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Zara 자라 경영정보시스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How would you advise Salgado to proceed on the issue of upgrading the POS terminals, including the questions of operating system upgrades and additional functionality?
가. POS 시스템의 문제점 및 추가적 기능 제안
나. POS system을 업그레이드 시켰을 때의 장점
다. operating system에 대한 제언
2. How does Zara approach IT? Would this approach work in any company/industry? Why or why not?
가. Zara의 IT 접근 방법
나. 다른 산업이나 기업에 Zara사례 적용에 대한 제언
1) POS system
2) PDA
3) IT Committee
3. What benefits does Zara get from its infrastructure? What would be required for a competitor to duplicate it?
가. Zara의 IT기반 구조
나. Zara가 IT기반구조로부터 얻는 이익
다. 경쟁사(유니클로)의 Zara 벤치마킹 전략
4. What weaknesses do you see in Zara’s IT infrastructure?
가. DOS를 기반으로 한 POS system
1) 메모리 관리
2) Multi-Tasking
3) 입출력 관리
나. IT관리상의 문제
다. POS Terminal과 PDA 활용 문제
라. 아시아 시장에서의 인지도 부족
1) 마케팅 미흡
2) fashion trend 분석 미흡
본문내용
1. How would you advise Salgado to proceed on the issue of upgrading the POS terminals, including the questions of operating system upgrades and additional functionality?


가. POS 시스템의 문제점 및 추가적 기능 제안

Zara의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은 Fast fashion으로, 시즌 별로 새로운 의상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즉각적인 유행에 맞춰 2주에 한 번씩 새 디자인 제품이 전 세계 매장으로 보내진다. 이러한 Zara의 비즈니스 모델은 의사결정의 신속성과 정확성이 요구된다. 의사결정이 분권화되어 있어서 각 매장의 매니저는 어떤 상품이 판매되는지 살피고, 어떤 상품을 주문하고, 진열할 것인가에 대해 직접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물류센터에서는 매장에서 보내 온 총 주문량이 공급 가능한 상품의 수보다 많을 경우에 어떤 매장이 상품을 제공 받을 것인지에 대해 결정해야 한다. 의사결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매장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대한 기록과, 재고 수량에 대해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시킬 필요가 있다. 현재 Zara의 각 매장이 POS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재고가 부족할 경우 상품의 공급이 즉각적으로 원하는 양만큼 이루어 지지 않는다. 따라서 매장의 매니저들도 그들의 매장과 다른 매장의 재고 수량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 POS에 추가될 것을 원하고 있다. 또한, 상품이 판매될 때마다 데이터베이스에 기록되어서 자동적으로 재고량을 알 수 있는 기능이 POS시스템에 추가됨에 따라 주문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 매장 매니저는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다. 현재 매장내의 컴퓨터에서는 그들의 재고 수량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추가 상품 수량을 결정하기 위해서 매장을 둘러보면서 옷들은 세어 보는 작업이 더 이상 필요 없기 때문이다.
현재 Zara의 매출 내역, 재고 수량 등의 데이터는 Batch Processing을 통해 영업이 끝난 후 정기적으로 POS 단말기의 모뎀을 이용하여 본사에 보내진다. 각각의 매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PDA가 업그레이드 되어오고 있는 데에 비해, POS 단말기는 몇 십 년 동안 변함없이 유지되어 오고 있다. 아직도 DOS를 운영체제로 하고 있는 POS 단말기나, PDA는 Zara본사와 항상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매장의 주문에 맞게 상품을 배달하는 데는 본사의 다른 commercial이 개입된다. 그들은 공장에서부터 물류 센터로 들어온 완성된 상품과 매장의 주문 내역을 맞춘다. 만약 제품의 공급량보다 수요량이 많을 경우 이들은 어느 매장에 상품을 발송해야 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또한, 이 commercial은 수요와 공급량을 보고 미래의 제품 생산량 주문을 생산 매니저에게 전달하고, 공장의 가동 여부를 결정한다. 이 과정에서 매장에서 주문하지 않은 상품이 배송되거나, 주문한 상품이 전달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오류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매장과 물류센터, 생산부서가 POS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있고,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존재해야 한다.
theoretical inventory를 기록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있는데, 각 매장은 하루 동안의 매출을 모뎀으로 연결된 매장에 있는 POS 단말기 중 하나에 보낸다. 배송된 물품의 수량과 판매량이 잘못 기록되어 theoretical inventory가 100% 정확하지 않지만, 이를 개의치 않는다. 공장에서도 생산을 계획하는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이 사용될 뿐이다. 물류센터의 자동화와 컴퓨터화 부분에서도 시스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각각의 상품에는 상품이 가야 하는 매장의 이름과 주문이 된 날짜가 바코드로 표시가 되어있게 하고, 제품에 맞는 바코드들이 제대로 등록되고 나머지 내용물은 버려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혹시나 일어날 수 있는 에러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 작동되어 제품의 출고에 있어 생길 수 있는 지연이나 문제를 막아주는 것이다. 바코드까지 모두 등록이 된 물건들은 컨베이어 벨트에서 분류가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Zara는 Fast fashion의 선두 업체로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보다 전문화된 자동화와 컴퓨터화를 통해 좀 더 세밀한 정확성에 신경을 쓸 수 있다.


