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커피 칸타타의 3C와 STP 분석, 마케팅의 문제점 및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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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칸타타 선정동기

2. 칸타타 3C 분석
2-1. company분석-SWOT
2-1. competitor 분석
2-1. customer 분석

3. 칸타타 STP분석
3-1. segmentation 분석
3-2. targeting 분석
3-3. positioning 분석

4. 칸타타 problems & suggestions
4-1. product 라인 별 이름 구체화 방안
4-2. product 여름용 디자인 출시
4-3. promotion 활성화를 위한 “남아공 가자” 이벤트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 칸타타 선정동기
경제의 성장 및 안정, 여가시간 증가로 인한 life style변화와 커피 전문점의 확대와 원두커피에 대한 문화적 인식의 향상, 웰빙 문화의 인기등과 함께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커피 시장은 고급 커피(원두커피)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캔 커피 칸타타는 프리미엄이라는 컨셉을 지향해서 만들어졌다. 즉 17~18세기 유럽의 칸타타라는 음악형식을 이름으로 차용하여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추구하며 새로운 고급제품의 선두주자로 캔 커피 시장에서 이미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커피 칸타타는 어떤 요인으로 인해서 기존의 캔 커피 시장에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브랜드를 내세우며 성공할 수 있었을까? 다음 3C분석, STP분석을 통해 성공요인을 알아보고, 칸타타 캔 커피의 한계점과 문제 그리고 그 해결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칸타타 3C 분석
2-1. 스왓분석-SWOT
1) 자사분석

2)SWOT분석
①내부강점 : 칸타타를 생산하는 (주)롯데칠성은 누구보다 탄탄한 유통망을 가지고 있다. 음료 시장 점유율 40%를 차지하며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더불어 지속적인 고객만족 마케팅 활동과 유통문화 혁신운동을 진행하는 중이다. 롯데칠성의 모든 시스템은 고객위주로 편성되어 있다. 판매효율을 높이기 위해 판매시점 관리를 위한 신 정보시스템 구축, 적극적인 인센티브 제 실시, 음료업계 최초의 마일리지 제도 도입 등을 통해 점주와의 관계를 개선했다. 또한 59년 동안 음료업계에 종사하면서 쌓인 롯데 칠성 특유의 노하우는 신제품 출시 시마다 경이적인 기록을 경신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영역 또한 구축하고 있다. 특히 현재 ‘칸타타’는 프리미엄 캔커피 시장의 67%를 점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최근에는 ‘칸타타 더치블랙’이라는 신제품을 내놓은 상태이다.이 제품은 고급 원두를 블렌딩한 것이 특징이며 설탕과 크림을 넣지 않아 칼로리 부담도 없어 프리미엄 커피를 찾는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또 롯데칠성 특유의 ‘저온추출 커피’기법은 커피의 카페인 함량을 일반커피의 절반수준으로 줄여주어 웰빙 트렌드에도 적절하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또한 커피전문점보다 30-50%가량 저렴한 가격에 고급 커피를 언제 어디서나 가지고 다니며 마실 수 있다는 장점도 충분히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②내부 약점: 현재는 롯데칠성이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급속하게 확대되는 시장의 크기와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진 스타벅스와 같은 경쟁사의 등장은 칸타타의 ‘프리미엄’으로서의 경쟁적 지위를 약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③외부 기회: 롯데 칠성은 현재 중국시장을 발판으로 무대를 세계로 넓힐 준비를 하고 있다. 중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2005년에는 9월에 연간 생산 능력이 6만 톤에 달하는 북경후아방식식품유한공사 지분을 100% 인수했다. 이어 11월에는 ‘롯데 오더리 음료 유한공사’를 설립했다. 이에 따라 차 류와 같은 중국 특유의 제품을 개발함과 더불어 프리미엄 원두커피 브랜드 ‘칸타타’를 커피의 대명사로 부각시킬 계획이다. 오는 2010년 까지 전국적인 유통망을 새로 구축하는 한편, 한류스타를 활용한 광고 촉진 전략을 실시해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질 전망이다. 또한 캔커피 시장은 시장의 특성상 불황에도 불구하고 작년 대비 15% 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앞으로 시장의 크기는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의 커피 시장은 주로 2,30 대의 여성을 타깃으로 했다면 최근에는 남성의 커피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면서 칸타타는 칸타타 브랜드 홈페이지를 운영하며 직장인을 위한 성공지침 등 직장인들의 주의를 끄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직장인들이 몰리는 오피스타운 내 자판기와 주변 거래처에 제품을 적극 입점시키는 등 남성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④외부 위협: 이렇게 저가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높아지자 경쟁 또한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직까지는 롯데칠성음료의 칸타타가 50% 안팎의 점유율을 형성하고 있지만 '맥심T.O.P'(동서식품),'원두커피에 관한 4가지 진실'(남양식품),'네스프라페'(한국네슬레) 등이 맹렬히 추격하고 있다. 또한 프리미엄 커피음료 시장에 코카콜라가 가세하면서 롯데칠성 동서식품과 함께 3파전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특히 동서식품과 코카콜라는 세계 유명 커피브랜드를 이용해 공략에 나서고 있어 국내와 해외브랜드간의 한판 대결도 올해의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프리미엄 캔커피시장은 ‘스타벅스 더블샷’ 등을 판매하는 동서 식품을 비롯해 롯데칠성의 ‘칸타타’가 선점중인 가운데 코카콜라가 세계 유명원두 커피 브랜드인 이탈리아 ‘일리’를 이용한 ‘일리 이씨모’를 국내에 출시하며 경쟁을 유발시키고 있다. 코카콜라사는 이탈리아 1등 커피 브랜드 일리(illy)와 손잡고 이탈리아 정통 에스프레소의 깊은 맛과 풍부한 향을 담은 일리 이씨모(illy Issimo) 3종 (‘까페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라떼 마키아또’)을 출시했다. 국내에도 잘 알려진 원두커피 전문점의 ‘일리’ 커피 맛을 캔에 담은 이제품은 이탈리아 미국 그리이스 등에서 인기를 얻고 있어 국내 브랜드인 롯데칠성에게는 충분히 위기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여기에 커피 시장 확대에 편의점들도 가세하고 있다. 편의점 GS25는 롯데칠성음료와 제휴,1000~1500원짜리 테이크아웃 원두커피 '카페 칸타타'를 취급하는 업소를 100여곳 더 늘릴 예정이다. 60여개 매장에서 팔리고 있는 '카페 칸타타'는 대학가 • 오피스타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이에 맞서는 저가 테이크아웃 커피 브랜드인 할리스와 맥카페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어 경쟁은 앞으로도 치열해질 예정이다.

2-2. competitor 분석




참고문헌
김명옥(2008.2),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가 커피음료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국내에 유통되는 커피음료 캔∙컵커피 중심으로』, 서울: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석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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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6.20 21:5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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