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설산업구조(포스코건설을 중심으로)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설산업이란
1.1. 건설산업의 정의 및 종류
1.2. 건설산업의 핵심 성공요인
1.2.1. 기술력
1.2.2. 원가경쟁력
1.2.3. 하도급업체와의 관계
1.2.4. 로비 및 영업 능력
2. 기업소개
2.1. 포스코건설
2.1.1. 기업개요
2.1.2. 주요연혁
2.1.3. 재무현황
2.1.4. 사업분야
2.1.5. 건축(아파트)사업의 변화과정
2.2. 경쟁기업
2.2.1. 선정방법
2.2.2. 삼성건설
2.2.3. GS건설
2.2.4. 대우건설
3. 포스코건설의 성공요인
3.1. 기술력
3.2. 포스코의 후광효과
3.3. 업계최고의 신용등급
3.4. 우수인력 확보
4. 아파트사업
4.1. 아파트사업이란
4.1.1. 아파트사업의 특성
4.1.2. 브랜드 아파트란
4.1.3. 4P
4.2. 포스코건설의 아파트사업
4.2.1. the#과 경쟁 브랜드 아파트와의 비교
4.2.2. 설문조사 자료
4.3. 아파트사업의 당면과제 및 해결방안
4.3.1. 당면과제
4.3.2. 해결방안
5. 포스코건설의 중장기전략 (전사적관점)
5.1. 전사 5대 중점전략 과제 채택
5.1.1. 미래 성장엔진 확보
5.1.2. 해외사업의 확대
5.1.3. 코어 테크놀로지(Core Technology) 확보
5.1.4. 코스트 이노베이션(Cost Innovation) 추구
5.1.5. 효율 중심의 신조직 문화 형성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 건설산업구조(포스코건설을 중심으로)를 분석함에 있어서, 현재 포스코건설의 주력사업인 플랜트사업과 건축(아파트)사업 중, 우리의 생활과 보다 관련이 깊은 건축(아파트)사업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본론에서, 건설산업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는 것을 시작으로, 기업소개, 포스코건설의 성공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파트사업을 중점적으로 다루어보았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아파트사업에 있어서의 당면과제와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았고, 더 나아가 전사적관점에서의 포스코건설의 중장기전략에 대해서 포스코건설의 자료를 바탕으로 소개하였다.
결론에서는 보고서를 정리하고, 우리 조 나름대로 포스코건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면서 보고서를 마무리 하였다.









Ⅱ. 본론

1. 건설산업이란
건설산업의 정의 및 종류, 그리고 건설산업의 핵심 성공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1. 건설산업의 정의 및 종류
건설업은 건설공사를 수행하는 업으로 종합적인 계획, 관리 및 조정하에 시설물을 시공하는 일반건설업(종합건설업)과 시설물의 일부 또는 전문분야에 관한 공사를 시공하는 전문건설업으로 구분된다(단, 전기공사업법에 의한 전기공사, 정보통신공사업법에 의한 정보통신공사, 소방법에 의한 소방설비공사, 문화재보호법에 의한 문화재수리공사는 건설업역에서 제외된다.).
일반건설(종합건설)이라 하면 모든 건설분야에 대하여 시공이 가능한 것으로 이해하기 쉬우나 일반건설의 업종별 종류에는 토목, 건축, 토목건축, 조경, 산업환경설비 공사업이있다.
토목공사업은 계획. 관리 및 조정하에 있는 모든 토목공작물을 설치하거나 토지 개량 및 조성을 하는 공사업으로서 도로. 항만. 철도. 댐. 하천 등의 건설 및 택지조성, 간척, 매립공사, 터널공사가 그 분야이다.
건축공사업은 종합적인 계획. 관리 및 조정하에 모든 토지위에 정착하는 공작물 중 지붕과 기둥(벽)이 있는 것 및 이에 부수되는 건물을 시설하는 분야로서 관공서건물. 학교. 주택. 관람시설. 공연장. 공장 등 여러 구축물을 시공한다.
토목건축공사업은 위의 건축과 토목 분야를 합친 공사업이다.
산업환경설비공사업 은 종합적인 계획. 관리. 조정하에 산업의 생산시설. 환경오염물 제거 및 감축을 위한 시설, 에너지 등의 생산. 저장. 공급시설을 위한 건설공사 분야로서 제철, 석유화학공장, 소각장, 수처리설비, 환경시설공사, 발전소 설비공사 등 분야을 시공한다.
조경공사업은 종합적인 계획 조정 관리하에 수목원. 공원 조성등 경관 및 환경을 조성하는 공사업이다.
일반건설업과 별도로 해당 일반건설 분야의 각 업종에 따른 전문적인 분야인 전문건설업이 존재한다. 예를들어 건축공사업으로서 시공하는 건물의 지붕을 씌우는 지붕공사업, 벽돌을 쌓는 미장방수조적공사업, 벽칠을 하는 도장공사업, 철근 및 거푸집공사를 하는 철근콘크리트공사업, 보일러 공사를 하는 난방공사업 등, 일반건설업이 전체 종합적인 공사를 포괄하는 개념이라면 각 각의 부수적인 전문분야를 담당하는 업종을 전문건설업이라고 한다. 토목공사의 경우도 역시 마찬가지로 도로공사를 예로 들면, 땅을 고르는 토공사업, 상하수도 배관설치를 하는 상하수도설비공사업, 도로를 포장하는 포장공사업, 도로 옆의 잔디를 까는 등의 조경식재 공사업 등, 여러 분야의 전문건설업종이 있는 것이다.



