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제3장 지각, 학습,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각
1.1 유사효과
1.2 스테레오 타입
2. 학습
2.1 행동변화의 전략 -긍정적 강화
2.2 행동변화의 전략 - 부정적 강화
3. 태도
3.1 태도변화의 과정
3.2 개인적 차원의 태도변화
3.3 대인적 차원의 태도변화
3.4 직무와 관련된 태도
1) 직무만족
2) 조직몰입
4.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직 행동론이란 조직 내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우리는 조직 내에서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서로 관계를 맺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살아간다. 각 개인이 모여서 조직을 이루는 만큼 인간 각 개인에 대한 이해도 없이 조직을 이해하기는 힘들 것이다. 우리 조는 이런 점에 착안하여 인간이 조직 내에서 행동하는 것의 가장 근본적인 사고 형태를 조사하였고, 그리고 그 조사에 착안하여 태도의 변화를 꾀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만약, 인간의 행동이 이루어지는 근본적인 심리상태나 변화요인을 알아 낸다면, 그것에 영향을 줘서 행동의 변화를 취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에서의 인간의 사고형태를 연구하는 것은 의미가 깊은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조사한 예를 바탕으로 이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Ⅱ. 본론

1. 지각

- 지각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및 감소방안

1-1. 유사효과

◆인사담당 94%, “인맥으로 채용한 적 있다”



지원자를 소개 받은 적이 있다는 기업 인사담당자 224명을 대상으로 최근 ‘채용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4.1%가 소개받은 지원자를 실제로 채용했다고 답했다.
소개받은 지원자의 채용 절차를 묻는 질문에는 ‘일반적인 채용 방식과 동일한 전형으로 진행했다(60.9%)’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
그 뒤로는 ‘면접 전형만 진행했다(34.4%)’‘절차 없이 바로 채용했다(1.9%)’ 는 답변이 이어졌다. 채용될 확률에 대해서는 절반이 넘는 59.5%가 ‘소개 받은 지원자가 채용될 확률이 더 높다’고 답했다.또 다시 소개를 통해 채용할 의사가 있는가를 묻는 물음에는 80.9%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주로 소개 받는 보직을 물어봤더니 응답자의 54.8%가‘경력사원’을 꼽았고, ‘신입사원’은 21.3%를 차지했다. 소개를 해주는 사람(복수응답)은 ‘직장상사나 동료(67.9%)’가 가장 많았다.


◆직장인 보유 인맥 평균 ‘82명’











직장인은 평균 82명 정도의 인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인크루트 인맥이 직장인 53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한 명 당 보유하고 있는 인맥수는 평균 82명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성(90명)이 여성(67명)보다 23명 많았다.
응답자 91.4%는 인맥관리에 대하여 ‘인맥도 능력이고 당연히 관리해야 하는 것’이라는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연줄, 빽, 낙하산이 연상되며 없어져야 할 현상’이라는 의견은 8.6%에 그쳤다.


◆4대그룹 사장급 이상 주요 경영자 출신지역 현황

주요 대기업 사장급 인사들을 보면 지연과 학연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
삼성의 경우 영남 출신이 두드러지게 많았으며 그 외 기업 의 인사를 보더라도 서울,경기 출신에서 두드러진 경향을 보였다. 아주 극단적이라고는 할 수없지만 기업간 출신 지역간 인사 차이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출신 고등학교나 출신대학에 있어서도 소위 KS 라고
참고문헌
EBN 산업뉴스,http://www.ebn.co.kr/news
데이터뉴스, http://www.datanews.co.kr
한겨레, 동아일보
한국리더십센터 Up&Up 제65호, 2008년 1월
젠더에 갇힌 삶
매일 경제, http://news.mk.co.kr
세계가 배우는 한국기업의 희망 page 155~164
문화일보, www.munhwa.com/news
네이버 뉴스 2008. 03.24
메디컬 투데이 2009. 06.01
파이낸셜 뉴스 2009.03.19
책- 폰더씨의 위대한 하루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B0%AD%BF%AC&sm=top_hty&fbm=1&ua=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쉽]동기부여이론
  • 조직에서의 일반적인 욕구에 대한 이론으로 누구나 이러한 세 가지 욕구를 모두 다 가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을 통해서 이러한 욕구들이 키워질 수도 줄어들 수도 있다고 보았다.(3) 알더 퍼의 ERG이론 (ERG theory) 박내회 ,조직행동론, 1991신유근 ,조직행위론, 1982이학종 ,조직행동, 1986알더 퍼의 ERG이론(ERG theory)은 매슬 로우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고자 제시된 이론으로 욕구의 범주를 저 차적 욕구와 고차적 욕구간의 기본적 구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 [조직행위론] 리더십
  • 지각하며 유효한 리더십을 행하기 위해서는 조직특성에 따라 어떤 리더십으로 유형을 택해야 하는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 그들은 높은 생산성을 보이고 있는 조직과 그 반대인 낮은 생산성을 보이고 있는 조직 등 다양한 조직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높은 생산조직부서의 감독 관리자는 계획 협조 등과 같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통제를 하려는 경향이 있고 의사결정을 하는 태도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성원

  • 한국의 해외여행상품에 대한 관광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 지각, 학습, 동기, 태도, 성격의 이른바 觀光消費者의 심리적 요인이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김홍운,『관광자원론』, 일신사, 1994, pp.67-68.이러한 차원에서 旅行商品이 다른 유형재와 구별되는 특징으로는 생산, 구매, 소비과정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다.旅行商品의 구매와 소비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旅行商品의 유통구조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Chuck Y.Gee에 의하면 旅行商品의 유통경로는 대체로 4단계 유통경로로 구성된다고 하는데 4단계

  • 소비자 행동 요약
  • 태도-구매행동 관계와 태도변화★ 태도(우호적) - 구매행동(우호적)ex. 예외적 경우 코닥필름 : 후지필름 → 7:3(태도), 4:6(구매행동)5. 개인적 영향요인1) 학습 - 어떤 대상에 대한 소비자의 신념이나 태도가 처음으로 형성되거나 기존의 신념이나 태 도가 변화되어 영향을 미치는 것- 인지적 학습 : 소비자의 사고과정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습 (=가설검증과정 : 기존의 광고내용과 자신의 경험에 따른 지각이 통합되어 그 제품에 대한 새로운 신념, 태

  •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수도 있으므로, 그러한 행동에는 외적 강화물을 제공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참고문헌박병기 추병완,윤리학과 도덕교육Ⅰ, 서울: 인간사랑, 1996.하두봉 외(1991). 『인간이란 무엇인가』. 서울: 민음사.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추병완, 열린 도덕과 교육론, 서울: 도서출판 하우, 2000.이택휘 외,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997.정세구, 가치.태도교육의 이론과 실제, 배영사, 198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