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장품산업 분석 - 아모레 퍼시픽, 한불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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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산업 분석
1. 산업개요
(1) 국내 화장품 시장 특성 및 경쟁 현황
(2) 계절별 화장품 판매 추이
(3) 매출액대비 연구개발비용
(4) 성장수명주기(성숙기로 접어든 국내 화장품 시장)
(5) 매출원가 및 판관비(광고) 비율
2. POTER의 산업 구조 분석
Ⅱ. 재무 분석
1.안정성지표
2.수익성지표
(1) 한불화장품
(2) 아모레퍼시픽
3. 성장성 및 활동성지표
Ⅲ. 영업 분석
1. 시장지위 및 경쟁력
2. 사업전략분석
Ⅳ. 계열분석
1. 아모레퍼시픽
(1) 화장품
(2) 생활용품
(3) 건강
2. 한불화장품
(1) 화장품
(2) 한불헬씨푸드
Ⅴ. 경영관리분석
1. 지분구조
(1) 대주주 지분율
2. 의사결정 과정
(1) 이사회 구성과 의결권 및 역할
Ⅵ.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산업 분석

• 국내 화장품산업은 상위 일부 대형 기업이 시장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는 과점적 시장구조를 보이고 있다.
- 국내 화장품산업은 상위 5개 기업이 2006년 현재 전체시장의 70%에 육박하는 시장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집중 추세는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 2006년도 매출액 기준 상위 5개사의 시장점유율은 69.7%, 전년대비1%p상승했다.
- 2001년 55.2%에서 2003년에 65.8%로 60%대를 넘어선 이후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다.
• 특히 상위 2개 기업이 전체 화장품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1. 산업개요
(1) 국내 화장품 시장 특성 및 경쟁 현황
화장품 산업은 내수경기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전형적인 내수산업 중 하나로 시장성장세는 GDP, 민간소비와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국내 경기침체로 가계소득이 줄어들었던 2003~4년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였으며 2005년 이후 국내 경기가 회복 국면에 접어들면서 경제성장률과 유사한 5%대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화장품 시장 내 제품군 또한 내수경기침체 가게소득이 위축 시기였던 2003~4년에 미샤 더 페이스 샵 등의 초저가 화장품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하면서 하락곡선의 저점을 지나 상승곡선으로 돌아섰으며 2005~6년에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을 중심으로 고가의 프리미엄급 화장품 매출이 큰 증가세를 보여 왔다. 그리고 2007년 화장품 시장은 브랜드 숍, 백화점, 할인점 등과 같은 유통 채널이 시장을 균분해가는 양상을 보이며 화장품 시장의 외형을 늘리는데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기타 35.5%에 포함되는 한불화장품은 2007년에 매출액기준으로 약1.3%를 차지하고 있다. (2007년도에 한불화장품의 매출액이 404억, 전체가 약 5조2천억)]



(2) 계절별 화장품 판매 추이 http://www.cmn.co.kr/ (화장품전문사이트)


여름에는 전통적으로 화장품의 비수기로 불린다.
(3) 매출액대비 연구개발비용
화장품산업의 연구개발 업체 수는 2003년도부터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으며, 2006년도의 조사대상 총 기업체 수는 2005년도의 46개 업체에 비해 41.3% 증가한 총 65개이다.
화장품산업의 연도별 연구개발비(그림)는 2003년도 583억원에서 2004년 594억원, 2005년 617억원으로 소폭 증가하다가 2006년도에는 전년대비 54.3% 증가한 951억원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투자 수준의 지표인 연구개발 집약도도 2006년도는 3.04%로 전년대비 0.35포인트 증가하였다.

참고문헌
http://www.amorepacific.co.kr/
http://www.hanbul.co.kr/
http://dart.fss.or.kr/
http://www.kisrating.com/report/rating_methodology/rm200204-3.pdf
http://www.hanaif.re.kr/front/index.jsp
http://www.khidi.or.kr/
http://www.newsprime.co.kr/
http://www.seri.org/
http://www.mk.co.kr/
http://blog.naver.com/iamnevaeh.do
http://www.dailycosmeti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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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ybox.happycampus.com/ribins007/2069944
http://blog.naver.com/ysmdata/10034185588
http://cafe.naver.com/cosmeticsinfo/594
http://cafe.naver.com/cosmeticsinfo/780
http://stock.moneytoday.co.kr/view/mtview.php?no=2001072321181611014&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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