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계획서] 유권자의 후보자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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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이론적 배경
1) 투표행태분석이론
(1) 사회학적 접근방법
(2) 심리학적 접근방법
(3) 경제학적 접근방법(합리적 선택이론)
(4) 인지적 접근이론
2) 유권자들의 지지 후보자 선택기준의 유형
2. 선행연구
Ⅲ. 가설설정
< 참 고 문 헌 >
유권자의 후보자선택요인조사
1. 경력
2. 정당
3. 공약
4. 매체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목적

20대 초중반인 우리 대학생들은 대통령 선거나 국회의원 선거를 통해 자신의 투표권을 행사하여 자신을 대표할 대표자를 선출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선거는 정치뿐만 아니라 사회 각 집단의 대표자를 뽑는 가장 민주적인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선거는 민주주의의 핵심 개념의 하나인 평등을 구체화하여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정치참여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정치학에서 선거란 국민의 대표자를 선출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이러한 선거의 기능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유권자가 정치과정에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정치참여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국민이 어느 후보자를 지지하고 표를 던졌느냐에 따라 국가 정책이 좌우될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유권자가 어느 정당의 어느 후보자를 뽑느냐는 정책결정에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그러나 올바른 후보자를 결정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민주주의 정치체제에 있어서 선거는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하나는 정치권력의 정당성을 보증하는 정치과정으로서의 의미와 다른 하나는 정부정책에 연료를 공급해주는 정책과정으로서의 의미가 잇다. 정치과정으로서의 선거는 선거를 통해 나타난 국민의 의사를 실현하려고 정책을 입안하며, 지난 정책에 대한 평가의 의미를 부여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유권자들은 민주주의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관계로 투표선택에 있어 합리적이지 못하고 관권개입이나 금품·향응에 의한 매표행위 등으로 후진적인 투표행태를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지나친 지역정당 일체감에 의한 지역주의 투표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비합리적인 투표행태는 지역갈등을 조장하고 지역발전과 국민통합을 저해하며, 국민의 손으로 선출한 대표자의 합리적인 국정운영을 어렵게 한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유권자가 정당 및 후보자를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무엇이며 그 요인이 후보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올바른 투표문화 정착과 진정 필요한 후보자의 선택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지금까지 선거에 대한 연구는 투표선택요인에 대한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는 연구자마다 다를 수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는 실증적 연구로서 가설을 검증하여 변수들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설검증을 통해 후보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는 기존 연구가 이루어졌었지만 실제적으로 어떤 이유에 의해 이러한 요인을 유권자들이 선택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유권자들의 투표행태에 관한 이론정립이 쉽지 않다고 생각이 든다. 따라서 후보자 선택요인과 이유에 대해 생각을 해 봄으로써 정당 및 후보자 선택이론을 정립하고 올바른 투표문화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본 연구는 지난 총선을 중심으로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들이 어떤 이유에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다루는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시기적인 분석대상은 지난 2008년 4월 9일에 실시된 제18대 총선이다. 비교적 최근의 선거이면서 전국 단위로 실시되어 투표권 행사의 기회가 모두에게 동등하게 주어졌으며, 다양한 배경을 갖춘 각계각층의 후보자들이 출마하여 유권자들의 다양한 요인을 고려할 수 있어 투표행태를 분석하기에 가장 적합한 선거이기 때문이다.
둘째, 유권자가 후보자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소들 중에서 심층적으로 다룰 요인의 선정은 선행연구자들의 기존 연구 문헌에 대한 면밀한 조사·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그 결과 수많은 여러 요인들 중에서 후보자의 경력, 정당, 공약, 매체를 선정하게 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유권자들이 네 가지 요인들을 어떠한 이유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셋째, 실증적 분석을 위한 공간적인 연구대상은 시간적, 비용적 제약으로 인해 연구의 편의상 1차적으로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로 그 범위를 한정한다. 향후에 그 범위를 늘려 좀 더 폭 넓은 대상을 연구하도록 하겠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첫째, 기존의 선행 연구자들의 문헌을 연구하였다. 연구문헌은 국회도서관 및 학술정보서비스의 검색을 통해 단행본 및 석·박사 학위논문 등을 수집
참고문헌
단행본

전규식·제석봉.「발달심리학」. 서울: 학문사, 1984.

중앙선거관리위원회.「(제17대 대통령선거 2007. 12. 19 에 관한)유권자 의식조사, 제17대」.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2008.

논문

권순민. “투표행태 분석을 통한 지방선거 후보자 정당추천에 관한 연구.” (2007).

권통일. “유권자의 정당선택요인과 정치마케팅 전략 연구: 고정층, 부동층, 기권층의 비교를 중심으로.” (2005).

박미진.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후보자 득표율 결정요인 분석 : 제 17대 국회의원 선거를 중심으로.” (2006).

박이석. “유권자의 정당 및 후보자 선택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제17대 국회의원 선거를 중심으로.” (2005).

안효종. “유권자의 후보자 선택요인에 관한 분석 : 2006년 지방선거를 중심으로.” (2007).

유정인. “한국 유권자의 여야성향과 정당지지 : 정권교체 전·후 변화를 중심으로.” (1999).

윤상진. “한국 유권자의 당파적 정향성 형성 요인과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2006).

이갑윤·이현우. “국회의원선거에서 후보자 요인의 영향력 : 14~16대 총선을 중심으로.”「한국정치학회보」. 제34권 제2호(2000).

이남영. “한국유권자 선택행위의 모델 : 제15대 국회의원선거를 중심으로.”「동서연구」. 제11권 제1호(1999).

정세균. “브랜드이미지가 상품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정당이미지와 후보자이미지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2004).

하지원. “한국유권자의 여야성향과 정당일체감.” (2001).

허성우. “한국의 선거와 지역주의 : 민주화 이후 지역주의적 투표행태와 정당일체감의 변화.”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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