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IT산업 진출을 위한 러시아시장 특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국가 소개 및 개관



Ⅲ 러시아 경제에 대한 거시 분석



1. 거시 경제 지표


2. 러시아의 최근 국제 동향



Ⅳ 러시아 무역 및 투자 환경 분석


1. 러시아 국제무역 현황과 한국과의 무역 현황


2. 러시아 투자 현황과 정책 분석






Ⅴ IT 산업 진출을 위한 러시아 시장 특성 분석
1. 시장 환경보고서
2. 투자 환경 분석

Ⅵ IT산업 분야 진출 전략 모색

1. 하드웨어 부문



2. IT 서비스부문



Ⅶ 맺는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지난 1991년, 러시아는 계획경제의 실패 끝에 사회주의를 포기하게 된다. 그 후 러시아는 자본주의 진영에 합류하기 위하여 체제의 전환을 서둘러 진행하였고 그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다. 그러나 지속적인 개혁 작업으로 현재 러시아는 GDP 규모 세계 11위를 자랑하고 있으며 향후 성장 가능성도 매우 높은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2001년 이후 중산층 계층이 형성되면서 이들이 구매 결정이 러시아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이 소비 주체로 떠오르면서 러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이들 중산층의 구매력과 수요를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한편 러시아는 기존 에너지 중심 산업 의존도를 낮추고 산업을 다각화 하고자 신 성장 동력 산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그중 IT산업은 급성장하고 있는 중산층들의 구매력과 맞물려 러시아 시장은 한국 기업이 진출하기에 매력적인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 보고서는 러시아의 새로운 소비주체인 중산층을 대상으로 한 IT산업 진출을 전략을 모색해 보았다. 본장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된다. 첫째, 러시 경제에 대한 개괄 분석을 함으로써 러시아 경제구조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여기에는 거시 경제 지표, 최근의 국제 동향을 살펴보는 일이 포함될 예정이다. 둘째, 러시아 무역 및 투자환경을 분석한다. 현재까지 이루어진 국가별 무역현황을 살펴보고 대 러시아 투자 정책은 무엇인지 파악할 예정이다. 셋째, IT 산업을 위한 시장을 분석한다. 여기에는 IT 산업 진출을 위한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한국 기업들의 진출을 위한 전략을 모색해 볼 것이다.

Ⅱ 국가소개 및 개관
1991년 12월 소련이 해체되면서 독립국가가 되었다. 소련의 체제하에서 러시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연방(Russian Soviet Federated Socialist Republic)으로 불렸던 러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큰 국가로 면적이 미국이나 중국의 2배이다. 인구는 중국·인도·미국·브라질·인도네시아의 뒤를 이어 세계 6위이며, 국민의 대부분이 러시아인이지만 소수민족 집단도 약 70개에 달한다. 인구의 대부분이 러시아의 서부인 유럽의 거대한 삼각지대에 집중되어 있지만 지난 3세기에 걸쳐서, 특히 20세기 동안 인구가 동쪽의 아시아권(시베리아)으로 계속해서 이동하고 있다.

<그림1 : 러시아 전도> 출저 : 브리태니카 백과사전 온라인
러시아는 총 89개의 연방구성주체들로 구성되어 있는 연방공화국이다. 구성주체는 자치공화국, 자치주, 자치구, 지방, 주, 특별시 등 6개의 단위로 구분되어 있다. 옐친 대통령 집권기에는 각 연방구성 주체 별로 자치권이 폭넓게 보장되어 있어 지방정부의 권한이 강한 반면, 연방정부의 통제력이 약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은 지방 정부에 대한 연방 정부의 통제 체제 확립을 위해 러시아 연방 전역을 7개의 연방관구로 구분하고 대통령 전권대사를 파견하였다. 연방관구의 대통령 전권대사는 대통령을 대표하는 권한을 가지고 89개 지방정부의 정책 수립 및 집행을 조정, 통제 및 감독하고 있다. 그러나 지방 정부 수반의 대통령 임명과 연방 관구제 도입으로 인해 지방정부의 자치권이 약해지고 중앙정부의 통제력이 강해지면서 자치 민주주의의 후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으며, 대통령 전권대사와 지방정부 수반과의 업무 분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다음은 러시아 국가의 개관사항을 표로 정리한 것이다.

