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나이키 Nike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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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Nike 기업 소개

1.Nike의 비전과 미션
1.Nike의 성장 History 및 성장 전략
1.Nike의 유통
1.Nike의 제조현황
1.Nike의 본사 및 계열사 소개
1.요약된 Nike 보유 브랜드 별 판매 주요 카테고리 및 브랜드명
1.Nike의 사회적 책임에 관련된 활동
1.Nike의 기업 책임 달성 위한 사업 목표

2. Nike 환경 분석

1.Nike 외부 환경 분석
1.현재 Nike 및 경쟁사 분석
1.Nike 내부 환경 분석
1.SWOT 분석
1.Nike의 위기와 극복 사례
1.Nike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3. Future Outlook

1. 나이키는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 상품을 공급하려고 시도하는가?
나이키는 운동화에만 생산라인을 좁혀야 하는가?
1. 나이키는 그 자신의 생산품 몇 가지만을 생산하기 시작해야 하는가?
1. 나이키는 국제적 판매를 중점적으로 둘 때 얼마나 많이 강조해야 하는가?
1. 나이키는 국제적으로 신발관련 마케팅을 한다는 점에서 올바른 접근을 하고 있는가?
1. 너는 어떤 형태의 이득이 나이키를 위할 수 있다고 CEO에게 제안하겠는가?
1. 회사는 베이비부머 세대들, y세대에게 어필하기 위해 상품과 광고에
어떤 변화를 추구해야하는가?
1. 나이키는 국제적인 제조 시설에서 직원들의 대우와 관련하여 올바르게
대처하고 있는가?
1. 나이키는 새로운 마케팅 노력으로 적절한 타겟을 선택했는가?
회사가 여성 고객들한테 시장점유율을 얻는데 성공할 수 있겠는가?
1. 나이키는 리복(아디다스)을 넘어선 경쟁적 우위를 어떻게 유지할 수 있겠는가?

참고자료 및 싸이트
교제 번역 - Nike 2004

본문내용
1.Nike 기업소개
회사설립
1964년에 필립 나이트와 빌 바우만에 의해 창립
CEO 및 회장
회장 : Philip H. Knight
CEO : Mark Parker
계열사
Nike Family ($ 25억 매출)
▣ Nike Golf - 골프 전문 브랜드
▣ Umbro - 70년전통의 World's Biggest Soccer
Market 브랜드
▣ Cole Haan - 드레스 및 캐주얼 브랜드
▣ Converse - 운동 및 캐주얼 브랜드
▣ Hurley


종업원 수
▣ Nike Employees : 32,500명
(전 세계 : 2008년 5월 31일 현재)
▣ Nike 관련산업 종업원 : 650,000명 (전 세계)

매장 분포
미국/해외 총 418 Stores 보유
▣ US Retail Stores : 212개
(87 Factory Stores / 12 Niketown 포함)
▣ Non US Retail Stores : 206개
(106 Nike Factory Stores / 2 Niketown 포함)
매출액(2008년)
매출 $186억
순수익 $18.8억


1.Nike의 비전과 미션

1) 비전

"지구상의 모든 운동선수들에게 영감과 혁신을 가져다 준다."

-운동선수: 나이키의 동료 창업자인 Bill Bowerman은 운동선수를 “당신이 몸이 있다면 당신은 운동선수이다” 라고 정의 하였다.

2) 미션

나이키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운동화와 운동복의 판매자이다. 운동성적은 신발과 의류 그리고 장비에 대한 책임, 새로운 제품개발, 가격, 마케팅과 판촉을 통한 제품의 주체성 그리고 고객지원과 서비스는 운동화, 의류, 장비산업에서 중요한 측면이다. 우리는 모든 지역에서 경쟁적이라고 믿고 있다. 회사의 목표는 전 세계의 나이키가족, 우리의 동료, 우리의 고객 그리고 나이키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을 돌보는 것을 반영하는 앞을 내다보는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에 대한 자격, 권리를 끌어내는 것이다.

1.Nike의 성장 History 및 성장 전략

나이키의 창업자 Philip Knight는 일본에서 싼 가격의 경주용 운동화를 만들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스탠포드 대학의 MBA를 수료할 무렵 미국에서 판매할 계획을 세웠다. 그는 ‘Blue Ribbon sports'를 1964년에 만들었는데 그의 신발은 육상선수들 사이에서 열광적인 지지를 얻었다. 왜냐하면 Knight의 (Tiger라 불리는)신발이 트랙과 만날 때 힘을 분산시켰기 때문이다. Blue Ribbon Spots는“Swoosh"라는 로고를 트레이드마크로 얻었다. 그리고 Nike라는 이름으로 역시 시작되었다. 그러다가 1978년 공식적으로 Nike로 이름을 바꿨다.

1950년대 : Nike Concept 태동기

▶ Bill Bowerman : 미국 Oregon 대학 Track and Field coach
▶ Phil Knight : 미국 Stanford 대학의 MBA 학위논문 발표. 기존 독일브랜드와 경쟁 할 수 있는 고품질 런닝화의 일본생산 제안. Mr. Knight 는 전직 CPA.

1960년대 : BRS (Blue Ribbon Sports) 설립 및 각각 $500 출자.

▶ 첫 오더로 300족 일본으로부터 수입.
▶ 1965년 : Jeff Johnson BRS의 첫 Full Time Employee.

1970년대 : Nike 공식출범

▶ Portland State University 의 Graphic Design 학생 Carolyn Davidson :
Nike Swoosh 브랜드 마크 디자인.

참고문헌
http://www.nike.co.kr
http://www.nikebiz.com
http://www.shoenet.org
http://www.tkgroup.co.kr
http://www.adchannel.co.kr
http://www.marketingschool.co.kr/case
http://www.sm21c.co.kr(스포츠 마케팅 21세기 사이트)
http://www.the-kosma.com(한국스포츠 마케팅 아카데미 사이트)

"기호의 광고학" 커뮤니케이션 - 김정탁 염성원
"현대광고 홍보론" - Mc Gaw Hill.r
"광고 경영론" 학현사 - 한민희, 장대련
"마케팅", 법문사 - 현용진, 이학식, 안광호
"위기관리 컨설턴트" (주)씨알인스 대표 기사 - 하정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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