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CJ CGV의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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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요약문

Ⅱ. 본론

1. 상황 분석
1-1. MULTIPLEX 산업이란
1-2. CGV 현황
1-3. 롯데 시네마 현황

2. 마케팅 전략
2-1. CGV마케팅 목표
2-2. CGV목표고객의 선정
2-3. 주경쟁사 롯데시네마의 전략
2-4. CGV 주무기
2-5. CGV 마케팅 믹스 전략

Ⅲ. 결론

◈ 부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 요약문
CGV의 마케팅 다양한 전략을 살펴보기 전에 우선 CGV의 현황을 알아보자. CGV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멀티플렉스 극장을 도입했고, 가장 먼저 전국 체인화 시대를 열었고, 심야관람· 가족 관람· 장애우를 위한 편의시설로 선진화된 관람문화와 극장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호텔식 고급 서비스를 지향해 왔다. 그리고 ‘영화 그 이상의 감동을 위해’라는 문구를 내걸고 극장을 단순히 스크린에 영상을 비추는 장소라 생각하지 않고 좋은 시설과 편리한 교통, 다양한 영화 정보 제공, 그리고 친절한 미소까지, CGV는 이제 극장도 영화 이외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CGV의 목표는 불안한 내수 시장의 희망인 ‘멀티플렉스 극장’이 다른 경쟁사들과 차별화 되어 이윤 창출을 해내는 것인데 여기서 CGV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었다. 이미 형성돼 있는 시장을 나누지 않고 그 곳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주 관객층인 20대만 포함될 뿐만 아니라 극장과 인연을 끊은 지 오래된 30~40대도 백화점을 가거나 외식하는 것을 꺼리진 않기 때문에 이들에게 멀티플렉스는 쇼핑이나 외식을 하러 왔다가 영화를 볼 수도 있는 좋은 장소로 기억되게끔 한다. 그리고 지금까지 영화를 보러가기 위해선 어디서 무슨 영화를 상영 하는가 확인부터 해야 했지만 멀티플렉스는 이 같은 절차를 불필요하게 만들었다. 10개관이면 그 시기에 개봉해있는 거의 모든 영화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인데다가 극장의 상영프로그램이 들어가는 영화관 포스터를 제작하여 상영을 기다리는 시간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곳으로 만남의 장소가 되어 지고 있다. 그리고 CGV는 중국, 미국, 인도 등 해외시장진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우선 중국에는 상하이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쟈베이구의 핵심지역으로 정부 계획 하에 대규모 프로젝트로 조성되는 다닝국제 상업 광장에 ‘상잉CGV’가 들어설 예정이고 올해부터 로스엔젤레스(LA)ㆍ뉴욕 등 7~8개 미국 대도시에 CGV 극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이런 국내시장이나 해외시장에서 성공하기위해서 주무기로 CGV는 기존 멀티플렉스를 뛰어넘는 신개념 문화 공간인 '펀플렉스'와 국내 최초로 시간·요일별 가격차별화를 시행, 청소년할인 등 다양한 할인 행사를 실시하는 지역별 연령대 차별화 마케팅활동, 그리고 독창적인 마케팅으로 골든 클래스, 파우더 룸, 유아놀이방 ,VIP고객용 ‘CGV라운지’ 서비스, 휴대전화 티켓팅 서비스 ,티켓발권은 순번 번호표로 발행 ,공기 청향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주경쟁사인 롯데시네마는 경쟁전략으로 일반적 친절 서비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자체 기획 ‘고객의 가치 존중 서비스’와 백화점 속 영화관이라는 장점을 주 무기로 삼았다. 다음으로 CGV의 마케팅믹스전략 4P활동 중 첫 번째로 제품이 있는데 국내최초의 Multiplex 영화관을 만들어 영화관에서 단순히 영화만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공연 무대에서의 연극, 콘서트 등의 다양한 공연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심야관람, 가족관람,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을 갖추어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두 번째로 가격전략이 있는데 이동통신 제휴카드할인과 신용카드 25개의 할인혜택을 주고 있으며, 그 할인금액은 1500원에서 무료까지 다양하다. 그리고 유통전략으로 지역접근의 용이성과 편리성을 고려하여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을 중심으로 극장을 세우고 판매촉진하기위해 타 브랜드와의 제휴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발렌타인 데이와 같은 이벤트를 준비하는 등 고객들에게 만족감을 안겨주었다.

Ⅱ. 본론
1. 상황 분석
1) MULTIPLEX(복합상영관)이란?
MULTIPLEX(복합영화관)이란처음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멀티스크린(Multi-screen)의 의미였으나 1개 극장 시설 내에 10개 이상의 상영관과 부대시설로 대형주차장, 식당, 카페, 각종 전시장, 쇼핑레저 시설이 겸비된 백화점식 복합관을 말하는데 1970년대부터 1980년대에 걸쳐 비디오 등에 관객을 빼앗기던 미국 극장들이 불황의 타개책으로 원스톱 엔터테인먼트라는 모토를 내걸고 개발한 방식이다. 미국에서는 한 건물에 5개 이상의 상영관이 있으면 멀티플렉스라고 한다. 미국 기준으로 보면 유럽에는 3,900개 이상의 멀티플렉스가 있으며 90년대 들어 아시아에도 소개되기 시작했다. 세계 최대 규모의 멀티플렉스는 벨기에의 브뤼셀에 있는 시네 플렉스이다. 1997년 문을 연 이곳에는 상영관 30곳에 9,500석의 관람석이 있다. 미국 최대의 것은 할리우드에 있는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멀티플렉스로 18개의 상영관이 있다. 동양에서는 일본 후쿠오카의 AMC영화관이 상영관 16개로 동양 최대의 규모였으나, 2000년 5월 한국의 ‘메가 박스 시네 플렉스(서울 강남구 삼성동)’ 가 개관하면서 2위로 밀려났다. 영화보다 더 재미있는 영화관을 표방한 메가 박스 시네 플렉스는 전용면적 3,276평에 상영관 17개, 좌석 수 4,336개이다. 1998년 4월 CJ CGV가 개관한 CGV 강변11이 국내 최초로서, 이곳에서의 성공으로 전국 여러 곳에 멀티플렉스를 개관하였다. 복합상영관의 등장이 영화흥행에 긍정적변수로 작용하고 있으며 관객에게 충분한 선택의 기회와 극장은 다양한 관객과 잠재고객을 창출할 수 있으며 수직계열화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또한 영화 유통의 현대화와 한국영화제작에 재투자로의 길을 새롭게 열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극장마케팅 권한 강화로 인한 힘의 불균형 초래의 우려와 수직계열화로 인한 독점의 우려를 가
참고문헌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7&no=508779
http://www.segye.com/Articles/Spn/Entertainments/Article.asp?aid=20070621001432&ctg1=03&ctg2=00&subctg1=03&subctg2=00&cid=0101060300000&dataid=200706211437000111
http://blog.paran.com/newbiz/19846855
http://blog.daum.net/cjw0933/3700392
http://lottecinema.co.k
http://cg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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