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서울외고 우수 학교경영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 선정 이유 및 학교 소개
Ⅱ. 키워드로 알아보는 학교 사업
Ⅱ - 1. 학습
Ⅱ - 2. 글로벌 리더십 인증제
Ⅱ - 3.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Ⅲ. 어느 서울 외고생의 하루
Ⅳ. 느낀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학교 선정 이유 및 학교 소개

조원들이 모두 금년 4월에 교육실습을 다녀왔기 때문에, 학교 현장을 겪고 난 뒤라 그런지 다른 때보다 학교경영에 관해 관심도가 높았다. 각자 우수 학교를 조사하고 하나하나 꼼꼼히 비교․대조한 뒤 대상 학교를 선정하였는데, 학교마다 각각 다른 우수성을 보유하고 있어서 학교를 선정하는 데만 해도 오랜 시간이 걸렸다.
우리 조는 고민 끝에 서울외국어고등학교(이하 서울외고)를 우수학교로 선정하였다. 학교를 선정할 때 아무래도 그 학교를 졸업하고 실습을 다녀온 조원의 영향이 컸는데, 직접 실습을 다녀왔기 때문에 학교 현장에 대해 생생하게 전해들을 수 있어서 매우 좋았다. 서울외고가 특수목적 고등학교이기 때문에 일반 고등학교에서는 볼 수 없는 특색 있는 학교 경영이 이루어지고 있을 것이라 예상하며 조사를 시작하였다.
실제로 서울외고에서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임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일반 고등학교에서는 볼 수 없는 프로그램을 많이 운영하고 있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세 가지 특색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조사해 보았다. 이 세 가지는 서울외고를 졸업한 조원이 재학할 당시에는 실행되고 있지 않았던 프로그램으로, 최근에 도입되기 시작한 것들만 추린 것들이다. 대표적으로 몇 가지를 꼽자면, 학습동기를 유발하고자 만들어진 ‘열심노트’와 상당한 외국어 실력을 겸비한 리더를 양성하고자 만들어진 ‘글로벌 리더십 인증제’, 그리고 특수 목적 고등학교에 다니는 자식을 위하여 마련된 ‘학부모 강연회’ 등이 있다.
조원은 “학교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며 점점 발전해 가고 있다. 후배들이 나보다 더 반짝거린다.”고 말하며 현 서울외고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부러움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서울외고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명하기에 앞서 서울외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서울시 도봉구에 위치한 학교법인 천호학원 재단의 서울외고는 1994년 2월에 개교한 비교적 역사가 짧은 외국어 고등학교이다. 21세기 지구촌 시대에 이 나라와 세계를 새롭게 변화시켜갈 수 있는 인재 양성 배출에 큰 목적을 두고 있다. 기계 문명 속에 상실되어가는 인간성을 회복시키고 전문적이면서 독창적인 지적 능력을 가진 국제적인 지도자를 육성하고자 2006년부터 ‘글로벌 리더십 인증제’라는 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영어과, 중국어과, 일본어과, 독일어과, 프랑스어과 이렇게 5개의 과로 나누어져 있으며 한 학년 당 10학급씩 총 30학급이 운영되고 있다. 3년간 3개 국어를 배우게 되며, 3개 국어 모두 기본이수단위와 원어민 회화수업, 심화과정을 배우게 된다. 서울외고는 타 외국어 고등학교와 달리 회화 수업에 비중을 많이 둔다고 할 수 있겠다.

