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경영정보시스템] 자라 ZARA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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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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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hat benefits does Zara get from its infrastructure?
■ What would be required for a competitor to duplicate it?
■ How does Zara approach IT?
■ Would this approach work in any company/industry? why or why not?
■ What weakness do you see in ZARA's IT infrastructure?
1. Chief Information Officer 부재의 문제
2. 내부 개발된 어플리케이션
3. 공장
4. 유통센터 (DCs)
5. Store
■ How would you advise Salgado to proceed on the issue of upgrading the POS terminals, including of operating system upgrade and additional funtionality?
1. Point-of-Sale (POS) Terminal 문제의 해결 : WEPOS 를 통해서
2. Chief Information Officer 의 문제 해결 : CIO + COMMERCIAL
3. 내부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의 낙후 문제 해결 : 클라우드 컴퓨팅
4. ERP를 통한 통합관리
1) ZARA의 ERP도입의 장점
2) ZARA의 ERP 도입의 방법
3) ERP 구축을 위한 분위기 형성
4) ERP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
5. CRM : MEMBERSHIP
4. SCM
1) SCM - 시장반응프로세스 / 민첩공급
2) RFID
■ 출처
[출처] http://www.zara.com/
- 본문내용
-
ZARA는 H&M, GAP 등과 함께 대표적인 SPA 브랜드이다. 네이버 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16&docId=20234
SPA 브랜드란 자사 오리지널 기획브랜드에 의한 어패럴 제조 직매 전문점'으로 SPA브랜드란 생산부터 소매, 유통까지 직접 맡는 패션 업체를 말한다. 백화점 등의 고비용 유통을 피해 대형 직영매장을 운영,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동시에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고 빠르게 캐치하여 상품에 반영시키는 신 유통업체이다.
ZARA는 이 SPA 브랜드 중에서도 1975년에 스페인에서 시작한 젊은 이 회사는 제품라인의 70%를 2주마다 전격적으로 갈아치워 패션업계에 새로운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100명이 넘는 디자이너들이 전 세계 구석구석에서 가장 빠르고 가장 트랜디 한 옷을 쏟아내고 있다.
Harvard business case ZARA를 읽고 Fast Fashion을 위한 IT를 위해 케이스 스터디 해보았다.
■ What benefits does Zara get from its infrastructure?
● ZARA의 infrastructure
1. ZARA의 Target 고객은 젊은 연령대의 패션에 민감한 도시거주자들이다. 이들의 특징은 성향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므로 예측이 어렵고,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어렵다는 것이다. ZARA는 특정 스타일에 대한 반응이 가장 뜨거울 때 생산 및 판매하므로 미리 만들어놓은 옷을 판매하기 위해 고객을 설득할 필요가 없다. 경쟁사들의 경우 시즌이 시작할 때 미리 트렌드를 예측하여 생산한 제품을 판매하므로 마케팅, 광고에 주력하게 되고 패션 산업의 특성 상 시즌 중 새로운 스타일이 갑자기 등장해서 유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이전에 예측한 트렌드에서 벗어나는 fashion misses가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ZARA의 시스템은 경쟁사에 비해 매우 빠르게 이들의 수요에 반응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2. ZARA는 Decision making에 있어 C.I.O.가 존재하지 않고 ‘commercials’의 지식과 판단을 전정으로 믿고 이들에게 결정권을 부여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commercials’는 design& product manager와 store product manager로 구성된다. Design& product manager들에게는 타사에 비해 상당한 책임이 부여된다. ZARA 컬렉션은 소규모의 엘리트 디자인팀에 의해 컬렉션 라인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Commercial 팀들이 제작하여 확장, 수정시킴으로써 정해진다. 개별 팀(eg. Zara women의 knitwear팀)은 주로 2명의 디자이너와 2명의 제품매니저(원재료 구매, 공장에 제품주문 할당, 가격책정 담당)로 구성된다.
Store product manager는 La Coruna의 ZARA본사와 각 지역 매장의 접점이다. 이들은 각 지역을 다니면서 스타일과 트렌드 파악, 어떤 옷이 팔릴지, 어떤 옷이 팔리고 있는 지 등을 파악하고 디자인팀과 거의 매일 접촉하면서 그들이 고객들의 수요와 트렌드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돕는다. 이 외의 커머셜 직원들은 주문량과 재고수준에 따라 매장들의 주문수요를 예측하고 결정한다. 그들의 결정은 상급자의 리뷰를 거치지 않는다. 즉, 직원들의 결정이 최종 결정인 셈이다. ZARA는 이러한 분권화된 결정시스템을 통해 스피드를 확보한다.
3. 타 경쟁사들과 달리 ZARA는 사실상 no advertising을 하고 있다. 판매 촉진을 위해 s/s& f/w 각 시즌이 시작할 때 일 년에 두 번 광고를 하고, 새로 오픈한 매장을 알리는 프로모션 정도에 그친다. 따라서 자라의 마케팅 지출은 수익의 0.3%정도로 3~4%를 차지하는 경쟁사들에 비해 매우 적은 비중을 차지한다.
4. ZARA는 광고대신 매장에 큰 비중을 둔다. ZARA의 매장은 주로 도시의 가장 유명한 street, 소매 요지에 입점하고 있다. store manager에게 매장의 제품 재고 관리에 대한 결정권 부여하고, 매장의 분위기나 디스플레이 등은 La coruna에 위치한 파일럿 매장들에서 새로운 레이아웃을 시도하고 테스트한 후 1년에 4~5번씩 각 지역의 매장들은 완전히 새로운 분위기로 구성된다. 제품의 가격 책정 권한은 product manager들에게 있으며 가격은 스페인 마켓에서 평가된 금액에 의해 유로, 달러화 등으로 책정된다.
- 참고문헌
-
-Managament Information System(MIS), O'Brien, marakas, MCGRAW-HILL
-패션 채널, http://www.fashionchannel.co.kr/
-ZARA, http://www.zara.com/
-네이버 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16&docId=20234
-윈도우 임베디드, http://www.embedsolution.com/
-POINT OF SAEL 그림, http://www.maxim-ic.com/solutions/pos_terminal/
-중소기업정보화 코디네이터,www.kssolution.co.kr
-ERP, http://www.sewoneds.co.kr/
-김형동, 윤선희, SCM성공적 도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전략적 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경영연구 Vol. 25, 2000
-어패럴뉴스, http://www.appnews.co.kr/
-고객을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 박경균,
http://blog.naver.com/nemali?Redirect=Log&logNo=40007366820
-이혜원, 우리나라 기업의 SCM 도입 사례연구, 2000
-ASP로 성공하는 중소기업 정보화, 강문식, 2004,
-(e-비즈니스 시대의) ERP & SCM / 김영렬, 한대문 [공]저.
-CIO 전략 매뉴얼 : 정보 기술 운영 전략 / 이순철
-E-비지니스시대의 SCM 과 유통정보화 전략 / 임세헌, 박연우/ 한올출판사
-2005학년도 이화여자대학원, 패션정보기획의 실제 -캐주얼마켓을 위한 A정보사를 중심 으로- ,윤선미
-2006학년도 이화여자대학원, SCM을 위한 공급사슬파트너십에 관한 연구 -의류업 체와 완제품아웃소싱 공급업체를 중심으로- /이병주,
-SCM의 이론과 활용 : S-SCM 패키지를 중심으로/ 김대철.최성훈.정근채.신현준 공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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