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 사회인지 대인지각 -인상형성과 귀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개념정리

1. 인상형성
1) 초두효과(primacy effect)
2) 신근성 효과(recency effect)
3) 중심 특성(central traits)
4) 후광효과(halo effect)
5) 부정성 효과(negativity effect)

2. 귀인
1) 기본적 귀인 오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2) 행위자-관찰자 편파 (actor-observer bias)
3) 자기고양 편파(self-serving bias)


Ⅲ. 자료조사

1. 인상형성
+ 확인편파
1) 초두효과(primacy effect)
2) 후광효과(halo effect)
3) 부정성 효과(negativity effect)

2. 귀인
+ 외부귀인
++ 내부귀인
+++ 귀인편파
1) 기본적 귀인 오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2) 행위자-관찰자 편파 (actor-observer bias)
3) 자기고양 편파(self-serving bias)


Ⅳ.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들은 ‘사회인지-! 대인지각-!’이라는 싸이월드 클럽에서 모임을 가졌으며 발표 자료를 그 클럽에 업데이트 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발표를 준비했다. 우리는 발표 전까지 약 네 차례의 모임을 가졌는데, 첫 번째 모임에서는 두 개의 조로 나뉘어서 한 개의 조는 인상형성, 그리고 다른 한 개의 조는 귀인에 대하여 자료를 찾아보기로 결정하였다. 며칠 후 많은 자료들이 클럽에 업데이트 되었을 때, 우리는 두 번째 만남을 가졌다. 클럽에 올려져있는 서로의 동영상을 보며, 어떤 동영상이 적절하고, 어떤 동영상이 부적절한지 이야기를 나누었고, 부족한 부분의 영상을 조금 더 찾아보기로 했다. 세 번째 만남에서는 올라온 영상들 중 괜찮은 동영상을 추려내고 새로운 동영상을 추가하여 최종적으로 프레젠테이션에 넣을 자료를 선택하였다. 네 번째 모임에서는 조원들이 모여서 서로 격려하고 발표자와 발표도우미 역할을 할 학생을 결정하였다.
우리는 발표를 준비하면서 대부분 ‘싸이월드 동영상’, ‘유투브 동영상’, ‘NeTV', 'Pandora TV’ 등에서 자료를 찾았고, 찾은 영상들은 드라마, 실제실험동영상, 예능 프로그램, cf, 시사프로그램 등 여러 장르의 영상들이었다. 실제 발표에서 우리들은 드라마 ‘아빠 셋 엄마 하나’, ‘EBS 지식프라임’, 뮤직비디오 ‘싫어하는 여자에게 불러주는 노래’,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 영상들을 자료로 사용하였다. 발표로 사용하지 않은 자료로는, ‘김연아 현대그룹 이미지 광고’, ‘장동건의 삼성카드 광고’, ‘천일야화’, 드라마 ‘조강지처 클럽’, 영화 ‘원초적 본능’등이 있다. 이 자료들은 선별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선택되거나 제외되었다. 다음 장에서부터는 우리 조가 발표하였던 개념들을 간단히 정리하고, 발표를 위해 찾았던 자료들의 선별이유와 발표 당시 부족했던 점, 그리고 교수님이 지적해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Ⅱ. 개념정리
사람들은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해석, 부호화하고 저장하며 인출하는 정보 처리 과정을 누구나 수행한다. 정보를 수집할 때, 우리가 모든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며, 자신의 생각을 지지해주는 정보를 선별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상반되는 정보는 무시하는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또 정보를 부호화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접한 사건이나 사물은 우리 경험이나 이미 존재하는 사고의 틀에 따라 특정 형태로 조직화되는데, 조직화 과정에서 사실 그대로가 조직화된다기보다는 우리의 기존 경험이 영향을 미치며 방해되는 사항들은 고려대상에서 제외시켜 가능한 한 간소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또 이 과정에서 우리가 지각한 사실들은 구조화시키고 패턴화 시켜 의미 있는 형태로 만들려고 한다.
정보의 처리 과정이 자동적으로 수행되느냐 통제적으로 수행되는가에 따라서 우리는 동기화된 전략가와 인지적 절약가를 구분할 수 있다. 우리가 인지적 노력을 많이 들여서 이성적, 합리적 판단을 하는 경우는 문제가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사항이거나, 우리가 그 문제에 대해 생각할만한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이다. 이런 정보 처리 방식을 통제적 처리방식이라 말하며, 통제된 처리 (controlled process) 방식으로 정보를 분석하는 사람을 동기화된 전략가 (motivated tactician)라 말한다. 인지적 절약가 (cognitive miser)는 자동적 처리 (automatic process) 방식을 사용해서 정보를 처리한다. 즉 될 수 있는 대로 노력을 적게 들여 자극을 처리하고 이해하고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적절한 예시 감사합니다.
  • thdud08***
    (2013.10.01 11:24:50)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의 제 문제] 사회적 지각, 사회적 관계, 사회적 영향, 사회적 행동
  • 사회심리의 제 문제사회심리의 제 문제 사회적 지각, 사회적 관계, 사회적 영향, 사회적 행동CONTENT사회심리의 제 문제I. 사회적 지각1. 인상형성2. 인지과정과 도식3. 귀인II. 사회적 관계1. 매력2. 선의의 행동3. 편견4. 공격III. 사회적 영향1. 태도변화2. 동조3. 순종IV. 사회적 행동1. 사회적 정체감2. 사회적 촉진3. 군중행동4. 협동과 경쟁5. 집단극화6. 집단의 응집력* 참고문헌사회심리의 제 문제사회심리는 사회적 상황에서의 개인의 사