국명
러시아 (Russia)
위치
유라시아 대륙
면적
17,075,000 km2 (한국의 77.4 배, 미국의 1.8 배)
기후
광범위한 기후대(겨울이 길고 여름이 짧은 대륙성 기후)
1 월 평균 기온: -16~-9℃, 7 월 평균기온: 13~23℃
수도
모스크바(1,042 만 명)
인구
1 억 4,200 만 명(2007 년 기준)
주요도시
상트 페테르부르크, 니즈니-노브고로드, 노보시비르스크, 사마라, 옴스크, 예카테린부르크, 카잔, 첼랴빈스크, 로스토프-나-도누, 우파, 블라디보스톡,하바롭스크 등
민족
러시아인(79.8%), 타타르인(3.8%), 우크라이나인(2%), 기타 100 여
소수민족(고려인은 약 20 만 명)
언어
러시아어
종교
러시아 정교(이외 이슬람, 가톨릭, 기독교, 유대교 등)
건국(독립)일
1991 년 8 월 24 일
정부형태
연방제, 대통령 중심제(4 년 임기), 의회민주제
국가원수
(실권자)

대통령: 드미트리 메드베데프(2008 년 5 월 7 일)
총리: 블라디미르 푸틴(2008 년 5 월 12 일)
부총리: 알렉산드르 주코프, 이고르 슈발로프
<러시아 국가 개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삼성전자 국제경영의 대한 연구
  • 목 차Ⅰ. 머리말Ⅱ. 삼성전자 기업소개 1. 삼성전자 소개 및 역사 2. 삼성의 경영 특성 3. 삼성전자의 경쟁력과 핵심역량 Ⅲ. 러시아 시장 1. 러시아 시장의 이해2. 러시아 IT 산업 현황3. 러시아 IT 산업 특징Ⅳ. 삼성전자의 러시아 진출 성공 1. 삼성전자의 러시아 진출 동기 2. 삼성전자의 진출 전략 -4P 분석 -SWOT 분석 -현지화 전략 -A/S 유통망 구축3. 장기적인 IT 시장 확보를 위한 노력 Ⅴ. 맺음말Ⅰ. 머리말‘대한민국은 삼성공화국이다.’라는

  • [국제경영] 삼성전자의 러시아 진출 성공 사례
  • 목 차Ⅰ. 머리말Ⅱ. 삼성전자 기업소개 1. 삼성전자 소개 및 역사 2. 삼성의 경영 특성 3. 삼성전자의 경쟁력과 핵심역량 Ⅲ. 러시아 시장 1. 러시아 시장의 이해2. 러시아 IT 산업 현황3. 러시아 IT 산업 특징Ⅳ. 삼성전자의 러시아 진출 성공 1. 삼성전자의 러시아 진출 동기 2. 삼성전자의 진출 전략 -4P 분석 -SWOT 분석 -현지화 전략 -A/S 유통망 구축3. 장기적인 IT 시장 확보를 위한 노력 Ⅴ. 맺음말Ⅰ. 머리말‘대한민국은 삼성공화국이다.’라는

  • [국제경영]SK텔레콤의 해외진출 방안과 중국진출 분석
  • 목 차서 론1. 글로벌 전략의 대두 및 SK텔레콤의 선정이유본 론1. SK 텔레콤의 기업소개2. SK 텔레콤의 사업소개3. SK Telecom의 중국 진출시 고려요인1) 중국 진출시 기업의 보유자원(핵심역량)2) SK Telecom의 전략적 지향3) 중국 시장의 특성4) 중국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IT산업 5) 국내 시장의 상황4. SK 텔레콤의 SWOT 분석1) 강점2) 약점3) 기회4) 위협5. SK Telecom의 진입 방법1)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상황2)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주요 기업들의 사례3) 중

  • [국제경영]중국의 IT산업업투자
  • FDI 최종발표안IT(Information Technology)산업중국 진출을 위한 중국 현지 컨설팅 및 업무대행 회사설립목차Ⅰ. 서론1. Consulting 사업이란2. IT(Information Technology)산업의 정의3. 투자동기 및 취지4. 투자 목적5. 투자 및 중국 IT산업 컨설팅 자회사 진출의 의의Ⅱ. 본론1. 중국이란㉠ 일반적 개요㉡ 국제사회에서의 위치㉢ 정치 및 경제 현황㉣ 외국인 투자제도 현황2. 중국의 IT분야 체계 현황 및 외국 진출 현황㉠ 중국 IT관련 인프라 구축체계 현황㉡ 국

  • [국제경영론] HSBC와 CITI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 다국적 금융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
  • 국제경영론HSBC와 CITI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다국적 금융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목 차Ⅰ. 한국의 금융산업 분석Ⅱ. 기업소개1. CITI 그룹2. HSBC 그룹Ⅲ. 국내금융시장분석Ⅳ. CITI와 HSBC의 한국진출전략1. 국제경영의 전략2. 해외진출방식 – 진입전략3. CITI의 한국진출 전략4. HSBC의 한국진출 전략Ⅴ. 외국자본의 국내은행 산업 진출에 따른 영향1. 부정적 영향2. 긍정적 영향3. 시사점Ⅵ. 국내금융 시장의 시사점1. 국내금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