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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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용과 충족이론의 대두
1)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죽었다"는 Berelson의 주장
2) Katz의 반박 및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의 제시
3. 수용자 연구로서 이용과 충족이론
1) 능동적 수용자론
2) 개인의 욕구와 미디어 이용의 분류
4. 이용과 충족이론의 인식론적 토대 : 기능주의, 구조주의, 이성적 선택 패러다임
1) 기능주의 패러다임
2) 구조주의 패러다임
3) 이성적 선택 패러다임
5. 이용과 충족이론의 체계
1) 이용과 충족이론의 전개과정
2) 이용과 충족이론의 일반적 기본가정
(1) Katz등에 의해 제시된 5가지 기본가정들
3) 매스 미디어 효과에 대한 기본가정
6. 이용과 충족이론의 대표적 연구모형
1) 이용과 충족이론의 연구모형
(1) Katz, Blumler와 Gurevitch의 모형
(2) Karl E. Rosengren의 모형
7. 이용과 충족이론 연구의 확장
1) 연구경향의 확장
(1) 수용자에 있어서 충족의 사회적, 심리적 근원
(2) 충족과 미디어의 작용
(3) 요구된 충족과 획득된 충족
(4) 기대, 평가의 성향
(5) 미디어에 대한 만족
2) 종합적인 충족의 모형
8.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
1) 능동적 수용자에 관한 가정에 대한 비판
2) 욕구와 충족에 관한 가정에 대한 비판
3) 이용성향에 대한 비판
4) 실증적 조사방법론에 대한 비판
5) 형태주의적 시각에서의 비판
9. 비판에 대한 학자들의 옹호
1) 절충적, 포괄적이라는 것에 대한 옹호
2) '능동적 수용자'에 대한 옹호
3) 충족과 효과간의 관계에 대한 옹호
10. 이용과 충족이론의 파생이론들
1) 이론과 충족이론과 기대가치이론
2) 기대가치이론의 주요모델
(1) 피시바인과 아젠의 이성적 행위이론
(2) 팜그린과 레이번의 GS-GO 모델
3) 미디어 의존이론
(1) 미디어 의존이론이란 무엇인가?
(2) 매스 미디어의 이용과 의존관계 연구
11. 커뮤니케이션학에서의 이용과 충족이론 적용
1) 이용과 충족이론 적용의 시간적 변화 (1995년 ~ 2009년)
2) 이용과 충족이론 적용 사례 :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중심으로
12.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용과 충족이론(Use and Gratification Theory)는 매스미디어 수용자들은 개인적으로 경험된 특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의 산물을 능동적으로 소비한다는 이론적 관점에서 대두된 이론이다. 사실상 엄격한 의미에서 이론이라기보다는 미디어 수용자연구에 대한 하나의 접근방법이다. 이용과 충족이론은 종래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활기를 잃고 있던 1950년대 말에,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수용자들이 미디어로 무엇을 하느냐?’라는 관점에서 나온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학자 Katz에 의해 1959년에 처음으로 제창되었다. 이용과 충족의 접근방법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용자가 능동적이고 목적지향적인 존재임을 가정하고, 따라서 수용자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이용가능한 소스 가운데 미디어를 선택해 이용한다고 본다. 욕구의 충족을 추구하는 능동적인 수용자를 강조함으로써 이 접근방법은 탄환이론의 정태적이고 수동적인 수용자관에서 탈피하고 있다. 이런 입장에서 이루어진 이용과 충족연구는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들의 기분전환, 인간관계, 개인적 정체성, 환경감시 등과 같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기능하고 있다. 요컨대 이용과 충족의 접근방법은 개인적 욕구의 사회적, 심리적 기원과 역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며, 바로 이것이 다양한 미디어의 다양한 이용으로 유도하고, 그 결과 수용자 개개인에게 각기 다른 수준의 충족을 얻게 해 준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접근방법은 각기 다른 미디어 수용자들이 미디어 내용을 매우 다르게 해석하고 이용하는 방식에 점근할 수 있는 독특한 이론과 방법론을 제공한다.
이용과 충족 접근 방법은 수용자들의 개인적 차이가 사람들에게 각기 다른 메시지를 추구하게 하고, 메시지를 다르게 이용하게 하며, 메시지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게 만든다고 가정한다. 왜냐하면 매스 미디어의 메시지는 수용자에게 서로 다른 미디어 효과를 경험하게 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미디어 내용물을 선택하게 만드는 많은 사회적,심리적 요인들 가운데 하나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용과 충족 접근 방법은 사람들의 사회적, 심리적 구성이 미디어 메시지 자체만큼이나 어떤 특정한 효과를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고 가정한다. 제닝스 브라이언트 , 수잔 톰슨, 배현석 번역, 미디어 효과의 기초, 2005, 서울 : 도서출판 한울 pp.194.

