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 항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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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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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아시아나그룹
금호아시아나 연혁
1946~1959 - 창업
1950~1979 - 성장기반 구축
1980~1989 - 체제개편
1990~2000 - 세계화
2001~ 2005 - 도약기반구축
2006~ 비상
전체 개요 (기업의 어제와 오늘)
그룹 현황
아시아나항공 선정 배경
금호 아시아나 항공 소개
아시아나 항공 - 아름다운 사람 그녀의 이름은 아시아나
아시아나 기업 사명
마켓 점유율
아시아나항공 매출 현황
대한항공 매출 현황
대한항공, 아시아나 고객 만족도 비교
아시아나항공 취항노선
대한항공 취항노선
아시아나 마케팅 분석
SWOT분석
1. Strengths
① 안전성 확보
② 서비스 차별화
③ E-business선도
④ 국내 시장에서의 높은 선호도
⑤ 최신식 항공기 보유
⑥ 동맹체 구성
<스타얼라이언스와 스카이팀 비교>
스타얼라이언스
스카이팀
⑦ 중국노선 최다 운행 및 최다 승객 수송
⑧ 경쟁사(대한항공)에 비해 저렴한 가격
2. Weaknesses
① 국내 항공 산업의 후발 주자
② 국제적 인지도 부족
③ 항공화물 부문 취약
* 대한항공 약점
① 안전에 대한 인식이 낮음
② 비싼 가격
③ 경쟁사에 비해 낮은 품질 지수
3. Opportunity
① 화물 수출수입 증가
② 근접국의 항공 수요 성장세
③ 인천국제신공항의 개항
④ FTA/미국 비자면제 시행
⑤ 주5일제 확대 - 여가시간의 증가
⑥ 동맹체 구성 (스타얼라이언스)
4. Threats
① 고유가, 고 환율의 영향
② 산업 내 경쟁의 심화
③ 사업 확장의 제한 ⇒ 국제적 문제
STP
① Segmentation
② Targeting
③ Positioning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 광고캠페인과 브랜드 이미지 비교
1. 아시아나 항공
아시아나의 Brand Identity - 객실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여성적인 이미지
2. 대한항공
대한항공의 Brand Identity - 하드하고 남성적인 이미지
3. 결론
< 광고 전략 비교 >
1. 아시아나의 광고전략
2. 대한항공의 광고전략
2. 마케팅 믹스 - 7P
① Product
② Price
③ Promotion
④ Place
⑤ Process
⑥ Physical Evidence
⑦ People
나아가야 할 방향
① 대한통운 인수효과
② Star Alliance 적극 홍보
③ 에어 부산과의 공동 운항
④미국내 취항지 확대
⑤ 전화 항공권 구입홍보
⑥ 글로벌이미지를 위한 이벤트
▶ 이벤트예제 1. 토익과 토플을 통한 티켓할인
① 목적
② 운영방식
▶ 이벤트예제 2. 추천인제도를 통한 마일리지 적립
- 본문내용
-
금호아시아나그룹
☐ 금호아시아나 연혁
1946~1959 - 창업
금호그룹은 故박인천 회장이 1946년 광주택시를 설립, 운수사업에 뛰어들면서부터 시작되었다. 2년 후 1948년 광주여객으로 확장하면서 본격적인 기업골격을 갖추게 되었다. 광주여객은 노선을 확대하고, 여타 군소업체들을 흡수하면서 전국최고의 버스회사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고 1970년에는 광주고속으로 상호변경을 하였다. 여객운수사업에서 시작한 금호그룹은 모기업인 광주고속을 중심으로 수직적 통합 전략을 추구하였다
1950~1979 - 성장기반 구축
광주고속의 타이어 자체조달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1960년 금호타이어가 설립 되었고, 1971년에는 금호석유화학도 설립하였습니다. 설립 이후, 그룹체제로 더 큰 하나가 된 금호아시아나는 고속과 타이어 성장을 발판 삼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금융, 건설, 철강, 전기업 등에 잇따라 진출, 1977년에는 12개 사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1980~1989 - 체제개편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문어발식’그룹 확장의 부작용이 여기저기서 드러나게 되었다. 수출일변도에 다른 성장위주정책의 문제점, 1﹘2차 석유파동과 국제고금리추세 등으로 인한 석유화학 관련 산업의 불황, 타이어 수요 감소로 인한 삼양타이어의 경영부진과 철강부문의 금호산업 역시 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금호그룹은 일대 위기를 맞게 되었다.
그 후 몇 년간 금호그룹은 과거의 잘못된 다각화전략을 수정하고, 부실한 비 관련부문기업들을 대폭 정리하였다. 1981~1985년의 기간 동안, 과거에 무모하게 비관련사업부문으로 다각화하였던 사업을 모두 매각하여 자신의 주력사업인 운수사업과 타이어, 고무석유화학에 집중하였다. 1985년까지 대대적으로 그룹조직을 축소시키면서 내실을 다진 금호그룹은 자신의 주력사업인 운수업과 석유화학사업을 중심으로 재도약의 사업 확장에 나섰다. 이어 1988년에 정부의 복수민항체제 추진과 함께 금호그룹이 제2민항 사업 면허를 취득하여 항공운수사업에 진출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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