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하나투어 기업분석 및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체 산업현황
1) 여행사의 개념
2) 오늘날의 여행 산업
3) 시장 분석
Ⅱ. 기업 개요
VISION & MISSION
C I
사업 현황
1. 여행 서비스
1) 해외여행 - “2000여 명의 여행전문가 집단”
2) 국내여행 - “한반도 중심의 관광시대를 꿈꾸며”
2. 여행홀세일 - “다양한 홀세일 프로그램”
1) 규모의 경제에 기반한 가격 경쟁력
2) 편리한 고객 서비스
3) 다양한 상품의 안정적 공급
4) 최다 출발 보장
3. 온라인 사업 - 하나투어닷컴
(1) Online No.1
(2) 풍부한 여행정보
(3) 특화된 서비스
(4) 안정적인 운영 시스템
4. 글로벌 사업
사회 공헌을 통한 기업 이미지 제고 및 입소문 마케팅
1. 투어챌린저 -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키우고 희망과 꿈을 나누는 기업”
2. 봉사활동 - 봉사활동을 통해 함께하는 여행기업상을 실현
하나 투어 H.R
1. 인사 제도
2. 복리후생 제도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Ⅲ. 성공 전략 - 핵심 역량
1. 주요경쟁사
서비스가 유사한 사이트 - 모두투어
고객이 같은 사이트 (동일 타겟 유저) - 롯데관광
최신 트렌드가 있는 사이트 (기술, 기능) - 노매드21
2. 하나투어 전략 목표
(1) 고객 행복과 충성고객 확대
(2) 사업다각화
(3) 경상이익, 시장점유율, 여행객 송출 3부문 1위 고수
(4) 함께 할 가치가 있는 기업 추구
3. 하나투어 마케팅 분석
하나투어만의 마케팅 특징
1) 여행업의 신화
2) 위기를 기회로
3) 디지털 시대의 리더
4. 경쟁력 (성공 전략)
1) 홀세일러 영업 방식
2) 해외 현지 법인
3) 수준 높은 전산 시스템
4) 사후 피드백을 통한 만족감 극대화
5) 우수 인재 확보
6) 직원 만족 경영
5. 핵심역량 : 성공적인 온라인 마케팅 성공
(1) 하나투어의 홈페이지
(2) 인터넷 마케팅의 성공
① 가상여행의 제공
② 손쉬운 업데이트
③ 실시간 여행일정 조회 제공
④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⑤ 대고객 서비스
⑥ 강력한 인트라넷
⑦ 지식 창고
(3) 상담이나 예약으로 이어지는 안내 브로셔의 최대 활용
(4) 전산 시스템에 대한 투자
Ⅳ. PEST-C 분석
정치(Political)적 환경 변화
1. 미국비자면제 프로그램 시행
2. 여행 금지국 및 위험국의 존재
경제(Economic)적 환경 변화
1. 글로벌 경기 침체
2. 여행사 - ‘고환율 직격탄’
사회(Social)적 환경 변화
1. 인구 고령화에 따른 실버 관광 각광
2. 생활양식의 변화
3. 주 5일 근무제 확산으로 인한 여가 시간 증가
과학기술(Technology)
1. 전자여권
Ⅴ.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기(Threat)
Ⅵ. 하나 투어의 발전 방향 및 전략
여행사에 지식 경영 도입
성공 관광 상품의 관건은 소비자의 욕구충족
고객 관계 관리 - CRM의 강화
1) 고객별 담당 직원 제도
2) ‘한 장의 추억‘ - 여행 후기 공모
3) 프로슈머 마케팅 (Prosumer Marketing)

본문내용
Ⅰ. 전체 산업현황
 
1) 여행사의 개념
여행상품을 생산판매하고 관광자를 안내하며 관광자와 관광 관련 사립자를 위하여 상호 알
선하고 관광 관련 사업자의사용권을 매매하며 관광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이다.

2) 오늘날의 여행 산업
(1).여가생활을 중요시하는 현대인들의 생활양식 변화
(2).국민소득증가, 여가시간증가, 현대가치관 변화에 따른 질적 향상 추구
(3).문화수준의 향상
요약) 꾸준한 경제성장과 문화수준의향상으로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개최한 후
해외여행 전면 자유화가 이루어지면서 전국적으로 많은 여행업체가 생겨남
전국 4500개 여행사가 생김. 지속적인 여행사의 증가.

