174만가구가 IPTV를 이용하고 있다. (출처: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러한 상황에서 CJ 미디어는 이에 대한 통신사와의 제휴를 검토 중에 있다. 만약 계약을

  • [크로스미디어 플랫폼] 콘텐츠 경쟁력 기반의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전략 분석
  • IPTV, 인터넷 포털, VOD, 기타 개인 미디어 기기 등 다양한 소비자 접점에 다양한 형태로 콘텐츠를 뿌리는 멀티 플랫폼 전략을 수행함으로써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미래전략이다. 이를 통해 지상파가 아닌 새로운 콘텐츠 시장에서도 현재의 브랜드 로열티를 유지한 채 유료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고 여러 매체에 걸쳐 광고를 집행함으로써 광고의 가치를 더욱 높이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디즈니 그룹의 ABCTV는 미디어 기업들 가운데 가장

  • [뉴미디어론] 3DTV와 시장의 전망
  • 미디어 센터에 3D TV를 설치하고 3D로 경기를 방영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이렇듯 기존의 TV가 단순히 보여주기 기능에 있어서 기술적으로 성숙화 단계에 이르러 더 이상 소비자에게 새로운 만족을 주지 못하는 미래에는 어떤 것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는가가 중요한 경쟁요소가 될 것이며, 그런 의미에서 차세대 TV 시장에서는 3D가 중요한 경쟁 요소로 부각될 것이다. 그러나 흑백 TV를 대신한 칼라 TV, 아날로그 TV를 대신한 디지털 TV의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