Ⅱ. 키워드로 알아보는 학교 사업
Ⅱ - 1. 학습

서울외고는 지난 1년 동안 학생들의 자율을 존중하자는 전략으로 선택 수업제와 야간자율학습의 자율화 등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작년도 상위권 대학 진학 인원수가 그 전 해보다 떨어져 좋지 못한 대학 진학 실적을 냈다. 이로 인해 다시 한 번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고 또한 상위권 대학으로의 진학률을 올려보자는 취지로 다양한 학습 전략과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행하고 있다.
사실 ‘외고’라는 곳은 외국어를 배우기 위한 특수 목적 고등학교이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외고’의 이미지는 선발된 몇 명의 학생들만이 다닐 수 있는 엘리트 학교로 취급되고 있다. 따라서 전국의 외고들은 점점 학생들을 엘리트로 만들어 좋은 대학에 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학교 제도를 바꿔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외고 또한 ‘외고’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대학 진학률이 학교 경영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었다.
우선,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서울외고 출판부에서는 열심노트라는 연습장을 출판하여 학생들에게 무료로 배부하고 있다. 이 열심노트에 공부(수학문제의 풀이과정이나 영어 단어를 외우며 적는 등)를 하고 한권의 열심노트를 다 채워서 학생부로 가지고 가면 새로운 열심노트와 교환해 준다. 이렇게 제출한 열심노트는 학기말에 통계를 내어 가장 많이 쓴 학생에게 보상으로 ‘매점이용권’을 준다. 이는 브룸의 기대이론 중 ‘유인가’로 설명할 수 있다. 즉, 보상으로 주어지는 ‘매점이용권’에 대한 열망이 강할수록 학생들의 학습 동기가 강해지는 것이다. 하루 12시간이상을 학교에서 지내는 학생들에게 ‘매점이용권’은 적절한 보상이 되고 있고, 이로 인해 학생들은 열심노트를 열심히 작성하고 공부하고자하는 마음이 강해진다. 이는 사춘기 학생들의 심리를 잘 파악한 학교 경영이라 할 수 있다.
서울외고 자체 수학경시대회 역시 학생들의 심리를 파악한 학교 경영 사례라 볼 수 있다. 서울외고 자체 수학경시대회는 올해 처음 생긴 경시대회이다. 이 경시대회에서 입상하면 소정의 장학금과 대학교 수시 전형 지원 가능이라는 보상이 따라온다. 상위권 대학에 가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서울외고에서 수학경시대회를 하게 된 것이다. ‘상
참고문헌
박병량․ 주철안, 『학교․ 학급경영』, 학지사, 1999.
신명희 외,『교육심리학의 이해』, 2006, 학지사.
윤정일 외 3,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2009.
정태범 외, 『학교․ 학급경영론』, 도서출판 하우, 1995.
조동섭,『교육과 지도성』, 교육진흥, 2009.
조동섭,「교육의 의미에 비추어 본 교육지도성의 탐색」,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8.
주삼환․신재흡, 『학교 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교육 없는 학교
  • 외고 자체적 운영1.외고 자체적 운영의 배경2.외고 자체적 운영이란?3.실시목적-대외목적-대내목적4.운영내용-참여자-특징-진행방식-수업시간-지원5.장점6.문제점7.선생님과의 인터뷰사교육 없는 학교란?우수한 공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한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하여 사교육 부담을 덜어 주는 프로그램이다 정부는 2009년 전국적으로 457개교를 사교육 없는 학교 로 선정하였다 학교당 평균 1.3억 원씩 총 600억 원을 지원받게 되어 특화된

  • [철학] 교원평가제도의 찬성과 반대의 입장
  • 학교별로 교원. 학부모. 학생 등이 참여하는 교원평가위원회가 설치된다. 교사의 경우 학기당 1회 이상 수업 공개 등을 통해 관리자와 동료 교사, 학생. 학부모의 평가를 받는다. 평가는 설문조사 형식으로 이뤄진다. 교감은 동료 교원과 학부모에게서, 교장은 교원과 학부모, 교육청 지정 평가자에게서 학교 경영능력을 평가받는다. 교육부가 교원평가제를 도입하는 것은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교육부 관계자는 기업과 공무원 등 모든 분야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학교 종별에 따라 전형방법을 구분하였다. 일반 고등학교는 후기에, 실업 및 2부 고등학교는 전기에 선발하였으며 전기 고등학교에는 학생들의 학교 경쟁 입학을 허용한 반면, 후기 고교에는 추첨배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고등학교 교육여건의 평준화는 부실학교 정리 및 학교시설 정비, 교원 자질 향상 및 처우개선, 사립학교의 육성 및 지원, 관련 행정조치 강구 및 제도 개선 등 이었다.이렇게 입안된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을 1974학년도부터 서울과

  • 마이스터고 정책
  • Project Report목차A. 주제의 선정1. 주제 선정 기준2. 주제 관련 선행 조사3. 주제 선정. B. 마이스터고 정책이란?1. 정책 도입 배경1) 전문계고 현황2) 전문계고 운영 특징3) 도입 배경 2. 마이스터고의 선정 및 정책 현황1) 마이스터고 선정2) 정책 현황3) 선정 학교 상세 내용3. 마이스터 정책의 육성 방향 및 최종 목표1) 마이스터 정책의 도입*육성 방향2) 마이스터 정책의 최종 목표C. 마이스터고의 혜택 및 성공 사례 1. 마이스터고 정책의 혜택1)

  • 한국사회문제4B)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를 충족하는지논하시오0.
  • 학교장 자율로 선발하고,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 등 사회적 배려대상자는 정원의 20%이상 선발 할 계획이다학교 다양화를 통해 공교육의 질을 높이려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이하 자율고)’ 지정 계획이 난항이다. 2011년까지 자율고 100개를 지정한다는 정부의 계획은 ‘계획’으로만 끝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당초계획을 달성하기에는 너무 적은 사립고등학교가 자율고로의 전환을 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까지 서울에는 30개교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