나. POS system을 업그레이드 시켰을 때의 장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
  • todtn8***
    (2015.10.28 21:11:13)
회원 추천자료
  • ZARA 자라 브랜드분석과 ZARA 경영전략(마케팅,광고,벤치마킹전략,빅데이터 활용전략) 분석및 ZARA 성공요인분석 PPT
  • Zara: IT for fast fashion-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3&no=815741-논문)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김 주 헌(제1저자)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이 상 윤(공동저자)숙명여대 경영학과 대학원생 http://gmldud0727.blog.me/90183670409 http://mockups.co.kr/90171266831(빅데이터란? 빅데이터의 개념)http://cafe.naver.com/gmakorea/14107 ZARA SPA브랜드란 무엇인가? (좋은경영천사) 작성자 강서연0318http://blog.naver.com/gookbicom/198307209(빅데이터 활용 Zar

  • 지오다노의 MIS전략
  • ZARA 자사 facebook 페이지를 운영→ 신상품 정보 등 많은 정보들을 제공, 상품 토론 등 고객 간 교류가 가능-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한 달에 한 번씩 Lookbook을 제공→ 매 달의 트렌드 정보와 ZARA의 신상품 정보 제공→ 고객들의 뉴스레터 신청으로 메일로 전송이 가능, 매우 편리함61. 지오다노 mis 현황-pos 시스템pos시스템이란? 판매 시점 정보 관리(販賣時點情報管理, point of sale)는 판매와 관련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고객정보를 수집하여 부가가치를

  • [경영정보시스템] 자라 ZARA의 성공사례
  • ZARA의 비즈니스 구조는 크게 네 개의 부분으로 나뉠 수 있는데, ZARA의 Fast Fashion은 이 네 부분이 서로 유기적으로 통합 된 가운데, 현대 IT 기술의 정수인 QR이 도입됨으로써 현실화 될 수 있었던 것이다.ZARA의 비즈니스 시스템 구조도Design 팀ZARA 디자인의 가장 인상적인 점은, 트렌드 변화에 대한 반응이 세일 시즌 안에 즉각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시장에서의 판매 정보를 근거로 포착된 패션의 트렌드가 대기 시간이 거의 없이 즉각적으로

  • [경영정보시스템] 자라 ZARA SCM 사례분석
  • ZARA SCM 전략 및 기대효과-ZARA의 POS시스템은 10년이 넘도록 DOS기반의 방식을 그대로 사용-자체적으로 개발된 POS응용 프로그램들이 DOS환경에서 실행되고 있는데 현재 상당히 안정적-본사와 정보 공유에 사용 -ZARA의 매니저들은 매일 밤 정보시스템에 전화모뎀을 통해 연결되는 PDA로 주문정보 얻음PDA2-2. ZARA SCM 전략 및 기대효과-POS가 재고관리 및 본사와의 데이터 교류만을 위해 존재한다면 PDA는 주문처리기능-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팩스의 문제점

  • [경영정보] ZARA의 SCM 분석
  • 경영자들은 법인의 역할을 계열사의 직접적인 운영자가 아닌, 전략적 조정자라고 여겼다. 일반 매장까지 뻗는 법인의 영향력은 체계적인 보고 시스템에 근거한다. 호세 마리아 카스텔라노 CEO는 이렇게 매일마다 작성되는 보고서를 일주일에 한번씩 검토하고 있다.(2) Zara1) 개요자라(Zara)는 자사 생산과 물류 시스템에 의한 위협적인 QR(Quick Response)과 밸류 라이스의 SCM을 가동하는 유럽 최고의 SPA기업이다. 1975년, 현 회장이기도 한 Amancio Ortega Gaona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