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혁신사례분석] 이마트의 표준물류바코드 도입을 통한 물류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마트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선정이유

2. 표준물류바코드란?

3. 표준물류바코드 도입배경

4. 표준물류바코드 도입 절차

5. 표준물류바코드 도입 전·후 업무FLOW

6. 표준물류바코드 도입 효과

7. 표준물류바코드를 활용한 시스템

본문내용

1. 이마트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선정이유

1993년 백화점과 재래시장이 주도하던 국내 유통시장에 국내 최초의 할인점 이마트가 첫 발을 내딛었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수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명실상부한 국내 유통의 최강자로 자리 잡았으며, 여전히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이와 같은 성장은 끊임없는 시스템 개발과 유통단계의 축소, 표준화를 통한 비용절감 등 효율적인 경영이 밑거름이 되고 있다. 또한 이는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할인점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시스템의 개발은 이마트의 물류와 운영에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상품의 가격을 낮추는 역할을 해 고객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 중 지난 2000년 4월에 도입한 국제 표준물류바코드 EAN-14는 이마트에 큰 이익을 안겨다 주었다. 도입 첫해에는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겼었으나 점차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는 등 결실을 보기 시작하였다. 대형 할인점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토종 기업이자 최초의 할인점인 이마트, 이런 이마트의 효율적인 운영과 이익 증가에 한 몫을 기여하고 있는 표준물류바코드 시스템, 이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이번 과제의 선정 기업으로 이마트를 결정하게 되었다.

2. 표준물류바코드(EuropeanArticleNumbering-14)란?

업체 간 거래 단위인 물류단위, 주로 골판지박스에 사용되는 국제표준 물류바코드로서 생산 공장, 물류센터, 유통센터 등의 입·출하 시점에 판독되는 표준바코드이다. 물류단위(박스) 식별에 활용되는 표준물류바코드는 14자리 코드(숫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제조업체, 유통업체, 물류업체 모두가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국제표준의 물류 바코드이다. 표준물류바코드를 활용함으로써 물류센터 내 검품, 거래처별. 제품별 소팅, 로케이션관리의 자동화를 이룰 수 있고, 물류센터 내 실시간 재고파악을 통해 효율적으로 재고관리를 할 수 있으며, 생산에서 배송까지 신속, 정확하게 제품을 이동시킬 수 있다.
(수주에서 납품까지의 리드타임 단축 등 물류 단위 중심의 EDI 거래 촉진)




<EAN-14 BARCODE>




3. 표준물류바코드 도입배경

국가적인 물류표준화 사업의 참여 및 선도적 역할
국내 최초 EAN-14 CODE에 대응 가능한 물류시스템의 독자 개발
유통 및 제조업체간의 신뢰성 구축을 통한 물류생산성 향상 및 성력화
(BOX 개봉을 통한 낱개매입 → EAN-14 CODE를 통한 자동 매입처리)
협력업체 납품절차 축소로 대기시간 절약에 의한 회전을 향상
각종 입·출하 관련 LIST를 제거하고 전산자동화에 의한 PAPERLESS화 실현
협력업체의 물류비 절감(업무의 간소화)
DATA FLOW 간략화




< DATA FLOW 간략화 >

4. 표준물류바코드 도입 절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홈플러스 CRM, SCM -이마트,롯데마트
  • 물류서비스센터 오픈 2003. 7 경영혁신 프로그램 TOWBID 실시 2003. 8 KS-SQI 3년 연속 1위 선정 2003. 8 ISO 9001&14001 통합인증 획득 2003. 11 바른외국기업상 수상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2004. 2 PMS(Product Management System) 런칭 2004. 5 사회공헌기업 선언 및 나눔봉사단 출범 2004. 6 익스프레스 1호점 중계점 오픈 2004. 11 이승한 사장 금탑산업훈장 수훈 2005. 3 아람마트 인수 2005. 4 하버드 비니지스 스쿨 경영사례 발표 2005. 7 함안 신선물류서비스센터 오픈 2006. 3 한

  • [경영정보시스템] 이마트, E마트의 SCM 전략사례분석
  • 물류비용 절감 및 업무간소화에도 기여하는 시스템.검품 인력을 50%나 줄일 수 있었으며 상품매입관련 물류비용, 시간,인건비 절약 등 연간 20억 원의 물류비용을 줄일 수 있었음. 영업 및배송사원이 수작업으로 하던 점포 별 분류 및 라벨부착 작업이 종전1시간에서 0시간(2.5톤 1대 기준)으로 감소. EAN-14의 도입 효과(3)표준물류바코드의 도입 이후 작업단계가 종전 14단계에서 7단계로 축소축소된 업무는 △이마트 고유 물류라벨 부착(점포별) △점

  • [유통정보] 신세계 이마트의 물류정보화 사례
  • 물류매거진ꡕ (2002. 1)「제9회 물류혁신수상 사례발표」; 한지영 (2003) 「소매업의 물류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2003」명재대 유통대학원 석사논문 재인용. 단계중점테마주요내용1단계(도입기)자동화․ DRY물류센터 구축․ Cross Docking 시스템․ RF Handy Terminal 매입 작업․ 자동화설비 설계2단계(성장기)정보화․ EDI시스템구축-점포, 물류센터, 협력업체 정보 공유3단계(성숙기)표준화․ 국제 표준 물류 바코드 시스템 도입․ Sorter에 의한 자

  • [유통산업][전자상거래]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현황, 유통산업과 전자상거래, 유통산업과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소매유통, 향후 유통산업의 내실화방향 분석
  • 통한 유통구조의 변혁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개념- B2C를 통해 소비자는 보다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휠씬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하며, 기업은 물리적인 장소의 제약이나 비용절감 등의 문제를 해결 - B2B는 기업 프로세스의 혁신과 비즈니스 패턴의 변화, 기업간 관계나 산업구조의 재편을 가져올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자상거래의 핵심으로 부각 - 전자상거래를 통해 중간도매상의 역할이 대폭 축소되는 반면, 물류부문의 비중은 커지게

  • [마케팅원론] 롯데마트와 이마트의 유통전략
  • 이마트의 STP분석73. 이마트의 여러 가지 전략전술-84> 이마트의 기업 환경분석1. 기업내부의 환경분석92. 기업외부의 환경분석95> 이마트의 유통전략1. E-Today 시스템의 종류-102. E-Today 시스템의 도입효과-113. 유통단계의 축소 및 최첨단 물류센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