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 조작적 조건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조작적 조건 형성의 정의와 스키너의 생애
1. 조작적 조건형성 이란?
2. 스키너는 누구인가?
Ⅲ. Skinner의 실험
1. 조작적 조건형성 패러다임
2. 강화
Ⅳ.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 개념들
1. 강화 이전 조작적 수준과 도달점 행동
2. 소거
3. 미신행동
4. 조형 <점진적 접근법>
Ⅴ. 강화인자유형
1. 일차적 강화인자와 이차적 강화인자
2. 적극적 강화, 소극적 강화 및 처벌
3. 다른 종류의 강화인자들
Ⅵ. 강화 스케줄
1. 비율 스케줄: 일정 횟수의 반응들을 강화하기
2. 간격스케줄 : 일정 시간 후의 척도 반응을 강화
3. 변별 스케줄 : 반응하기의 속도를 강화하기
Ⅶ.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의 제한성
1. 기대이론
2. 준비성 차원
Ⅷ.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제거하기
1. 소거
2. 다른 행동들의 변별강화 (차별강화)
3. 양립할 수 없는 행동들의 강화 (상반반응 강화)
4. 처벌
Ⅸ.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
1. 행동목표
2. 프로그램 수업과 컴퓨터 보조 수업
3. 수반성 계약(contingency contract)
4. 행동수정
5. 자기통제
Ⅹ.마치면서..(all)
부록 (용어설명, 참고문헌, quiz quiz)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 Skinner는 철저하게 행동주의자였다. 그는 행동의 원인을 정신 내적인 것으로 보는 정신주의적이거나 인지적인 주창자들의 주장을 배격하였으며, 어떤 행동의 출발선에서부 터 행동을 어떻게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는가를 아는 것이 그 행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 라고 보았다. 그가 ‘조작적 조건형성’이란 용어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유기체는 실험상황 에서 ‘먹이를 얻기 위한’ 능동적인 역할을 하며, 실험자가 바라는 유기체의 반응이 나타 나지 않거나 혹은 나타날 때까지 유기체는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벌을 받아야 한다는 의 미에서 ‘조작적’이란 용어를 사용한 것이다. 조작적 조건형성과정은 자극, 반응, 강화물이 라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로 구성되며, 반응과 결과에 강조점을 둔다. Skinner의 이론은 교육기제와 프로그램 학습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리치료 분야에서도 광범 위 하게 이용되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조작적 조건형성이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 지 그 과정과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조작적 조건 형성의 정의와 스키너의 생애
1. 조작적 조건형성 이란?
- 조작적 조작형성은 반응의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식으로 그 반응의 결 과를 조작하는 학습과정이다.
- 결과의 조작에는 ‘강화’를 사용하게 되는데 강화를 도입 혹은 계속적인 제시의 여부 는 반응의 수행 여부에 달려 있다.
2.스키너는 누구인가? (Burrhus Frederic Skinner 1904~1990)
-펜실베니아주 서스쿼해너 출생. 스키너 상자, 티칭머신의 고안으로 유명하다.
해밀턴대학교와 하버드대학교를 졸업하고 1931~1936년 하버드대학교 연구원으로 있다가 1936~1945년 미네소타 대학교에서 전임강사·조교수·부교수를 역임하였다. 1945~1948년 인디애나대학교 교수를 거쳐 1948~1974년 하버드대학교 교수, 1974년부터 명예교수로 있었다. C.L.헐, E.C.톨먼 등과 함께 신행동주의자의 한 사람으로 일컬어진다.
그는 1930~40년 무렵 동물실험에 의한 기초연구로부터 실험적 행동분석을 확립했으며, 심리학자로서의 성공적인 경력에도 불구하고 문학에 대한 흥미도 여전히 가지고 있었으므로, 자신의 조건형성 원리에 기초하여 심리학적 이상사회를 묘사한 소설 [Walden Two]을 발표해 비상한 관심을 끌기도 하였다. 그는 수많은 저서를 남겼으며, 100여 편의 많은 논문을 남겼다.



Ⅲ.Skinner의 실험
∘ Thorndike의 문제상자의 수정서울심리코칭연구모임 / 연합학습의 개관 / http://cafe.daum.net/spci

-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에서는 보상과 처벌에 따라 행동의 발생 가능성이 변화한다고 했다.
- 그는 ‘만족 or 불만족’의 개념으로 행동이 발생하는 과정을 설명하였는데, ‘만족’의 개념은 지극히 주관적이기 때문에 행동주의자들의 반박을 받게 되었고, 이후에 ‘강화’와 ‘강화물’ 이라는 개념으로 이것을 설명하게 된다.
∘ <Skinner 상자 동영상>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Operant Conditioning) |작성자 만주견상

스키너 상자의 실험에서 쥐는 먹이를 먹기 위해 주변을 둘러보다가 우연히 막대기(변별자극)를 누르니 먹이가 나와 먹이를 먹을 수 있음을 학습하게 된다.(조작적 반응) 그리고 막대기를 누를 때마다 먹이가 나온다는 것(강화자극)을 알게 된 쥐는 먹이를 얻기 위해 계속해서 막대기를 누른다.

1. 조작적 조건형성 패러다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