1.2. 건설산업의 핵심성공요인
건설산업의 핵심성공요인으로 기술력, 원가경쟁력, 하도급업체와의 관계, 로비 및 영업 능력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각 요인별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2.1. 기술력
조선산업, 자동차산업과 유사하게 건설산업 역시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높은 진입장벽의 요소 중 하나가 기술력일 것이다. 기술력 없이는 시장에 진출하더라도 기존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이다.
현재의 ‘기술력’은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으로도 사용된다. 예를들어, 포스코건설이 포스코의 파이넥스 파일럿 플랜트를 수주, 시공함으로써 원천 기술확보와 기업의 인지도 제고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았다. 특히, 건축부분에서는 기업들이 초고층 또는 예술성과 독특한 형태등을 결합한 랜드마크를 만들어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키는데 힘쓰고 있다. 잘 지어진 건축물 하나가 기업의 가치를 올리는 지속적인 홍보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예로, 대우건설은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의 랜드마크 건물로 자리 잡은 텔레콤 빌딩을 성공적으로 시공함으로써, 삼성건설은 지난 2004년 말 아랍에미리트의 버즈두바이를 수주함으로써 향후 수십년간 세계 1, 2(타이베이금융센터 TFC101타워), 3(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타워)위의 최고층 빌딩을 모두 건설하는 영예를 안게 됨으로써 우수한 기술력을 알렸고, 더불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가져올 수 있었다.

1.2.2. 원가경쟁력
건설은 인간활동의 모든분야 즉, 생활, 생산, 교육, 의료, 등에 광범위하게 관계하고 있기 때문에 기계를 만들기 위한 기계재료, 선박을 만들기위한 선박재료 등
참고문헌
•김찬호 / “주택건설업체의 시장변화 대응전략” / 주택산업연구원
•배정익 외 / “브랜드아파트의 차별화 계획요소에 대한 거주자의 선호도 조사연구”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박영숙 / “래미안 사례 분석” / MASAMO 논문
•장미경 외 / “국내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 기초조형학연구 제4권 1호

• “`06년도 시공능력 평가액 공시” / 대한건설협회
•“`07년도 시공능력 평가액 공시” / 대한건설협회

•http://www.poscoenc.com (포스코건설 홈페이지)
•http://history.poscoenc.com (포스코건설 10년사)
•http://www.thesharp.co.kr (더샵 홈페이지)
•http://www.secc.co.kr (삼성건설 홈페이지)
•http://www.raemian.co.kr (래미안 홈페이지)
•http://www.gsconst.co.kr (GS건설홈페이지)
•http://www.xi.co.kr (자이 홈페이지)
•http://www.dwconst.co.kr (대우건설 홈페이지)
•http://www.prugio.com (푸르지오 홈페이지)
•http://www.cak.or.kr (대한건설협회 홈페이지)
•http://www.drapt.com (닥터아파트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의투자증권시장론
  • 포스코, 대한항공, 금호타이어, 국민은행, 삼성증권, 현대모비스, 신원 이들 기업의 주식수익률과 분산을 구하고 다시 각 기업과 1년간의 시장포트폴리오 수익률과의공분산, 시장포트폴리오의 분산을 구하여 각 기업별 베타를 구하였다 목적 : 이 분석의 목적은 CAPM을 이용한 이론적 주가와 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실제 시장가의 일치됨을 조사하고 만약 다르다면 어떤 이유로 그러한 차이가 생기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PortfolioAnalysis자본시

  •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
  • 산업평균에 비해 다소 떨어지나 점차 산업평균에 수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그 효율성을 점차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즉, 부채의 비율이 높아 그 효율성이 떨어진 것이므로, 현대제철은 부채의 비율을 조정하여 내실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마지막으로 현대제철의 시장비율을 동종산업의 경쟁사와 비교해본 결과를 통해 볼 때, 현대제철의 미래 성장성에대한 평가가 시장의 가치에 잘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분석할 수 있다.

  • 인도 마을 주민과 포스코 사이의 갈등 문제와 협상 경과
  • 포스코의 인도 시장 도전은 비단 인도 한 국가에서 성공만을 기대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전 세계적으로 산업 구조의 재편이 예상되는 철강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디딤돌로 삼고 있다. 특히 포스코의 이번 인도 일관제철소 건설 프로젝트는 세계 철강 역사상 최대규모의 해외투자로 평가받는다.이구택 포스코 회장도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앞으로 포스코는 철강을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

  • [마케팅] 포스코와 제일모직 성공 사례를 통한 시장 매력 분석
  • 포스코의 시장 지위-제일모직의 매출 및 영업이익 1) 케미칼 사업부문2) 패션 사업부문3) 전자재료 사업부문(3) 원가구조(4) 유통구조 -포스코: 물적 유통관리, 토털 소싱 솔루션제-SPA 사례 ‘에잇세컨즈’, 제일모직의“10 Corso Como”(5) 핵심성공요인 -포스코: 경영혁신-제일모직: 선진 디자인 네트워크 구축, 한국 패션산업의 첨병 육성, 다각화(1) 시장 규모먼저 포스코에 대한 시장 규모 분석이다.철강 산업 시장 전망철강 산업은 건설/플랜트,

  • [조직론] 포스코의 조직구조 분석
  • 포스코의 임파워먼트 실천 사례3)임파워먼트 효과 3. 포스코의 조직구조 분석 1) 건설기(1968~1972) 2) 조업기(1972~1973) 3) 확장기(1974~1988) 4) 안정기(1989~1999) 5) (2000~2004) 6) 2010년 개편 ①서론1. 기업선정동기포스코는 2009년 기준, 매출액 27조 6574억 원, 영업이익 3조 1152억 원, 순이익 3조 1530억 원으로 경영실적을 올려 철강 산업 부문에서 세계 2위의 위치에 있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이는 1968년 우리나라의 제 2차 경제 개발 계획 중 국가 기강사업의 일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