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마케팅 분석 및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연혁
2)경영이념
3)CI(Corporate identity)
4)조직도

2.본론
SWOT분석
1)강점
2)약점
3)기회
4)위협

SWOT분석과 4가지 기본전략
1)레버리지 전략
2)취약성 극복
3)제약성 극복
4)문제해결

STP분석
1)시장세분화(Segmentation)
2)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포지셔닝(Positioning)

마케팅 믹스 5p분석
1)Production(제품)
2)Price(가격)
3)Promotion(촉진)
4)Place(유통)
5)Physical evidence(물리적 요소)

재무상황 및 경영실적 분석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최근 한․미 FTA가 타결됨에 따라 이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여러 산업분야에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미 FTA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인 입장으로 나누어 그 결과를 주목하고 있는데 1차 산업 비중이 23%를 웃도는 제주도에는 부정적인 측면이 강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이다. 입지적 특성상 공업화가 어려운 제주지역은 제주도 산업구조의 고도화를 해결책으로 뽑고 있다.
3차 산업 비중이 제주도에서 관광과 같은 서비스 산업의 역할이란 시간이 흐를수록 중요해 지고 있다. 그러나 관광도시를 꿈꾸고 있으면서도 한국 관광지내 순위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른 문제점 중 가장 큰 원인은 섬이라는 특성으로 인한 접근성에 있다. 제주를 드나드는 수단으로서 해로도 있기는 하지만 이는 시간적 불리함과 시설적 낙후성으로 인해 항공수단에 비해 뒤처지는 것이 사실이다.우리는 이러한 관점에 입각하여 항공관련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제주항공은 양대 항공사에 의한 독과점적 시장구조 하에서 제주도의 항공교통수단을 개선하여 제주도민과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의 여행편의를 높이기 위하여 제주에 기반을 둔 저비용 저운임 항공사로서 2005년 1월 25일 설립되었다. 이는 국내에도 세계항공운송사업의 트렌드인 저가항공시대를 개막하면서 국제자유도시 출범에 따른 제주도 관광 진흥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이에 제주도로 오는 관광객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관광객 감소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를 막고 있다. 우리는 제주도의 항공교통의 독과점체제를 해소하고 관광산업 진흥에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제주도의 자본이 투자되어 제주도와 연계된 사업인 점을 긍정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게 되었다. 또한 관광객뿐만 아니라 육지부로의 출장이 잦은 제주도민에게 교통편의 및 선택의 기회를 주었다는 점에서 제주항공을 높게 평가하게 되었다. 이에 오랜 기간동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양대산맥체제로 이루어져 있던 항공산업에 당당하게 도전장을 내민 작은 체구의 꼬마, 제주항공을 살펴보면서 과연 작은 고추가 얼마나 매운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계속되는 대기업들의 견제에도 꿋꿋하게 자기자리를 지키면서 조금씩 자신의 영역을 넓히고 조금씩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는 제주항공은 우리에게 큰 호기심을 불러 있으켰고, 조사에 들어갈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항공산업의 작은고추 제주항공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연혁
















항공기 5호기 도입








항공기 4호기 도입

기내 판매 개시

제주항공-현대아산 업무 협약서 체결

제주-김해 취항

김포-양양 취항

항공기 3호기 도입

김포-김해 취항

항공기 2호기 도입

김포-제주 취항

운항증명(AOC) 취득

항공기 1호기 도입







서울 지점 이전

‘제주항공’ 상호변경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면허 취득
(정기면허 및 4개 노선면허)

㈜제주에어 정기항공사업면허 신청

항공기 기종선정(Dash 8-Q400)

㈜제주에어 창립행사

㈜제주에어 서울지사 사무소 개소식

법인설립


참고문헌
교통개발연구원, ‘제주도를 거점으로 하는 국내선 항공운송사업의 타당성에 관한 연구’ 2002


김성희, ‘항공산업의 경제성과 그 전망’ 항공진흥 34호

김호종, ‘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국내 항공사를 중심으로’ 2005


박진영, ‘항공사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999



제주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제주지역항공사 설립을 위한 경영컨설팅’ 2003


함대영, 저가 항공사의 성공스토리, 가가원, 2006, 12

※인터넷 홈페이지

(주)제주항공 http://www.jejuair.net

(주)대한항공 http://kr.koreanair.com

(주)아시아나항공 http://flyasiana.com

(주)한성항공 http://www.gohansung.com

국제항공운송협회 http://www.iata.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애경그룹 http://www.aekyung.co.kr


제주통계사무소 http://www.nso.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주항공 경영전략 성공사례 분석 및 제주항공 성공요인과 SWOT 분석 및 향후시사점 연구
  • 제주항공 경영전략 성공사례 분석 제주항공 성공요인과 SWOT 분석 및 향후시사점 연구목차1. 제주항공 기업소개2. 저가항공사 란?3. 제주항공 성공요인 분석4. 제주항공 SWOT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5. 제주항공 경영전략 성공사례 분석(1) MZ세대 타켓전략(2) 마케팅전략(3) 기업운영전략(4) 가격전략(5) 고객커뮤니케이션 전략6. 결론 및 향후시사점1. 제주항공 기업소개제주특별자치도와 애경그룹이 2005

  • 제주항공 마케팅 케이스 분석- 제주항공 기업소개 ,마케팅전략,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주항공 향후 시사점 제시
  • 제주항공 기업분석(1) 기업소개(2) 경영철학2. 저가항공 LCC 시장분석3. 제주항공 SWOT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4. 제주항공 STP분석(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3) 포지셔닝 (Positioning)5. 제주항공 마케팅 4P전략(1) 제품,서비스전략 (Product)(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프로모션전략 (Promotion) 6. 제주항공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언(1) 문제점 분석(2) 개선방안 제언7.

  • (제주항공 마케팅사례 PPT) 제주항공 성공비결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제주항공 미래방향제언
  • 제주항공 마케팅 발표1. 제주항공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기업목표(3) 경영철학2. 제주항공 성공비결3. 제주항공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4. 제주항공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5. 제주항공 마케팅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6. 제주항공 미래전략방향7. 결론 및 시사점INDEX1. 제주항공 기업소개우리나라 대표적인 저가항공사한성항공에 이어 두 번째로 진출 저비용 구조의 중형 항공기 도입,

  • [제주항공 마케팅사례 PPT] 제주항공 기업분석, 제주항공 마케팅전략 사례, 제주항공 문제점과 향후개선방안제언
  • 1. 제주항공 기업소개(1) 제주항공 개요(2) 경영철학2. 저가항공 시장환경(1) 시장분석(2) PEST분석3. 기업 내부환경분석 (VRIO분석)4. 제주항공 SWOT분석5. 제주항공 STP분석6.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7. 문제점 및 해결방안8. 결론 및 향후방향제안-목차-1. 제주항공 기업소개제주항공제주항공 주식회사(濟州航空株式會社, Jeju Air)는 대한민국 제주도를 기반으로 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에 이은 제 3의 정기 항공사이

  • 제주항공 기업핵심역량과 SWOT분석및 제주항공 사업전략,서비스전략,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향후방향제시
  • 제주항공기업전략연구INDEX1. 제주항공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목표2. 저가항공사란?3. 제주항공 핵심역량4. 기업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5. 제주항공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6. 사업전략(1) 운영전략(2) 규모의경제 전략(3) 고객관리전략(4) 취항노선의 확대(5) 내부관리전략7. 서비스전략8. 마케팅전략(1) 광고전략(2) 체험 마케팅(3) 홍보 및 고객유치전략(4) 마일리지 및 체크인제도(5) 마케팅믹스 4P전략- Produc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