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D MAPPING 마인드 맵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Mind Map

3. 맺음말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세계는 지금 정보의 홍수로 넘쳐나고 있다. 산업사회를 지나 정보사회를 거쳐 지식기반 경쟁사회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지식의 유효기간이 채 1년도 못되는 사회 속에서 1초단위의 변화하는 세계를 느끼며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 현대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항목이 무엇일까라고 질문한다면 누구나 그것은 창의성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창의성의 정의는 감동과 초월성, 번득이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하여 확산적이며 생산적인 과정을 통해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고도의 정신기능이다. 그리고 현재 사회에서 창의성은 자신과 타인을 구분 짓는 개성이 되기도 하며, 자신에 정체성이고, 나아가 물질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창의성은 개인차가 있으며, 아무리 훌륭한 창의적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났다 하더라도 계발하지 않으면 그 능력은 발현되지 못한다.
우리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우리의 잠재력은 크다. 우리의 두뇌는 무한한 용량과 능력의 보물창고이다. 그 보물을 어떻게 얼마나 많이 우리의 삶 속에서 꺼내어 쓸 수 있는가가 성공과 발전의 요건인 것이다. 이러한 창의력의 증진을 위해 1970년대 초 영국의 교육 심리학자이자 언론인이었던 토니 부잔은 창의력 및 기억력을 높이는 두뇌개발기법/두뇌사용기법의 Mind Map기법을 소개했다. 이는 생각의 지도란 뜻이며, 두뇌에 저장된 사고를 재생하듯 표현하는 것으로 주제가 나뭇가지처럼 중심이미지에서 가지선상으로 뻗어나가는 구성법은 사고의 확대를 통해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발상한다는 데서 착안한 것이다. 위의 목차 중 본론부분 또한 이 기법을 활용해서 만든 것이다. 창의력이 학습으로 신장될 수 있다고 볼 때, 창의성 계발을 돕고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Mind Map을 활용해 볼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본다.
지금부터 우리는 Mind Map이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그 구성과 작성법, 장점과 유의점, 현실에서의 활용사례 그리고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론인 TRIZ와의 연관성을 살펴보겠다.

2. Mind Map

2-1. Mind Map이란

가. Mind Map의 기원

그림으로 표시된 정보는 글로 작성된 정보보다 훨씬 빨리 지식과 감정을 전달해준다. 그러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우리가 주로 이용하는 방법은 글자들을 연속적으로 나열해놓은 텍스트가 대부분이다. 과거 그림을 이용한 학습법은 혹자가 말했듯이 “공간적이고 비나열적인 이미지는 기껏해야 삽화에 쓰이거나 설명을 보충하기 위해 텍스트나 책의 장식적인 형태로 쓰일 뿐이다” 다니엘 뒤랑, 1979, 『시스템 공학』, 프랑스 대학 출판부
라는 홀대를 받아왔다. 하지만 의학처럼 복잡한 분야에서는 여전히 그림을 통해 표현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환자의 상태를 이해하고 정확한 처방을 내리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시각을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과거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아인슈타인같은 창조적 위인들은 그들의 지식을 공리화 하고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기 위해 정보를 시각화 하는 방법을 적극 활용했다.
토니 부잔은 대학 2학년 때 학습량이 증가함에 따라 두뇌를 과도하게 사용해야 하고, 더 많은 노트필기와 학습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사고 기술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10년의 연구결과 끝에 1970년대 초 우뇌의 사용이 무시되어 왔다는 것을 인식하고, 인간의 두뇌를 서로 조화시키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양뇌 기능의 통합적 사용을 토대로 하는 Mind Map 이론을 주장하였다. 한국부잔센터, 1994, 『반갑다, 마인드맵』, 사계절
동시대에 로저 스페리교수팀에 의해 발견된 “인간의 좌뇌와 우뇌의 서로 다른 기능”은 부잔의 Mind Map이론을 뒷받침해주는 좋은 근거였다. 이 후로 Mind Map이론은 세계 최장기 Bestseller가 되었으며, 20개 언어로 50개국에서 출판되었고, 50개국 초등학교 교과서에 소개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국어 쓰기 책에 생각 그물이라는 내용으로 소개되었다.

