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교육과 정신건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목차
-
서론
본론
1. 정신건강의 개념
1) 정신건강의 정의
2) 건전한 성격
2. 정신건강의 요인
1) 신체와 정신관계에 의한 정신건강
2)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3) 가정환경과 정신건강
4) 학교환경과 정신건강
5)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3. 학교에서의 정신건강
1) 학교환경과 정신건강
2) 시험불안과 정신건강
3) 학교 스트레스
4. 토론주제 및 결과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학교교육과 정신건강의 관계에 대하여
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없이 많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생이 하루 일과 중 보내는 시간이 가장 긴 학교생활일 것이다. 학교에서 학생들은 교사, 또래집단, 기타 학교에 있는 많은 사람들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학교의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학업성취 등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까지 영향을 받는다. 또한 학교생활 이외에도 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가정환경, 발달단계 등이 있다.
이 보고서를 통해 정신건강과 건강한 성격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유형, 무형의 각종 요인들로 어떤 것들이 있나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그것들이 어떻게 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학교에서 발생하는 여러 일들과 관련되는 학교환경, 시험불안, 그리고 학교 스트레스를 중점적으로 탐구할 것이다.
이 보고서를 통해 학교생활에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정신건강의 불안정을 교사로서 어떻게 완화해 줄 것인가를 알아보도록 하자.
본론
1. 정신건강의 개념
1) 정신건강의 정의
<정신건강의 유래>
정신건강(mental health)이란 용어는 정신질환 유, 무를 밝히려는 정신병리학적 개념에서 출발하여 오늘날에는 정상적인 개인의 정신상태가 어떠한가를 진단하고자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정신건강이란?>
정신건강이란, 건전한 개인생활의 유지, 원만한 대인관계, 성숙한 사회생활의 기초가 되는
개념이다. 이 말에는 개인의 정신적 균형 유지, 외부 환경에 대한 적응, 사회적 기능이 함축되어 있다. 또한 정신건강은 개인의 정서 상태, 타인과의 관계, 사회문화적 관계를 포함하는 것이며, 신체적 건강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정신건강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
미국의 정신위생위원회: 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 만족스러운 인간관계 형성하고 유지해나가는 능력. 모든 개인적/사회적 적응을 포함, 곤란한 상황을 잘 처리해 나갈 수 있는 건전하고 균형잡힌 성격의 발달
Jahoda: 개인이 자신의 환경을 적극적으로 극복, 성격이 일관적임, 환경을 현실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상태->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타인에게 과중한 요구를 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일을 분배할 수 있다.
Bower: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환경을 처리하는 개인 성격의 탄력성, 원상회복 능력
Freud: 무의식을 자각하고 통찰하는 자기통제-> 정신건강의 중요한 요소
Freud 외 Maslow, Rogers도 정신건강을 ‘정서적 성숙’으로 이해함
Fromm: 정신건강의 개념은 사회가 인간의 요구에 적응하는 시각에서 이해되어야 함.
-> 정신건강의 문제는 사회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Carroll: 건강한 정신상태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 능력, 자신과 타인의 한계에 대한 이해와 수용, 행동의 원인 이해, 자아실현에 대한 동기의 이해 등을 통해 공존성이 확립되는 상태.
Wolman: 정신건강의 개념을 정의하는 데 고려해야 할 5가지 요소
① 성취동기화: 개인을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발달시켜 과제를 수행하도록 동기화된 상태
② 정서적 균형: 외부의 자극에 대해 정서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상태를 갖추어야 함.
정서적 균형이 잡힌 개인은 자신의 감정을 잘 통제할 수 있음
③ 인지적 기능: 외부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내용이나 자신의 신경상태를 올바르게 인지하고 있음.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임규혁, 임웅 공저, 학지사
<교육심리학> 온기찬, 교육과학사
<신 교육심리학> 김희수, 한올출판사
<교육심리학> 김용래, 김태은 공저, 형설출판사
<정신건강론> 박선환, 양서원 공저
<정신건강과 정신분석> 이유섭, 무지개사
<정신분석으로의 초대> 이무석, 이유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아청, 교육과학사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이성진, 김계현 공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