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사회학] 패러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패러디의 의미
1. 정의
1) 어원
2) 사전적 정의
3) 저작권법적 정의
4) 린다 허치언의 ‘패러디 이론’
① 차이를 가진 반복
② 기존 예술의 모방
③ 패러디와 풍자, 아이러니
④ 패러디와 패스티쉬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패러디: 해체
2. 해체
Ⅲ. 패러디의 주요 개념
1. 상호텍스트성
1) 1960년대 이후
2) 자끄 데리다의 ‘해체’이론
3) 20세기 초반
2. 패러디의 조건
1) 암호
2) 개인의 상호텍스트성
① 린다 허치언
② 한계
Ⅳ. 패러디의 사례
1. 역사(고대) 속 패러디
Ⅴ. 패러디 시대의 고찰
1. 자르기와 붙이기
2. 제의
3. 패러디의 방향
1) 창작의 목적의 변화
2) 1960년대 이후
3) 상상력의 고갈
4) 해체의 시대
5) 거대자본주의의 구속으로부터의 자유
Ⅳ 영화 ‘슈렉’속 패러디
1. 디즈니의 패러디
1) 내러티브 전략&캐릭터&장면 등의 활발한 패러디
2) 디즈니와의 대립항
① 파콰드 군주 vs 슈렉
② 듈락(파콰드의 영지) vs 늪지대(슈렉의 보금자리)
③ 안 vs 바깥
3) 대립항의 매개 : 피오나 공주
2. 디즈니 이외의 패러디
3. 허치언의 ‘위반과 전복’에 따른 슈렉
① 정형화된 여성상 전복
② 통속적 미의 기준 전복
③ 그 외의 위반과 전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패러디의 의미

1. 정의

1) 어원
그리스어 명사‘Paradia'에서 유래하였다. 접두사인 ’Para'는 ‘대응하는(counter)' 혹은 ‘반하는(against)’의 뜻인 동시에 ‘이외에(besides)'의 뜻도 지닌다.

2) 사전적 정의
엄숙한 작품의 장중한 스타일을 기교로써 모방하면서 그것을 경쾌하고 익살스러운 작품으 로 꾸며 야유, 풍자한 것

3) 저작권법적 정의
익살 혹은 풍자적 효과를 위하여 행하는 문학, 음악 혹은 작곡 등 중요 작품의 모방

4) 린다 허치언의 ‘패러디 이론’

① 차이를 가진 반복
패러디는 원텍스트를 다르게 반복하는 과정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생산하는 것이다. 이 는 창작 기법이나 비평적 맥락에서는 원텍스트의 담론적 권위나 지위에 의존하지만, 원텍스트의 의미 체계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텍스트를 생산해 내고자 하는 표현방식을 말한다.

② 기존 예술의 모방
패러디란 ‘저명한 원전을 풍자하기 위해 변형을 가한 모방’ 이다. ‘모방, 변형, 풍자’ 가 패러디를 이해하는 키워드다. 우선 기본은 모방이다. 왜냐하면 패러디가 패러디가 되려면 작성자와 해석자 사이에 공감대가 우선돼야 하고 이를 위해선 원본과 패러디가 일단 비슷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연한 얘기다. ‘모나리자’ 에 콧수염을 그려 넣은 뒤샹의 ‘모나리자’ 라는 그림이 있다. 관찰자는 일단 모나리자 원본을 떠올린다. 그게 게임의 규칙이다. 패러디를 만든 사람이 ‘이건 패러디요.’ 라고 말한다고 해서 그게 다 패러디가 되는 건 아니다. 왜냐하면 그건 전적으로 해석하는 사람들의 몫이기 때문이다.

③ 패러디와 풍자, 아이러니
패러디는 원본 자체에 한정하여 그 작품을 재해석하는 것이 가장 본질적인 목적이다. 따라서 어떤 사회적 의미를 갖는 것은 패러디의 주요 덕목이긴 하나 그 다음의 문제다. 풍자는 이를 보는 사람들이 공감대를 형성해 궁극적으로 사회가 도덕적으로 개량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패러디가 방법적인 측면을 말하는 것이라면 풍자는 그 목적에 초점을 둔 것이라고 보면 무난하다. 패러디에 종종 풍자가 수반되는 것은 제작 목적 안에 뚜렷한 사회적 메시지가 담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패러디는 대개 풍자적이지만 풍자는 굳이 패러디를 동반할 필요는 없다.
패러디는 그 자체로 아이러니한 것이다. 전통에 기대고 있으면서도 전통에 반하려고 하고, 원전을 모방하고 있으면서도 원전과 닮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아이러니의 가장 본질적인 목적은 말한 바의 반대 의미로 해석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전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이다.
패러디는 원전에 대한 도전이다. 도전은 두 종류로 나뉘는데 첫째, 원전의 명성에 기대어 원전과는 다른 방향으로 재해석하려는 의욕적인 시도, 둘째, 원전이 사회에 끼치는 해악에 대한 정면 도전이다. 최근의 패러디는 거의 후자이다.

