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론] 비정규직 근로자의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을 위한 비정규직 근로자 관리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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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주제 선정 배경 및 연구 목적
2. 조사방법론

Ⅱ. 이론적 배경
1. 비정규직의 직무태도
1-1.비정규직의 형성 배경
1-2. 비정규직 개념
1-3. 비정규직의 직무태도

2. 직무몰입
2-1. 직무몰입의 개념
2-2. 직무몰입과 서비스품질의 관계


3. 직무만족
3-1. 직무만족의 개념
3-2. 직무만족과 서비스품질의 관계

4. 비정규직 근로자의 직무몰입과 직무만족 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Ⅲ. 사례분석
1. CGV 개요
2. CGV의 비정규직 근로자의 근무 내용
3. CGV 비정규직 근로자(스텝)의 직무만족 과 직무몰입을 위한 CGV의 제도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주제 선정 배경 및 연구 목적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화가 되고 있는 비정규직 근로자는 외환위기 이후 국내 기업들이 인적자원의 비용 절감과 유연성 제고를 위해 선호하기 시작하였다. 과거 우리나라 기업의 인력관리는 저임금, 고도성장의 과정에서 양적 관리가 주류를 이루어 많은 사람을 뽑아 정규직으로 근무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고임금, 저성장, 무한경쟁 시대가 도래 하면서 기업의 인력관리는 질적 관리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핵심 인력은 정규직으로 충당하고 주변 인력은 아웃소싱(outsourcing)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2008년 통계청이 발표한 ‘경제활동 인구조사’에 따르면 2008년 8월 비정규직 규모는 5,445천명으로서, 전체 임금 근로자 대비 33.8%수준에 달한다고 한다. 2001년 비정규직 근로자 비율이 26.8%로 조사된 이후 2004년 37%까지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이후 임금근로자 대비 34~36% 수준에서 안정화 경향을 보이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비정규직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비정규직은 고용불안정과 보상의 불공정성 등으로 인하여 정규직에 비해 종업원의 만족이나 직무 몰입도가 낮아 기업의 경영성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즉, 비정규직은 소속된 조직에 대해 주인의식이 약해 업무에 대한 몰입과 책임감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며 결과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저하시킨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안주엽 ․ 홍서연, 2002).
그런데 이러한 비정규직 증가의 주요 원인은 제조업의 노동 수요보다 서비스 산업의 성장으로 인하여 서비스 기업의 노동 수요가 더 커졌기 때문이다(Nollen ․ Axel, 1996). 서비스 기업에서 직무 몰입과 직무 만족이 높은 종업원은 고객 지향적이고 서비스 지향적인 활동을 통하여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의 수준이 우위에 있을 것이다. 때문에 서비스 기업의 운영 관리에 있어서 고객과 서비스 접점에 위치하고 있는 종업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의 서비스품질을 유지하고자 하는 서비스 기업들의 관심은 고객이 인지하는 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그에 대한 영향관계의 규명일 것이다. 최근 서비스 기업 운영 관리에 관한 여러 연구들에서 내부고객의 성과가 외부고객의 성과인 서비스품질과 유의(有意)한 관계를 지니고 있음이 검증되고 있다. 즉, 종업원의 직무 몰입, 직무 만족이 고객들의 기업에 대한 만족도와 비례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종업원들 중 비정규직 근로자의 비율이 높다는 점과, 비정규직 근로자가 정규직 근로자에 비해 업무에 대한 책임감이 약하다는 점 등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서비스 기업의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대한 연구는 정규직 근로자와 비정규직 근로자를 구분하지 않고 이루어져 왔다.
이에 본 연구는, 업무의 특성상 비정규직 근로자의 비중이 높다고 할 수 있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중 2005년과 2006년, 2년 연속으로 국가고객만족도(NCSI)와 한국 서비스산업 품질지수(KS-SQI)에서 각각 1위를 차지하는 등 공신력 있는 평가에서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CGV가 비정규직 근로자의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분석해보고,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조사방법론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비정규직 노동자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근거 마련과 이론적인 내용의 제시를 위해 각종 논문과 통계자료 등을 참고하였고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의 전반적인 개요와 채용정보 등의 정보를 얻었다. CGV왕십리점에 근무하는 Manager와 비정규직 근로자들에게 인터뷰를 실시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현장감 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Ⅱ. 이론적 배경

1. 비정규직의 직무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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