3) 시장 분석

ㅇ 2008년 상반기 내국인 송객 실적


※참고자료 - 한국 일반 여행업 협회(KATA)

현재 업계에서는 하나투어가 부동의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3위권 이후로는 치열한 경쟁 양상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ㅇ 2008년 상반기 외국인 유치 실적

하나투어는 국내 및 해외에서 2천 5백여 명이 넘는 직원이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여행사로, 10년 연속 해외여행 및 항공권 판매 1위를 달성해온 1등 여행 기업이다. 사실상 배낭/개별 여행객 선호 여행사 조사에 따르면 1위 하나투어(1012명), 2위 롯데관광(515명)으로 2위와의 격차가 거의 2배 정도로 여행객의 인지도 면에서도 월등히 앞서있는 자타공인 1등 기업임이 확실하다. 그러나 인바운드 여행에 있어서는 1등 기업다운 면모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2008년 7월까지 인바운드 유치 인원(11위), 금액(12위)에 그치고 있다.
※ 출처 - 한국 일반 여행업 협회(KATA)

ㅇ 국내 주요 여행사 점유율

1.하나투어 14.63%, 2.넥스투어 10.66%, 3.투어익스프레스 8.65%, 4.모두투어 8.39%
5.온라인투어 5.95% ※참고자료 - 한국 일반 여행업 협회(KATA),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잘 참고했습니다.
  • fl***
    (2010.05.09 22:35:28)
회원 추천자료
  • SWOT분석을 통한 모두투어의 미래비전에 관한 보고서
  • 및 체험위주의 쌍방향적인 체험관광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한국관광공사, 2010).본 보고서의 목적은 이러한 관광의 가치변화에 부응하고자 하는 모두투어가 현재처한 상황을 SWOT분석을 통해 알아보았으며 분석결과에 따라 앞으로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SO전략, WO전략, ST전략, WT전략의 각각의 전략별로 제시하는데 있다.Ⅱ . 기 업 선 정 이 유ⅰ. 회사의 개요가. 회사의 법적 ∙ 상업적 명칭주식회사 모두투어네트워크 (M

  • [항공산업] 아시아나항공전략
  • 발전에도 도움을 준다. 하지만 회사의 경영전략이나 발전 방안을 추진함에 있어서 타사을 의식하는 경영보다는 자사만의 독특한 경영방식과 함께 외국의 선진 항공사 사례를 먼저 도입하여 국내 실정에 맞게 적용함으로써 경쟁하는 항공사가 아니라 자사만의 독특한 개성을 갖추어 새로운것에 민감해 하는 고객들의 취향을 만족시켜 주어야 할것이다.마지막으로 아시아나 항공사에 대한 느낀점을 간략하게 저일하면 이곳은 한마디로 발전 가능성이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카지노 산업<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우리나라 카지노 산업제1절카지노일반1. 카지노 개념 2. 카지노의 분류 방법 제2절 우리나라 카지노 산업(강원랜드 중심으로 분석)1. 우리나라 카지노 산업의 발전과정 2. 카지노 허가, 감독 관청 변화 3. 카지노 게임 기구 4. 우리나라 카지노업체 현황 5. 강원랜드 분석 제 3 장 국내외 카지노 산업 분석 제1절 카지노 장점 분석1. 카지노의 경제적 파급 효과 2. 중앙 및 지방 자치 단체의 재정 수입 창출 3

  • [인사관리] 하나투어 HRM 인적자원관리 사례
  • 발전 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상호 성장할 수 있는‘공동 마케팅’형태의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3) 전문화된 서비스 제공 : 전국의 협력 여행사 및 제휴사들이 여행 업무를 간 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여행매니저’같은 전산 시스템은 물론 하나투어 에서 개발한 다양한 매뉴얼과 교육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여 윈윈 (Win-Win)하는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2. 업계 최초 코스닥 상장여행사를 주식시장에 상장하여 굴지의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비전

  • [관광산업]관광산업의 구조와 발전방향
  • 분석 11제 1절 산업내의 경쟁 (경쟁상황) 111. 집중도 112. 경쟁기업의 다양성 143. 제품차별화 154. 초과생산능력 165. 비용구조 176. 퇴거장벽 197. 산업성장률 19제 2절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진입장벽) 221. 투자자본의 규모 22제 3절 구매자의 교섭능력 401. 가격민감성 40제 4절 공급자의 교섭능력 411. 상대적 교섭능력 41제 4장 한국 관광산업의 발전 방향 42제 1절 생활 속의 여가 레크리에이션 421. 휴가시기의 계절적인 분산 422. 환경 친화적 관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