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이리버의 경영위기에 대한 마케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 선정이유
2. 레인콤 회사 소개
3. 외부환경
4. 내부환경
5. SWOT분석
6. STP분석
7. 아이리버의 나아갈 방향과 마케팅 대안
 
본문내용
1. 기업선정 동기
아이리버는 자사만의 독특한 브랜드 구축, 디자인 및 유통망 확보, 기술력 등을 통해 MP3 플레이어 시장을 리드했다. 특히 2004년에는 매출액이 4500억 원을 달성하며 사상 최대 기록을 하였다. 이 당시 아이리버는 시장의 절대 강자처럼 보였다. 그러나 2005년 아이리버는 매출액이 전년대비 3.23% 감소하며, 영업 손실은 117억, 순손실은 365억으로 적자경영을 하게 된다.
기존 MP3 시장이 중소기업 중심의 시장이었다면 MP3 플레이어가 새로운 trend로 대두되면서 대기업의 활발한 시장 진출이 이루어졌다. 이미 시장에 신뢰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는 거대 규모의 기업의 시장 진출로 인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회사였던 아이리더는 가격의 경쟁우위확보와 지속적인 기술개발, 마케팅 능력에 대한 압력을 받게 된다. 또한 아이리버가 기존 플래시 메모리 형에는 강점을 가지고 있었던 것과 달리,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형에 대한 대비가 부족했었다. 애플사는 이러한 점을 놓치지 않고 iPod shuffle로 기존 시장을 공략하는 동시에 HDD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하며 국내 시장의 HDD 비중을 높였고 현재 50%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시장의 점유율은 이미 90%를 넘고 있다.
본 조에서는 2004년 디자인과 기술력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시장을 리드했던 아이리버가 애플에 밀려 정체성 혼란과 매출 부진을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해 부진의 원인이 있을 것이라는 점에 착안해, 아이리버가 당면한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과 대안을 생각해보았다. 특히 이미 국내 시장점유율의 50%이상을 애플의 iPod이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장 시급히 아이리버가 해결해야 할 문제와 이에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생각해보았다.

2. 레인콤 기업소개
(1) 개요
설립- 1999년 1월 20일 주식회사 레인콤 설립
등록급-2003년 12월 18일 KOSDAQ등록
해외법인- 5개 / 한국, 홍콩, 미국, 일본, 유럽, 중국(생산/판매법인)
해외 사무소-베이징, 모스크바, 상하이, 런던
중국공장 위치- 중국 광둥성 동관시 송산 레이크

(2) 레인콤의 Vision과 Mission
“독창적인 발상”과 “혁신적인 제품”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 진정한 만족과 기쁨을 주는 회사가 되겠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아이리버 iriver 미국시장 진출과 위기분석
  • 위기분석목 차1. 레인콤(아이리버)선정이유2. MP3플레이어 산업의 개요(1) 산업의 특성(2) MP3 플레이어 산업의 성장성(3) MP3플레이어의 제품종류3. 레인콤의 개요(1) 설립배경(2) 사업영역과 제품군(3) 기업의 사명과 목표(4) 기업이념 및 CEO 경영철학(5) 해외진출사례4. 미국시장 진입전략(1) 시장선정이유(2) 시장 진입방법5. 아이리버의 미국시장 성공분석(1) 브랜드구축(2) 차별화 된 디자인(3) 글로벌 판매량 마련과 입소문마케팅(4) 기술과 스피

  • [브랜드관리] 아이리버 재포지셔닝
  • 아이리버는 치열한 경쟁으로 부침이 심한 비즈니스세계의 가장 대표적 사례라는데 의견이 모아져 결정하게 되었고, 더불어 이에 대한 각 분야별 원인분석과 향후 마케팅방안 및 전략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2. 기업개요(1) 회사개요회사명(주)레인콤 Reigncom.Ltd대표이사양덕준 / 김혁균직원수412명자본금67억 1천만원설립1999년 1월 20일 주식회사 레인콤 설림등록일2003년 12월 18일 KOSDAQ등록해외법인5개 / 한국, 홍콩, 미국, 일본, 유럽, 중국(

  • [마케팅] 아이리버의 마케팅전략
  • 아이리버를 소유하려는 욕구를 자극. 고객들에게 아이리버의 희소성에 대한 인식을 주어 아이리버의 가치 상승에 기여함.② 소비자의 궁금증을 유발하라! - 게릴라 마케팅 플래시 몹(Flash mob)직장인들이 많이 다니는 장소에서 아이리버에 대한 설명이나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소비자들의 궁금증만을 유발하는 목적의 플래시 몹(Flash mob) 활동 전개 -> 소비자들 사이의 구전을 통한 관심집중 효과 기대.4PsChange iriver new experiencePricePromotionPlaceProduct

  • [레인콤,마케팅,소비자행동,마케팅전략] 레인콤의마케팅전략
  • 마케팅 전략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으며 저가의 중국산 제품이 늘어남에 따라서 제품의 경쟁력이 약해졌다. 그로인해 더 이상 선도기업의 자리를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은 MP3에 대한 고객 욕구의 성향과 스타일이 바뀌는 것을 인식하지 못했으며 이에 즉각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결국 경영 위기의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경영 위기에 빠지게 된 여러 가지 원인들 중에서도 소비자의 욕구를 분명히 인식하지

  • [경영전략] 아이리버 E-book 리더기 사업의 위기와 기회에 따른 전략적 선택
  • 아이리버로서는 E-book 리더기 사업이 자연스레 성장하기를 기다릴 수 없는 상황이다.본 사례는 아이리버 E-book리더기 제품의 현재 상황과 경쟁사들을 국/내외로 분석하고, E-book 리더기 제품 군이 직면하고 있는 위기와 기회를 분석하여 매출액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 한다. Ⅰ. 2011년 신년 아이리버 경영진 회의2011년을 맞이하여 처음으로 하는 경영진 회의장의 분위기는 최악이었다. 2009년에 이어 2010년에 또 다시 매출액이 크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