④ 패러디와 패스티쉬
패러디와 흔히 혼동하는 개념 중에 패스티쉬란 게 있다. 원전을 모방한다는 면에서 패러디와 패스티쉬는 비슷하지만 패러디가 원전과의 차이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패스티쉬가 유사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그 둘은 다르다. 영화에서 보면 유명한 감독의 영화 한 장면을 현대적인 배경에서 거의 그대로 옮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패러디가 아니라 패스티쉬다. 이는 원본 제작자에 대한 존경심의 표시 - 오마쥬 - 인 경우가 많다. 물론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게 교묘하고 복잡하게 응용된다면 이를 보는 사람들이 원본과 그 모방본을 구별해내기가 아주 어렵게 된다. 불순한 의도가 개입하는 것이다. 표절 문제를 얘기할 때 흔히 패스티쉬라는 말이 등장하곤 하는 건 이 때문이다. 의도가 드러나 있는가 아니면 숨겨져 있는가 하는 것도 패러디와 패스티쉬를 구분하는 중요한 척도가 된다.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패러디: 해체

2. 해체
참고문헌
이왕주, 「철학, 영화를 캐스팅 하다」, 효형출판, 2005
린다 허치언 김상구 역, 「패러디 이론 A theory of parody」,문예출판사, 1998
안영순, ‘<슈렉>에 나타난 패러디 전략과 그 효과’, 문학과영상 제2권 2호, 2001
김석준, ‘패러디의 예술적 가치와 효용성에 관한 연구 -영화에 나타난 패러디 현상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2002
앤드류 아담슨, 비키 젠슨, 슈렉 Shrek, 드림웍스, 2001
TVCF '릴트 음료‘ http://video.mgoon.com/1838383
TVCF '리바이스‘ http://q.freechal.com/smlee02/1_1_25221040
TVCF 'LG -고흐의하루 편‘ http://video.naver.com/200810042112058763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문학적 글쓰기, 학문적 글쓰기, 글쓰기의 가치, 의미, 과정, 진술방식, 생각, 표현, 비평, 심리치유, 방법, 구성, 개선점 조사분석
  • 패러디와 장르 이론』, 태학사.김욱동(1992).『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현암사.김준오 편(1996).『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박혜숙(2001).『소설과 구보씨의 일일』과『시인 구보씨의 일일』의 패러디연구, 어문연구 33집, 한국어문교육연구회.박혜숙(2004).『허난설헌 평전』, 건국대학교 출판부.유영희(1995).『패러디를 통한 시 쓰기와 창작 교육』, 국어교육 2권 1호,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정끝별(1997).『패러디 시학』, 문학세계사.

  • 우리나라 만화산업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패러디 등의 방법론을 가지고 파헤치는 대중매체이며 대중예술의 한 분야이다. 만화는 영상 세대가 청년 문화를 주도하게 되면서 젊은 세대의 영향력 있는 대중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고, 학문적으로는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장벽의 철폐라는 학계의 주된 흐름에 따라 중요한 문화적 텍스트로 다루어지게 되었다. 최샛별/최홉 지음, 『만화! 문화사회학적 읽기』,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9, p.6.만화는 대중에게 친숙하면서도 괄시받는 이중적인 면모

  • 장정일 시의 주제론적 연구
  • 시의 서술적 특성 연구」,《한국언어문화》,2000,18집,197-198쪽박남희, 탈주와 욕망의 두 거점 : 장정일의 시 세계, 《문학과경계》, 2003년 봄호(통권8호), 254~273쪽손화영,「자기 반영적 메타시의 전망과 가능성」,《새얼논문집》,2004.2,제16집이명원,『해독』(새움,2001)이영준,「장정일, 그 악마적 정직의 얼굴 - 대담 : 장정일 대 이영준」,『REVIEW』,1996. 겨울정혜선,「현대문학의 영상이미지 연구-장정일과 유하를 중심으로」(충남대 국어교육 석사, 2005

  • 사회과학 맑스주의 미디어 정치경제학 과 문화제국주의 그리고 현실
  • 사회학』 이진출판사 2000김지운 외. 『매스미디어 정치경제학』, 나남출판, 1990머독 & 골딩 , 이상희 역『자본주의와 커뮤니케이션』, 한길사김명혜, 패스티쉬 , 디즈니 장편 만화영화의 문화팽창 전략,《언론과 사회》제20호, 언론과 사회사, 1998 김창남, 월트 디즈니의 만화영화, 그 신화와 진실, 계간《아침햇살》여름호, 1995존 톰린슨, 강대인 역,《문화제국주의》, 나남출판, 1994엘리어트 마크, 원재길 역,《월트디즈니-‘헐리우드의 어둠의 왕자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사회학, 한울, 1994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한샘출판사, 1997강준만, 인물과 사상 15, 개마고원, 2000강현두 편, 한국의 대중문화, 나남출판, 1987국승표,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이 구축하는 즐거움과 그 수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 1994권음미, 미디어 읽기 능력을 위한 텍스트 접근법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3권중운 편역, 뉴미디어 영상미학, 민음사, 1994권형규, 인터넷@교육, 푸른솔, 2000김광수, 광고학, 한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