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존주의 학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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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실존주의란
<본론>
✓ 실존주의 교육의 철학적 근거
✓ 실존주의 발전과정
✓ 실존주의 교육이론
✓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장점과 한계점
✓ 부버 생애
✓ 부버의 교육철학
✓ 부버철학의 현대 교육적 평가
✓ 볼르노 생애
✓ 볼르노의 교육사상
✓ 볼르노의 교육사상의 한계점
✓ 볼르노의 실존주의 교육적 의미
✓ 볼르노의 교육사상적 특징
✓ 볼르노의 대표적 저서[교육의 인간학]
<결론>
✓ 느낀 점, 참고 목록

본문내용
(1) 실존주의란 ?
- 실존주의는 20세기 전반에 합리주의와 실증주의 사상에 대한 반동으로서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철학 사상이다. 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또는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부터 시작된 사상으로,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철학적 입장이다. 제 1, 2차 세계 대전의 비극적 체험을 통해 더욱더 사회 변화가 촉진되었던 데다가 과학·기술 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의 주체성 말살이 초래되었기 때문에 실존주의는 현대 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등장하였다.
실존 (Existentia)이란 사물이 현실적으로 여기 있다는 사실을 뜻한다. Existentia는 라틴어의 ex(밖)과 istentia(나타난다)합해진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밖에 나타나 있는 것으로, 즉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존재를 가리킨다. 즉 실존주의는 헤겔 이후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객관성을 강조하는 실증주의, 과학 기술 문명, 제반 관료적 행정 기구, 효율성 및 조직성을 근간으로 하는 현대의 산업 체제 등에 의해 인간성이 규격화, 객체화되었으며 그로 인하여 결국 인간성이 파괴되는 현상이 발생했다고 진단하고, 이러한 여러 현대적 철학 및 문명은 인간 개개인의 주체성, 개체성, 자아를 무시하고 전체성, 합리성, 논리성, 객관성, 획일성 등을 조장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기조로 말미암아 결국 20세기의 세계 대전이 발생했으며, 따라서 전체성과 합리성을 강조하는 기존의 철학과 대립되는 철학을 통해 인류를 구원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또한 이는 객관주의에 대한 항변이며 인간 소외에 대한 거부였다. 또한 두 차례의 전쟁을 겪으면서 모든 질서, 권위, 가치 등이 모두 다 의심스럽게 되었고 이러한 불안한 사람들에게 어떤 확고하고 절대적인 것이 필요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오직 자기 자신의 “내면적인 것”으로 돌아가 거기서 마지막 뒷받침을 얻으려고 했다. 이 인간의 가장 내면적인 마지막 핵심을“실존”이라는 개념으로 표현했다.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생(生)의 철학’이나 현상학의 계보를 잇는 이 철학 사상은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문학이나 예술의 분야에까지 확대하여 오늘날에는 세계적인 한 유행사조가 되었다. 그러나 한편 성립 당초의 실존주의의 주장 내용이 희미해져 실존이란 말뜻도 애매해진 감이 없지 않다. 실존주의 철학을 초기에 수립한 야스퍼스나 하이데거를 오늘날 실존주의자라고 부르는 것이 합당하지 않은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할 것이다. 실존이란 말은 원래 철학용어로서 어떤 것의 본질이 그것의 일반적 본성을 의미하는 데 대하여, 그것이 개별자로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여, 옛날에는 모든 것에 관해 그 본질과 실존(존재)이 구별되었다. 그러나 하이데거나 야스퍼스에서는 실존이란 특히 인간의 존재를 나타내는 술어로 사용된다. 그것은 인간의 일반적 본질보다도 개개의 인간의 실존, 특히 타자와 대치할 수 없는 자기 독자의 실존을 강조하기 때문인데, 이와 같은 경향의 선구자로서는 키르케고르나 포이어바흐를 들 수 있다. 이 두 사람은 모두 헤겔이 주장하는 보편적 정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인간 정신을 어디까지나 개별적인 것으로 보아 개인의 주체성이 진리임을 주장하고(키르케고르), 따라서 인류는 개별적인 ‘나’와 ‘너’로 형성되어 있음을 주장했으며(포이어바흐), 바로 이와 같은 주장이 실존주의 사상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야스퍼스의 ‘실존’을 예로 들면, 실존이란 ‘내가 그것에 바탕을 두고 사유하고 행동하는 근원’이며, ‘자기 자신에 관계되면서 또한 그 가운데 초월자와 관계되는 것’이지만, 한편 그러한 실존은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실존과의 관련 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궁극의 진리는‘좌절하는 실존이 초월자의 다의적인 언어를 지극히 간결한 존재확신으로 번역할 수 있을 때 존재하는’것이다. 사르트르의 분류에 따르면 이와 같은 초월자 또는 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야스
참고문헌
강선보. 1992.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교육. 양서원.
마르틴 부버(1943). 윤석빈 역(2007). 인간의 문제. 도서출판길.
정영근 외 .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 문음사
인터넷 네이버 사전 - 부버, 볼르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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