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마케팅 분석 및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제주항공 jejuair 마케팅전략분석과 경영분석및 제주항공 성공요인분석(경쟁사와 비교분석-진에어,에어부산,이스타항공,에어아시아)
- 진에어 기업 마케팅전략분석과 진에어 경영분석및 진에어 단점극복위한 방안제안(vs 제주항공 전략과 비교분석)
- 에어아시아 경영분석및 마케팅 4P,SWOT,STP전략 분석,에어아시아 해외 글로벌 마케팅전략
- 제주항공 기업분석및 제주항공 경영전략,마케팅전략분석과 제주항공 약점 보완방안제안(vs 진에어 전략과비교분석)
-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서비스경영전략 사례분석및 제주항공 향후전략제안 PPT(사우스웨스트항공과 비교분석)
- 목차
-
1.서론
1)연혁
2)경영이념
3)CI(Corporate identity)
4)조직도
2.본론
SWOT분석
1)강점
2)약점
3)기회
4)위협
SWOT분석과 4가지 기본전략
1)레버리지 전략
2)취약성 극복
3)제약성 극복
4)문제해결
STP분석
1)시장세분화(Segmentation)
2)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포지셔닝(Positioning)
마케팅 믹스 5p분석
1)Production(제품)
2)Price(가격)
3)Promotion(촉진)
4)Place(유통)
5)Physical evidence(물리적 요소)
재무상황 및 경영실적 분석
3.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최근 한․미 FTA가 타결됨에 따라 이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여러 산업분야에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미 FTA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인 입장으로 나누어 그 결과를 주목하고 있는데 1차 산업 비중이 23%를 웃도는 제주도에는 부정적인 측면이 강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이다. 입지적 특성상 공업화가 어려운 제주지역은 제주도 산업구조의 고도화를 해결책으로 뽑고 있다.
3차 산업 비중이 제주도에서 관광과 같은 서비스 산업의 역할이란 시간이 흐를수록 중요해 지고 있다. 그러나 관광도시를 꿈꾸고 있으면서도 한국 관광지내 순위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른 문제점 중 가장 큰 원인은 섬이라는 특성으로 인한 접근성에 있다. 제주를 드나드는 수단으로서 해로도 있기는 하지만 이는 시간적 불리함과 시설적 낙후성으로 인해 항공수단에 비해 뒤처지는 것이 사실이다.우리는 이러한 관점에 입각하여 항공관련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제주항공은 양대 항공사에 의한 독과점적 시장구조 하에서 제주도의 항공교통수단을 개선하여 제주도민과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의 여행편의를 높이기 위하여 제주에 기반을 둔 저비용 저운임 항공사로서 2005년 1월 25일 설립되었다. 이는 국내에도 세계항공운송사업의 트렌드인 저가항공시대를 개막하면서 국제자유도시 출범에 따른 제주도 관광 진흥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이에 제주도로 오는 관광객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관광객 감소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를 막고 있다. 우리는 제주도의 항공교통의 독과점체제를 해소하고 관광산업 진흥에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제주도의 자본이 투자되어 제주도와 연계된 사업인 점을 긍정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게 되었다. 또한 관광객뿐만 아니라 육지부로의 출장이 잦은 제주도민에게 교통편의 및 선택의 기회를 주었다는 점에서 제주항공을 높게 평가하게 되었다. 이에 오랜 기간동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양대산맥체제로 이루어져 있던 항공산업에 당당하게 도전장을 내민 작은 체구의 꼬마, 제주항공을 살펴보면서 과연 작은 고추가 얼마나 매운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계속되는 대기업들의 견제에도 꿋꿋하게 자기자리를 지키면서 조금씩 자신의 영역을 넓히고 조금씩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는 제주항공은 우리에게 큰 호기심을 불러 있으켰고, 조사에 들어갈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항공산업의 작은고추 제주항공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연혁
항공기 5호기 도입
항공기 4호기 도입
기내 판매 개시
제주항공-현대아산 업무 협약서 체결
제주-김해 취항
김포-양양 취항
항공기 3호기 도입
김포-김해 취항
항공기 2호기 도입
김포-제주 취항
운항증명(AOC) 취득
항공기 1호기 도입
서울 지점 이전
‘제주항공’ 상호변경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면허 취득
(정기면허 및 4개 노선면허)
㈜제주에어 정기항공사업면허 신청
항공기 기종선정(Dash 8-Q400)
㈜제주에어 창립행사
㈜제주에어 서울지사 사무소 개소식
법인설립
- 참고문헌
-
교통개발연구원, ‘제주도를 거점으로 하는 국내선 항공운송사업의 타당성에 관한 연구’ 2002
김성희, ‘항공산업의 경제성과 그 전망’ 항공진흥 34호
김호종, ‘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국내 항공사를 중심으로’ 2005
박진영, ‘항공사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999
제주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제주지역항공사 설립을 위한 경영컨설팅’ 2003
함대영, 저가 항공사의 성공스토리, 가가원, 2006, 12
※인터넷 홈페이지
(주)제주항공 http://www.jejuair.net
(주)대한항공 http://kr.koreanair.com
(주)아시아나항공 http://flyasiana.com
(주)한성항공 http://www.gohansung.com
국제항공운송협회 http://www.iata.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애경그룹 http://www.aekyung.co.kr
제주통계사무소 http://www.nso.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