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중국시장에 진출한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들의 현지화 전략 -북경현대(BHMC)와 동풍열달기아(DYK)의 세단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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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진출배경
2. 주제도출

Ⅱ. 본론
1. 현지화 전략
2. 북경현대(BHMC) – 위에둥, 링샹의 출시배경 및 현지화
3. 동풍열달기아(DYK) – 천리마, 프뤼뒤의 출시배경 및 현지화

Ⅲ. 결론
- 당면과제 및 CASE Analysis
본문내용
Ⅰ. 서론

1. 진출배경
미국은 자동차 산업의 모국이자 메카로 한 세기를 주름 잡아왔지만 바로 작년부터 ‘Big 3’가 몰락의 길을 걸으면서 최근에는 중국의 빠른 추격에 위협 받고 있다. 중국의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05년부터 이미 약 592만대로 일본의 약 580만대를 앞지르며 세계 2위의 자동차 대국으로 등극하였다. 이는 세계 자동차 시장의 8.9%의 비중을 차지하는 수치이며 중국의 자동차 시장 증가율 또한 세계시장증가율의 23.2%로 조사되었다(중국 청도제경일보. 2006/1/20). 2008년 미국의 자동차 내수 규모가 13,493천대, 중국이 9, 381천대를 기록한 것을 고려한다면 중국이 차기 자동차 산업의 성지로 떠오를지도 모를 일이다(한국자동차공업협회).


[그림 1] 중국 자동차 수요(승용 및 상용) [그림 2] 중국시장 자동차 구매력 증가

이와 같은 중국 자동차 시장의 급성장은 내수시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중국정부의 국민소득 수준 향상 정책에 힘입었다. 공무원의 월급 수준을 향상, 최저생활보장기준의 상향조정, 농민소득에 대한 보조 및 농민세 취소 등의 정책이 자연스럽게 중국 소비자들의 질적 향상과 지속적인 소비욕구 증대로 이어지면서 중국인들의 자동차에 관한 인식에 새로운 틀을 가져온 것이다. 단순한 이동과 운반을 위한 수단, 부의 과시에서부터 이제 자동차는 중국 국민들에게 가족과 개인을 위한 소비품의 하나로 자리매김 하는 중이다.
중국정부가 자동차 시장 확대에 관심을 가지기 전부터 세계의 자동차 업계는 중국을 주목하였다. 1985년 폭스바겐을 시작으로 제너럴모터스, 포드, 크라이슬러, 도요타, 혼다, 닛산 등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였고 현재 중국 수입차 시장의 주도권은 GM과 폭스바겐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쥐고 있다. 업계의 이러한 세계적 움직임에 발맞춰 현대차와 기아차도 각각 2002년, 1997년에 비교적 늦게나마 중국 대륙으로 진출하였다. 현대차는 2002년 5월 북경기차와 5:5의 합자를 통해 북경현대자동차 유한회사(BHMC)를 설립하면서 그 해 12월부터 소나타를 처음으로 현지 공장에서 생산하고 판매하였다. 그리고 2004년 4월 1일초에 아반떼 XD(중국명 : 이란특)이 그 뒤를 있는다.
기아차의 경우엔 중국 염성시의 전폭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중국시장에 닻을 내렸다. 130만평의 공장부지가 무상으로 주어졌고 상하이로 통하는 6차선 고속도로가 새롭게 건설되었다. 또한 한국에서 수입된 부품이 바로 조립될 수 있도록 세관을 공장 내에 설치해주기까지 하였다. 이러한 SOC 지원적 바탕과 열달그룹과의 합작으로 기아차는 염성시에서 프라이드를 생산하기 시작한다. 1998년 현대자동차가 기아자동차의 51%의 자본을 인수하여 계열사화 함에 따라 현대자동차는 2000년 9월 열달 기아의 자본 20%도 획득하게 되었고 결국 2002년 3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동풍, 열달그룹은 새로운 합작법인을 만드는데 합의하고 관련 계약을 체결하였다. 신규 설립된 동풍열달 기아 자동차 유한회사(DYK)는 2002년말에 현대자동차의 엑센트를 모델로 한 천리마를 시장에 출시한다.
현대 기아차의 중국법인들이 세단 생산에 주력한 이유는 무엇보다 판매량은 1,600cc이하 소형차의 판매가 전년동월대비 56% 증가한 데 힘입어 총 830,974대로– 앞서 현대차의 시장조사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승용차 부문이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2009년 4월 현대 기아차의 중국판매량은 전년동월비 63.6% 증가한 67,285대, 북경현대는 전년동월비 74.0% 증가한 50,217대를 판매하여 승용차 판매 5위를 기록하였으며, 동풍열달 기아는 39.3% 증가한 17,068대라는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4월 중국 승용차의 전반적인 전년동월대비 37.4% 증가하였다. 따라서 통계상 현대 기아차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7.4%의 비중을 점하고 있다.
올해로 두 그룹의 중국 진출햇수는 북경현대가 7년, 동풍열달 기아가 12년 째를 맞는다. 현재현대 기아차 중국법인들은 로헨스(제네시스), 위에둥(중국형 아반떼 HDC), Rio(중국형 뉴 프라이드), 익소닉 등을 중국에서 생산•판매하고 있고 ‘2009년 상하이모터쇼’에선 북경현대가 링샹(중국형 EF소나타)과 해치백 모델인 중국형 i30를, 동풍열달 기아는 푸뤼뒤(중국형 포르테), 중국형 쏘렌토의 신차발표회를 가졌다.