이용과 충족 연구는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들에게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시청자들의 동기화와 행위, 즉 그들이 어떻게, 그리고 왜 미디어를 이용하는지 조사한다. 이용과 충족연구는 언제나 시청자들이 그들의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능동적으로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내용을 선택한다고 가정한다.

2. 이용과 충족이론의 대두

이용과 충족이론, 이것은 이론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사실상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위한 하나의 접근방법 내지 연구모형이라고도 볼 수 있다.
1959년 Katz에에 의해서 “이용과 충족이론”이라는 명칭으로는 처음 대두되었으나, 그 전에 이러한 현상을 연구했던 학자들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미 1942년도에 E. A. Suchman은 라디오 방송 고전음악 청취자들의 그 청취동기와 이용 패턴을 연구ㆍ발표했고, Hertagerzog도 1942년도에 라디오 연속방송극의 청취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청취동기와 충족감을 조사연구하여 1944년에 발표한 바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들도 일종의 이용과 충족이론에 속하는 것들이라고 본다면, 이 이론의 기원은 1940년대 초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이용과 충족이론”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워지면서 크게 대두된 것은 역시 1959년에 Katz가 논문에서 Elihu Katz, "Mass Communication Research and the Study of Popular Culture : An Editorial Note on a Possible Future for this Journal," Studies in public communication, 2 (Summer 1959), 1~6,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1986, p.309에서 재인용
그것을 분명하게 주장하고 나선 것부터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1)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죽었다”는 Berelson의 주장
이용과 충족의 이론 내지 연구입장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59년부터였으며, Katz가 이 이론을 들고 나오게 된 것은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는 시들어 가고있다”는 Bernard Berelson의 주장에 대한 반박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주장은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현황”이라는 글을 통하여 Bernard Berelson, "The State of Communication Research," Public Opinion Quartely, 23(Spring 1959), 1~17 (pp.1~6은 Berelson의 글이고, pp.6~17은 Schramm, Riesman 및 Bauer의 논평임) ,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1986, p.310에서 재인용
주장하였다.
Berelson의 이와 같은 주장은 Public Opinion Quartely지에 개제됨으로서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차배근(1986), 『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이론』, 서울:나남.
이정춘(1986), 『매스미디어효과이론』, 서울:나남.
이강수(1991), 『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서울:나남.
Jennings Bryant , Susan Thompson (2005), Fundamentals of Media Effect. 배현석 역 (2005). 「미디어 효과의 기초」. 서울 : 도서출판 한울.
Werner J. Severin , James W. Tankard, Jr. (2004), 5th edition, Communication Theories, Origins, Methods, and Uses in the Mass Media, 박천 일, 강형철, 안민호 역 (2005). 「커뮤니케이션 이론, 연구방법과 이 론의 활용」. 서울 : 나남.



<간행물>

최양호(1997), “미디어 이용과 충족접근의 이론적 토대 : 기능주의, 구조주의, 그리고 이성 적 선택 패러다임”, 언론연구논집, 21~39.
최환진(n.d.), "대학생의 블로그 미니홈피 이용 동기와 이용 과정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제 17권 3호, 225~248.
최양수(1993), "형태주의적 시각에서 본 수용자론-이용과 충족 모델의 비판과 수정을 중심 으로", 연세행정논집.
김정기(1995), “대학생 수용자의 텔레비전 시청동기 연구”, 『한국언론학보』, 35호 겨울, 37~70
김정기(1997), “대학생 유권자의 국회의원 선거뉴스 시청자 시청효과”, 『한국언론학보』, 40호 봄, 5~48.
정재민·김영주(2007), “노인층의 텔레비전 이용행태와 충족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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