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집시법의 정당성과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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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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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 집시법(집회 및 시위에 관련한 법률)이란 무엇인가?
(2) 본 론
집시법의 정당성
- 제한의 필요성
- 집시법에 의한 제한
- 제한의 한계
- 기본권의 보호영역과 제한의 구분
- 각국의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
1. 독일
2. 프랑스
3. 일본
4. 영국
5. 미국
집시법의 한계 및 문제점
- 이론적 배경
- 집회의 자유
- 눈 먼 집시법
-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 집회통제방법의 변화
- 기타 눈 달기
(3) 결 론
(4) 생각해 볼 문제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 론
정치 체제의 성격이나 표방하는 이데올로기와는 관계없이 집회,시위는 모든 국가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집회, 시위에 대해 정부가 강압적인 방법으로 통제할 경우 이는 민주성이라는 측면에서 문제시 되어 왔으며 장기적으로 체제유지의 측면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민주화 운동 이 전 집회, 시위에 대해 정부가 취하는 가장 일반적인 대응책은 공권력을 이용해 강력하게 시위를 억압하는 방법이었고, 또 집회, 시위자 가운데 상당수는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폭력적인 수단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여 왔다. 정부의 이러한 강력한 대응은 의도와는 달리 사태를 악화시켜 시위를 더욱 격화시키거나 확대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집회 시위자들도 폭력에만 의존한 문제 해결이 때로는 정부의 강력한 진압을 불러와 당초 의도와는 달리 많은 희생을 불러오기도 하였다. 집회, 시위 당사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의 권익 보호를 위한 수단으로 집회, 시위의 권리라는 측면에서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고, 정부의 입장에서는 질서유지와 공익의 추구라는 또 다른 입장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문제가 되는 집시법(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대하여 정확한 정의를 알아보고, 논의를 진행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 집시법(집회 및 시위에 관련한 법률)이란 무엇인가?
집회 및 시위에 관련한 법률(이하 집시법)에 대한 사전식 정의는 다음과 같다.
“적법한 집회 및 시위를 최대한 보장하고 위법한 시위로부터 국민을 보호함으로써 집회 및 시위의 권리의 보장과 공공의 안녕질서가 적절히 조화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누구든지 폭행·협박 기타의 방법으로 평화적인 집회 또는 시위를 방해하거나 집회 또는 시위의 주최자 및 질서유지인의 임무수행을 방해하여서는 안 된다. 집회 또는 시위의 주최자는 평화적인 집회 또는 시위를 위하여 관할경찰관서에 보호를 요청할 수 있다. 집회 또는 시위의 주최자 및 질서유지인은 특정인이나 특정단체가 집회 또는 시위에 참가하는 것을 배제할 수 있으나, 언론기관의 기자는 출입이 보장되어야 한다. 옥외집회 또는 시위를 주최하고자 하는 자는 일정한 사항을 기재한 신고서를 옥외집회 또는 시위의 48시간 전에 관할경찰관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관할경찰관서장은 옥외집회 또는 시위가 법에 위반되는 경우 등에는 그 신고서를 접수한 때부터 48시간 이내에 그 집회 또는 시위의 금지를 주최자에게 서면으로 통고할 수 있다. 집회 또는 시위의 주최자는 금지통고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직근 상급경찰관서장에게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직근 상급경찰관서장이 접수시부터 24시간 이내에 그에 대한 재결서를 발송하지 않은 때에는 관할경찰관서장의 금지통고는 소급하여 효력을 잃는다. 야간이나 국회의사당 등의 경계지점으로부터 100m 이내의 장소에서는 옥외집회 또는 시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관할경찰관서장은 주요 도시의 주요 도로에서의 집회 또는 시위를 금지·제한할 수 있으나, 집회 또는 시위의 주최자가 질서유지인을 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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