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경영학] 프랜차이즈 Krispy Kreme Doughnuts(크리스피 크림 도너츠)의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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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KKD 선정 이유 및 소개
차별화된 제품
엄격한 FRANCHISEE의 선정과 관리
KKD의 효율적 유통구조
KKD의 생산공정
KKD만의 서비스 프로세스
본문내용
KKD 선정 이유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서구권 시장뿐만 아니라 아시아 지역에 상륙하여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에도 현재 약 30 여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다. 이미 국내에 던킨 도넛이라는 막강한 경쟁자가 있음에도 크리스피크림이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크리스피 크림이 전 세계적인 프랜차이즈업체가 될 수 있었던 성공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KKD의 소개크리스피 크림의 탄생

- 창시자 버논 루돌프가 프랑스 요리사로부터 도넛 비법을 사서 1937년 NorthCarolina주에서 첫 점포 오픈

- 처음엔 지역 슈퍼마켓에 납품하는 수준이었으나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도넛 판매 시작

- 주로 가족규모의 소규모 체인점포였고 오리지널 글레이즈드는 동일하게 제조하였으나 점포마다 다른 도넛메뉴를 끼워 파는 수준의 영세한 체인이었다.

- 1950년에 통일성을 위해 재료 혼합 공정과 유통 시스템을 구축, 수직 통합하여 제품의 통일성을 꾀했음.


사업의 확장


- 1999년부터 미 전국적인 사업 확장이 이루어짐

- 2001년 캐나다 점포 오픈을 시작으로 총 400개 이상의 점포를 운영 중.

- 국내에는 2004년 신촌에 첫 점포를 개점 하였으며 약 30개의 점포가 운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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