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가변압축비(Variable Compression Ratio, VC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Abstract
Ⅱ. Introduction
ⅰ. 압축비의 정의 및 엔진에 미치는 영향
ⅱ. 압축비를 제한하는 주요 요소 - Knocking
ⅲ. VCR의 개념
Ⅲ. Variable Compression Ratio
ⅰ. VCR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이점들
ⅱ. VCR의 구현법 및 장단점
ⅲ. VCR의 한계 - 상용화를 가로막는 요소들
ⅳ. VCR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제언
Ⅳ. Conclusion
본문내용
Ⅰ.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절약과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가 커짐에 따라 자동차 엔진 분야는 열효율은 높고 배출 가스는 더 적은 엔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SI엔진에 있어서도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어 소개 되고 있다. 이러한 방법에는 압축비를 높이는 방법과 밸브 타이밍에 의한 방법, 공기 유입 저항을 줄여 체적 효율을 높이는 방법, 다운사이징에 의한 방법, 마찰을 줄이는 방법 등이 있다.
이중 VCR에 의한 방법은 오래 전부터 SI엔진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인식되어 왔다.
SI엔진은 디젤엔진과 비교하여 part-load에서 더 낮은 효율을 보인다.
하지만 압축비를 높이게 되면 연소초기 실린더의 압력과 온도가 올라가게 되고 laminar 화염속도를 향상 시키게 된다. 이에 따라 ignition delay가 줄어들게 되고 낮은 부하에서의 연료 소비를 낮춰준다.
압축비를 높이기 위해선 clearance volume을 변화 시켜야 하는데 여기에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다. 어떤 방법은 실린더 헤드를 움직이기도 하고 secondary 피스톤이나 밸브를 이용하기도 하며 커네팅 로드의 길이 변경, 크랭크 핀과 샤프트 변화, 크랭크샤프트 축 위치 변화 등의 방법이 있다.

Ⅱ. Introduction

ⅰ. 압축비의 정의 및 엔진에 미치는 영향 Willard W.Pulkrabek, Engineering Fundamentals of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Second Edition. pp.38-42.


내연기관에서 압축비는 기관 내의 체적이 최대일 때와 최소일 때의 비율을 뜻한다. 일반적인 reciprocating engine에서 실린더 체적은 피스톤이 TDC(Top Dead Center)에 있을 때 최소가 되며 이 때의 체적을 clearance volume 라 한다. 한편 피스톤이 왕복하며 변하는 체적을 Displacement Volume 라 한다. 그러면 실린더 내의 체적이 최대가 될 때의 부피는 이며, 따라서 기관의 압축비는 다음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compression ratio, : clearance volume, : displacement volume)

압축비는 내연기관의 열효율을 결정하는 중요한 parameter이다. 이상적인 Otto cycle의 열효율의 식은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 : thermal efficiency, : compression ratio, : specific heat ratio)

이때 비열비 는 공기에 대해 1.4 정도로 일정하다. 따라서 열효율은 압축비만의 함수이며, 압축비가 증가함에 따라 기관의 열효율도 증가한다.
기관 열효율의 증가는 bsfc(brake specific fuel consumption)의 감소를 의미하여 단위 거리를 달릴 때 배출하는 전체적인 의 양이 줄어드는 등의 부수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편 Otto cycle 해석에 있어서 cycle의 각 상태에 해당하는 온도와 압력 역시 압축비에 영향을 받는다. 압축 말기의 온도와 압력, 즉 연소가 일어나는 순간의 온도와 압력은 이론적으로 다음과 같다.

,
(, : 흡기된 공기의 온도와 압력, , : 압축 말기의 온도와 압력)

따라서 압축비가 증가하게 되면 연소시의 온도와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높은 압력으로 인한 소음 문제, 높은 온도로 인한 의 배출량의 증가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 특히 SI engine에서는 다음 절에서 설명할 knocking의 문제로 압축비에 큰 제한을 받는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의해 현재 SI기관은 10-12, CI 기관은 16 정도로 압축비가 유지되고 있다.

ⅱ. 압축비를 제한하는 주요 요소 - Knocking

앞 절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압축비를 증가시킴으로써 엔진의 효율을 상승시킬 수 있다. 그러나 압축비를 무한정 높이지 못하는 원인들이 있는데 가솔린 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학] 자동차 엔진 기술의 발전
  • Variable Cylinder Management 가변실린더제어)혼다의 6기통 ACCORD 3.5 모델 및 폭스바겐 4기통 N 1.4 TSI 엔진에 적용기통휴지 시스템파워가 요구되는 발진/가속 상태에서는 기통이 모두 작동파워가 요구되지 않는 정속주행상태에서 일부기통에 연료공급을 중단하고 흡배기 벨브도 닫아 피스톤을 공전연비향상!VCM 실린더 해제 매커니즘VCM 실린더 해제 매커니즘슬라이딩 핀은 유압을 이용해 중간 로커 암과 양쪽 로커 암을 잠금 및 잠금 해제출처 http://tran

  • 전자정보통신 약어정리
  • Ratio, 셀 손실률CLSF Connectionless Service FunctionCLSIP Compressed Serial Link Internet ProtocolCLUT Color Look Up TableCLV Constant Linear Velocity, 선속도 일정CM CountermeasureCM-1 Connection MachineCM-2 Connection MachinesCM-5 Connection MachinesCMAC Control Mobile Attenuation CodeCMC Common Mail CallsCMC Common Messaging CallsCMC Computerized Numerical Control, 컴퓨터에 의한 수치 제어CMF Conversational Media Flow, 대화형 미디어 흐름CMF Creative Music FileCMI Computer Managed Instruction, 컴퓨터 이용 학습CMIP Common Management Information

  • [공학윤리] 환경오염과 자동차 배기가스
  • 내연기관의 배기가스 저감기술과 관리, 대체연료차의 개발과 보급이 시급하다. 그리고 정비 불량이나 미숙한 운전방법 혹은 경제 속도를 지키지 않는 데서도 많은 오염물질이 배출되므로 자동차는 항시 잘 정비된 상태를 유지하고 올바른 운전습관을 길러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며 또 가급적이면 자가용의 이용을 자제하는 등의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실행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참고문헌1. 정명규 외 12명 공저 : “환경공학개론,” 도서출

  • 내연기관 중간,기말고사 정리
  • 가변압축비(VCR)기술-엔진의 각 운전 조건에 대하여 최적의 압축비를 선택하여 사용하여 출력향상 및 질소산화물저감을 목표(부분부하: 고 압축비/ 고부하: 저 압축비)*COD기술-상황에 따라 4기통중 2기통 또는 3기통만 작동하는기술*배기압 자동조절 장치-일반적인 차량에 설치되는 내연기관의 배기관은 엔진의 폭발행정에 의한 최대출력 시의 배기량을 기준으로 하여 배기관의 지름이 결정됨.-내연기관의 저속회전 시에는 배기량보다 배기관의 크

  •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정의, 환경, 속성과 멀티미디어의 영향력, 응용 및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멀티미디어 문화 심층 분석
  • 기관을 자극하며, 가상 모의실험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간접 체험을 증대시켜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따라서 학습 목표의 달성을 위해 교사는 치밀한 교수학습의 설계와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멀티미디어 자료선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Ⅹ. 멀티미디어의 문화영상의 전송저장압축 기술의 발전과 빛을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 사용하고 위성이 가세하는 통신의 발달이 우리들 인간의 삶을 현저하게 바꾸어 놓을 것이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