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혁신] 도요타 TOYOTA의 위기, 그리고 변화를 통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선정이유
TOYOTA 소개
변화의 환경
TOTOTA의 변화
결론
Q & A
본문내용
선정이유

빌 게이츠
‘ 기업의 본보기 도요타! ’
중요한 것은 천재적인 사업가가 사라진 후에 그 조직을 어떻게
영속시킬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이 점에서 본보기가 될 만한
기업이 다름 아닌 도요타이다.


잭 웰치
‘ 승자의 조건을 배워라 ’
경영난에 허덕이는 일본기업이 그 돌파구로서 구미의 경영모델을
찾으려 하는데 그보다는 도요타와 같은 경영방법으로 승자의
조건을 배워야 한다.


체질이 강한
기업은
어떤 기업이며
그 비결은
무엇일까?


TOYOTA 소개

지속적인 개선(KAIZEN)과 파괴적인 혁신(Kakushin)으로 품질에서 1등하는 것이
세계 1위를 의미하는 것…..


회사

설립 : 1937년 8월 28일
CEO : 와타나베 가쓰야키
매출액 : 23조 9천 489억엔(’06년) 13.8%↑
영업이익 : 2조 2천 386억엔(’06년) 19.2%↑
순이익 : 1조 600천 400억엔(’06년) 19.8%↑
사원 : 약 65,000명(일본 내)
계열사 : Daihatsu (소형승용차)
Hino (대형트럭, 버스)


주요 History

1895년 도요타상점으로 출발
창업자 : 도요다 사키치 (豊田佐吉, 1869∼1930)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발명왕
1923년 관동 대 지진을 계기로 자동차사업 구상
1933년 도요타 자동직기제작, 자동차부 신설
1937년 도요다 자동차 공업㈜ 독립 - 1.5톤 트럭생산
* 도요다 기이치로 --사키치의 子
1938 ~ 42 2차대전중 군용트럭 생산
1947 ~1950 미국차에 대한 경쟁력부족 으로 경영위기,
경영위기 파업으로 기이치로 사정 퇴임
한국전쟁으로 미군에 군용트럭 납품으로 회생
’52년 도요타 쇼이치로 취임 (기이치로 子)
1960~64 도쿄 올림픽을 발판으로 성장 가속화
`70년 연간생산 100만대,
`72 누적100만대 돌파
`75년 오일쇼크로 미국시장 수입차 판매 1위
1980 `79년 2차오일쇼크로 미국시장 판매부진
`82 도요타 자동차 판매㈜ 합병
`83미국시장 향 고급모델 렉서스 출시
오쿠다 히로시 사장 취임
2005 와타나베 가쓰야키 사장 취임


참고문헌
1.. 도요타 방식 (제프리 라이커 : 가산 출판사)
2.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김태진 ․ 조두섭 ․ 전우석 : 위즈덤하우스)
3. Issue paper 도요타의 환경중시 경영과 시사점
    (김현진 삼성 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4. 자동차 클러스터 사례 : 도요타 VS 울산
    (복득규 삼성 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5. CEO Information (제 343호) 일본 경제위기와 개혁실패의 교훈
    (이우광 삼성 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6. 일본기업의 위기극복 사례
    (김근동 삼성 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7. www.1000ventures.com/

8. http://maaw.info/
9. LG주간경제 (2004 8 4 체질이 강한 기업) 김창현 책임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위기에 처한 기 업들이 감산과 감원 및 자산매각 등의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업별 시장점유율과 업계순위가 변동이 심한데, 다른 산업에 비해 불황의 충격을 먼저 받는 자동차업계의 구조 재편은 타 산업에서 전개될 판도변화의 시금석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3) 경제위기의 업체별 충격미국, 유럽, 일본의 대형업체가 큰 충격충격을 지수화하여 분석한 결과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의 대형업체들이 큰 충격을 받은 반면, 한국과 중국 업

  • [기업경영사례연구] 삼성 GE 도요타 비교분석
  • 성공전략을 살펴본 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매출액 추이 >< 순이익 >< 시가총액 > < 브랜드 가치 >Ⅱ. 경영철학< Samsung >(1) 준비경영1988년 그룹 회장 취임 이후 위기의식과 인식의 전환을 강조하며 ‘제 2창업’을 선언했다. 제 2창업 이후 삼성은 그 바탕 위에서 ‘21세기 초일류기업’ 비전과 ‘신경영’을 통해 변화와 혁신이라는 21세기 기업정신을 창조해 왔다. 이어 1993년에는 ‘

  • 벤츠사의 위기극복과 향후 전략
  • Toyota는 다른 기업들과의 M&A를 강력히 회피하며 필요 시 100% 자회사를 세운다. M&A-벤츠만의 고급스러운 DNA를 따라가는 모델이나 다른 고급브랜드간의 기술 제휴를 통한 프리미엄 모델 출시-BMW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다목적차량(MPV) 시장이 BMW의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하지 않아 MVP 신모델 개발을 포기 -고가 자동차 시장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품질’ 이다 -무모한 경쟁은품질의 저하와 브랜드 가치를 떨어뜨린다-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도요타와 공동개발한 소형 승용차의 중국내 생산 계획미국GM상해GM금배GM오릉기차- 중국을 아시아 생산기지로 활용- Buick에 이어 중소형 차량 시장 진입 시도- 농촌시장 진입을 목적으로 五菱汽車와 제휴- 중국내 연구개발 강화 및 할부금융분야 진출- 중국이 2005년 50만대 판매 목표- 스즈키, 피아트, 이스즈, 후지중공업 등을 통한 전차종 진출DC북경지프아성객차아성벤츠북방벤츠- 중국사업은 중형트럭 진출거점 확보가 우선과제- 미쓰비

  • [학사][경영]세계 자동차산업 완전분석 동양과 전망
  • 혁신과 성장 전략 17(4) 포드의 e-business 17(5) 환경문제에의 관심 173. 도요타 자동차(Global Toyota Motors) 17(1)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18(2) 도요타 중년의 위기 18(3) 도요타의 전략 변화 19① 금융서비스 19② 정보통신 사업 19(4) 도요타의 환경철학 : Totally Clean 19(5) 도요타와 닛산의 비교 204. 폴크스바겐 20(1) 회사연혁 20(2) 사업내용 및 특기사항 205. 다임러 크라이슬러 21(1) 회사 개요 21(2) 다임러 벤츠 21① 회사연혁 21②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2(3) 크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