2. 주제도출
- 주제 : 중국에 진출한 자동차 회사들의 현지화 전략
- 부제 : 중국에 진출한 북경현대와 동풍열달기아의 세단
(3개로 분리된 자동차 형태)의 사례를 통한 분석

주제 도출 과정은 4가지의 질문에 대한 대답의 형태로 진행된다. 첫째, ‘왜 자동차를 선택하였는가?’ 둘째, ‘그렇다면 왜 중국의 자동차 시장인가?’, 셋째 ‘현지회사나 다른 외국계 기업이 아닌 왜 북경현대와 동풍열달 기아인가?’, 마지막으로 ‘다른 자동차 Product line 중 세단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이다.
먼저, ‘왜 자동차를 선택하게 되었는가?’ 라는 부분이다. 자동차는 휴대폰과 같이 세계 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Product인 동시에 각 나라마다 잘 팔리는 차종이나 제품의 변형과 같은 현지적 요소를 가깝게 접하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 자동차가 과제의 주제인 현지화를 나타냄에 있어서,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기에 자동차를 선택하게 되었다. 두 번째, ‘각 나라에서 그 나라에 맞는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면 그 중에 서 중국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중국은 현재 서론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세계시장에 있어서 자동차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표 1] 09년 4월, 중국시장 메이커별 승용차 판매 현황

또한 이와 함께 중국내 연간자동차 판매량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많은 다국적 기업들은 앞다투어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표 1]의 왼편에 제시된 바와 같이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은 한국계를 포함 17개 회사에 이른다. 이 때문에 경쟁의 과열로 각 기업은 타사와 구별되는 차별화의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는 시장이 중국시장이다.
세 번째, ‘그렇다면 많은 외국 기업 중에 한국기업인 북경현대와 동풍열달 기아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와 기아는 한국기업인 까닭에 타 기업에 비해 우리나라에서 접하기가 쉽다. 이 때문에 중국 내 이루어지고 있는 현지화된 제품, PSS와 한국에서 이루어 지고 있는 제품, PSS와의 비교가능성이 높은 것이 첫 번째 이유이다. 두 번째 이유는 [표 1]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 내 시장점유율 1위 GM 16.9%(합쳐서) 2위 VW 13.5%에 비해 현대 기아는 10%를 웃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즉 북경현대와 동풍열달 기아는
참고문헌
1. 참고도서
이장로, [현대,기아 자동차 중국마케팅 사례], 2007
변성규, [중국 문화의 이해], 2003
정진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 2001
이기상, [지구촌시대와 문화콘텐츠], 2009
반병길, [글로벌 마케팅], 2008

2. 뉴스 및 인터넷 자료
노사정 모두 구한 폭스바겐의 일자리 나누기
현대車, 중국 전략형 모델로 상하이 공략
NF쏘나타 실패서 배웠다 … 현대차 중국서 질주 [조인스]
기아 ‘프라이드’ 중국 출시 [기아자동차
한국인과 중국인의 취향 차이
‘중국적인 한국차’로 만리장성 넘는다 [한계례]
현대, 기아차 “중국 중소도시도 뚫는다” [한국경제]
중국 車소비자, ‘대물’ 신드롬에 흠뻑 젖다

3. 기타자료
한화증권, 차이나 리포트 자동차
지해범의 차이나 인사이드
이동기, 조영곤 현대 자동차의 대중국 시장 현지화 전략
2009년 5월 한국 자동차산업 동향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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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가 궁금했던 사항에 대해서 잘 나와있는 자료였습니다^^
  • woonjo1***
    (2014.11.09 23:4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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