나. Mind Map의 정의

Mind Map은 크게 방사사고의 표현, 사고력 중심의 두뇌 계발 프로그램, 새로운 학습기법, 창의성·기억력 증진 필기법이라는 점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방사사고(Radiant Thinking)의 표현
참고문헌
<서적>

한국부잔센터, 1994, 『반갑다, 마인드맵』, 사계절
토니 부잔, 정영교, 1999, 『브레인스마트 리더』, 평범사
토니 부잔, 라명화, 2000,『마인드 맵 북』, 평범사
윤민봉, 2003, 『창조력 증진의 이론과 전략』, (주)학문사
김영한, 2007, 『창조적 습관』, FOR BOOK
드니 르보 외, 김도연, 2007, 『생각정리의 기술』, 지형

<사이트>

블로그 - http://blog.naver.com/webnote.do
강좌 - http://mindman.co.kr
어린이 씽크와이즈 - http://www.thinkwise.co.kr/
마인드맵연구회 - http://www.mindmapcaf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인드맵 MindMap
  • 마인드맵이 다른 나머지보다 화려하고 3차원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고 논리적인 연상결합을 일으키고 아름다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모든 정신적 기술을 부단히 개발하고 정련시킬 수 있으며 창조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용 하고자 하는 마인드맵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알맞게 개인화시킨 마인드맵 일수록 받아들 이는 정보를 더욱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 맵(Mind map)의 작성법작성시 세부규칙도

  • 마인드맵 mindmap의 이해
  • 마인드맵은 여행계획, 일정관리, 의사결정, 브레인스토밍, 노트정리, 보고서작성 등 창의적인 두뇌활동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은 물론 회사, 학교, 단체의 팀에서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복잡하고 어지러운 작업들이 마인드맵을 통해 한 눈에 숲과 나무를 동시에 볼 수 있게 된다.3)마인드맵의 필수구성요소마인드맵이라고 무조건 가지만 쳐 나가다 보면 효율적인 마인드맵핑을 할 수가 없을 것이다 마인드맵에도 꼭 필요한

  • 마인드맵 내용, 마인드맵 작성, 마인드맵 활용, 마인드맵 지도방법, 마인드맵 교육적효과,시사점
  • 마인드맵으로 나타내면 간단해진다. 책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기도 쉽다.Ⅵ. 마인드맵의 지도방법① 지도 교사는 교과서의 해당 단원에서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주요 개념을 먼 저 분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들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적인 사실이나 단어를 확인한다. ② 지도 교사는 주요 개념과 핵심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고 서로를 연결해 주는 의미지도(mind map)를 조직한다. 이 경우, 학생들이 좀더 생생하게 기억을 할 수 있

  • [마인드맵]마인드맵의 의의, 목적, 마인드맵의 법칙, 작성, 마인드맵의 훈련, 사례, 마인드맵의 제 활용방법, 제언 분석
  • 마인드맵의 사례1. 그룹 마인드맵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2명 혹은 그룹으로 공부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고, 조용히 공부하는 것보다는 공부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말로 표현하는 것이 정보처리과정에서 더 능률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회상능력의 향상을 가져온다. 2. 그룹 마인드맵핑의 주요 7단계1) 주제를 정하는 단계분명하고 정확하게 정보를 제공2) 개인적 브레인스토밍 단계빠른 속도로 마인드맵을 작성, 재구성, 수정작업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의의,분류, 수행평가의 특성,필요성, 수행평가의 실제,현황,문제점,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 분석
  • mind map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교과서에 도입함을 요망한다.2. work book형태 포트폴리오(portfolio)중심의 평가평가가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능력 그리고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평가목표 역시 개별화되어야 한다. 평가가 횡적인 단면이나 일회성의 성격을 탈피하고 종적으로 연결된 지속적 행동의 변화를 꾀하기 위해서는 공간적, 시간적 확장을 할 수 있는 portfolio유형의 평가가 가장 훌륭한 대안중 하나일 것이다. 특별한 목적을 갖고 별도의 po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