  • [사회심리학] 대인지각 이론 정리-후광효과와 초두효과, 신근성 효과
  • 우리는 집단 안에서 생활하며 집단 안의 개인과 상호작용을 통해 생활한다. 사회생활을 하며 교류하는 상대방에 대한 평가는 관계를 진전시키며 적극적인 교류행위를 할 수 있게 한다. 때문에 사회심리학에서 상대에 대한 인상형성과 대인지각은 인물평가에 대한 핵심적인 주제로써 다루어져 왔다. 지금부터 우리가 살펴 볼 내용은 집단관련 내용이 중심이 되는 사회심리에서의 주 관심사인 인상형성과 귀인이론이 존재하는 대인지각 부분이다. 이 주

  •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
  • 대인지각과 귀인은 사람들이 타인을 파악하는 양상에 대한 것으로서 우리는 이러한 파악을 위하여 우리가 접하게 되는 정보-남에게서 들은 것이나 상대방이 직접 보여준 행위 등-을 활용한다. 개인은 대인지각과 귀인을 통해 상대를 파악하면서 자신의 행위를 조정해 간다. ☞ 대인지각이란?대인지각은 다른 사람의 심리 상태나 사회적 상태에 대한 지각과 판단으로 그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는 일로 대인인지라고도 한다. 1) 인상형성에 작용하는 효

  • [심리학] 첫인상이 왜 중요한가
  • 인상을 형성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본다면 쉬운 일이 아니다. 상대방에 대한 파악은 상대방의 행위에 대한 이유를 파악하는 과정, 즉 귀인과정을 수반한다. 대인지각과 귀인을 통해 상대를 파악하면서 자신의 행위를 조정해 가기 때문에, 이 주제는 사회심리학의 핵심 주제로 다루어졌다.■참고사회심리학-Allport.G “개인들의 사고, 감정 및 행동이 실제적이거나 상상적이거나 은연적인 타인들의 존재에 의해서 어떻게 영향받고 있는가를 이해하고 설

  • 사회행동(사회심리학)
  • 심리적 근거2) 동조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순종 . 81) 순종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4. 내면화 115. 소수에의 영향 116. 동일시 11Ⅱ. 사회지각1. 인상형성 . 121) 인상형성의 평가적 측면 2) 인상형성의모형 3) 인상형성의 특징2. 사회인지 131) 도식2) 도식적 처리3) 사회추론과 추단율3. 귀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