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교육과 정신건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정신건강의 개념
1) 정신건강의 정의
2) 건전한 성격
2. 정신건강의 요인
1) 신체와 정신관계에 의한 정신건강
2)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3) 가정환경과 정신건강
4) 학교환경과 정신건강
5)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3. 학교에서의 정신건강
1) 학교환경과 정신건강
2) 시험불안과 정신건강
3) 학교 스트레스
4. 토론주제 및 결과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학교교육과 정신건강의 관계에 대하여
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없이 많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생이 하루 일과 중 보내는 시간이 가장 긴 학교생활일 것이다. 학교에서 학생들은 교사, 또래집단, 기타 학교에 있는 많은 사람들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학교의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학업성취 등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까지 영향을 받는다. 또한 학교생활 이외에도 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가정환경, 발달단계 등이 있다.
이 보고서를 통해 정신건강과 건강한 성격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유형, 무형의 각종 요인들로 어떤 것들이 있나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그것들이 어떻게 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학교에서 발생하는 여러 일들과 관련되는 학교환경, 시험불안, 그리고 학교 스트레스를 중점적으로 탐구할 것이다.
이 보고서를 통해 학교생활에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정신건강의 불안정을 교사로서 어떻게 완화해 줄 것인가를 알아보도록 하자.

본론
1. 정신건강의 개념
1) 정신건강의 정의
<정신건강의 유래>
정신건강(mental health)이란 용어는 정신질환 유, 무를 밝히려는 정신병리학적 개념에서 출발하여 오늘날에는 정상적인 개인의 정신상태가 어떠한가를 진단하고자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정신건강이란?>
정신건강이란, 건전한 개인생활의 유지, 원만한 대인관계, 성숙한 사회생활의 기초가 되는
개념이다. 이 말에는 개인의 정신적 균형 유지, 외부 환경에 대한 적응, 사회적 기능이 함축되어 있다. 또한 정신건강은 개인의 정서 상태, 타인과의 관계, 사회문화적 관계를 포함하는 것이며, 신체적 건강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정신건강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
미국의 정신위생위원회: 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 만족스러운 인간관계 형성하고 유지해나가는 능력. 모든 개인적/사회적 적응을 포함, 곤란한 상황을 잘 처리해 나갈 수 있는 건전하고 균형잡힌 성격의 발달
Jahoda: 개인이 자신의 환경을 적극적으로 극복, 성격이 일관적임, 환경을 현실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상태->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타인에게 과중한 요구를 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일을 분배할 수 있다.
Bower: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환경을 처리하는 개인 성격의 탄력성, 원상회복 능력
Freud: 무의식을 자각하고 통찰하는 자기통제-> 정신건강의 중요한 요소
Freud 외 Maslow, Rogers도 정신건강을 ‘정서적 성숙’으로 이해함
Fromm: 정신건강의 개념은 사회가 인간의 요구에 적응하는 시각에서 이해되어야 함.
-> 정신건강의 문제는 사회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Carroll: 건강한 정신상태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 능력, 자신과 타인의 한계에 대한 이해와 수용, 행동의 원인 이해, 자아실현에 대한 동기의 이해 등을 통해 공존성이 확립되는 상태.
Wolman: 정신건강의 개념을 정의하는 데 고려해야 할 5가지 요소
① 성취동기화: 개인을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발달시켜 과제를 수행하도록 동기화된 상태
② 정서적 균형: 외부의 자극에 대해 정서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상태를 갖추어야 함.
정서적 균형이 잡힌 개인은 자신의 감정을 잘 통제할 수 있음
③ 인지적 기능: 외부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내용이나 자신의 신경상태를 올바르게 인지하고 있음.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임규혁, 임웅 공저, 학지사
<교육심리학> 온기찬, 교육과학사
<신 교육심리학> 김희수, 한올출판사
<교육심리학> 김용래, 김태은 공저, 형설출판사
<정신건강론> 박선환, 양서원 공저
<정신건강과 정신분석> 이유섭, 무지개사
<정신분석으로의 초대> 이무석, 이유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아청, 교육과학사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이성진, 김계현 공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교육][심리교육의 특성][심리교육의 유형][심리교육의 방법][심리교육프로그램]심리교육 개념, 심리교육 특성, 심리교육 유형, 심리교육 방법
  • 심리교육 중재 영역에서 학생의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심리교육 프로그램, 봉사, 방법, 활동이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Ⅱ. 심리교육의 개념과 특성1. 개념심리교육(psychoeducation; psychological education)은 학생들의 심리적 그리고 교육적인 요구를 다루게 된다. Alschuler, Ivey 그리고 Hatcher(1977) 등은 심리교육을 “성장을 위한 특수한 기술이며, 정신건강과 개인적응을 포함하여 주의 깊게 설계된 교육과정이며, 개인이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 일반적인 불안의 개념과 내용을 설명해 보고, 학생들의 시험불안과 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해 논
  • 교육심리학을 통해 지능, 창의력, 인성, 사회성, 도덕성, 자기개념 등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체계적인 수업모델, 학습형태, 학급발전을 개발해야 합니다. 본론에서는 학교에서 직면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지속되는 학생들의 시험불안을 파악하고 시험불안과 정신건강에 대해 알아보며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Ⅱ. 본론1. 불안불안은 보통 불쾌한 상태를 말합니다. 무엇인가에 불안을 느끼는 상태는 불안한 상태라고 할 수 있지만

  • [특수아동] 정서장애
  • 정신건강운동은 급속도로 확산되었다.①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아동 정신치료가 학문적으로 성립되기 시작함으로써 정서장애아동을 포함하여 특수한 욕구를 지닌 아동에 대한 공교육이 주창되어 훗날 특수교육 발전에 디딤돌이 마련되었다. ②1950년경: 정서장애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은 하나의 원칙으로 확립되었다. 미국의 공립학교에서는 정서장애로 명명된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특히 일부 학자를 중심으로 정서장애 판별도

  • [학교사회복지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
  • 학교사회복지① 방문교사시기(1800년대 후반~1930년대)(가) 1800년대 후반 ~ 1910년대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초기의 미국사회는 유럽에서 건너온 이민자와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하는 이농민이 급증하던 시기로서, 당시의 미국사회는 이러한 이주민들로 인한 교육, 빈곤, 노동환경, 주택, 범죄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던 시기였다. 유럽 이민자의 증가와 도시화 현상은 빈곤, 아동방임, 주택 부족, 정신건강, 범죄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유발하였

  • 학교심리학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학교 사회의 구성원, 가족의 구성원, 그리고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학습자의 성 격까지도 다룬다”고 논하였다. - 현재의 정의 : 미국 심리학회(APA)의 학교심리학에 대한 정의“학교심리학은 전문심리학의 일반 임상실무 그리고 건강 서비스 제공자 하위영역으로, 아동•청소년 및 그들의 가족, 모든 연령의 학습자, 그리고 교육과정에 관련하여 심리학 이라는 과학과 실무를 다룬다”“아동과 청소년의 발달, 정신건강, 그리고 교육에 관심을 갖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